본문내용
1. 서론
1.1. 유방암의 개요
유방암은 유방에서 발생한 암세포로 이루어진 종괴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유방의 유관과 소엽에서 발생하는 암을 지칭한다. 우리나라 여성암 중 갑상샘암 다음으로 발생 빈도가 높지만, 유방암의 5년 생존율은 비교적 높은 편이다. 그러나 유방암도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혈류와 림프관을 따라 전신으로 전이되어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유방암의 원인은 정확히 밝혀진 바가 없으나 빠른 초경과 늦은 폐경 등으로 에스트로겐에 노출되는 총 기간 증가, 유전적 소인, 신체활동 부족, 고지방식이 섭취, 알코올 섭취, 화학약품 및 방사선 노출 등이 위험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유방암은 진단 시 크기, 림프 전이, 종양 분화, DNA 함량,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수용체 상태 등에 따라 예후가 다양하게 나타난다.
1.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유전적 요인으로 인해 다른 사람보다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1.5~3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위험 요인을 가지고 있는 개인에게 유방암 예방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유방암의 발생 원인과 위험 요인을 파악하고, 효과적인 예방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유방 자가 검진 방법과 정기 검진의 필요성을 강조하여 유방암 예방을 위한 실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유방암의 이해
2.1. 유방암의 개념 및 정의
유방암은 유방에 발생한 암세포로 이루어진 종괴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유방의 유관과 소엽에서 발생하는 암을 일컫는다. 우리나라의 여성암 중에서 갑상샘암 다음으로 발생 빈도가 높지만, 유방암의 5년 생존율은 비교적 높다. 그러나 유방암도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혈류와 림프관을 따라 전신으로 전이하여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2.2. 유방암의 발생 원인 및 위험요인
유방암의 발생 원인 및 위험요인이다. 빠른 초경과 늦은 폐경 등으로 에스트로겐에 노출되는 총 기간이 증가하는 것이 유방암의 원인이다. 또한 유전적 소인, 신체활동 부족, 화학약품·살충제·방사선 노출 등의 환경적 요인들도 유방암 발생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위험요인으로는 40대 이후의 여성, 유방암 가족력, 초경 연령이 14세 이전인 경우, 폐경 연령이 50세 이후인 경우, 미산부, 첫 만삭 분만이 35세 이후인 경우, 모유 수유를 하지 않은 경우, 체중이 63kg 이상이거나 비만지수가 25 이상인 경우, 경구용 피임약 복용, 지방이나 알코올의 과다섭취, 야간근무 교대 근로자 등을 들 수 있다.
2.3. 유방암의 증상 및 진단
유방암의 주된 증상은 유방 종괴(만져지는 덩어리)이다. 유방 종괴는 유방암의 증상 가운데 약 70%를 차지하는 가장 흔한 증상으로, 이 때 유방암과의 감별이 필요하다.
유두 분비물이 있는 환자의 일부만 악성 질환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전체 유방암 환자의 1%만 유두 분비 증상을 보인다. 유두에서 피가 분비되는 혈액성 유두 분비의 대부분은 관내 유두종 등 양성 질환으로 인한 것이지만 일부에서는 유방암의 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유방암이 진행됨에 따라 피부의 궤양, 함몰, 겨드랑이 종괴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드물게 유방의 염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