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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을 위한 국부론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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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을 위한 국부론 요약"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을 위한 국부론 요약
1.1. 자본주의와 자본주의의 등장 배경
1.2. 데카르트와 존 로크의 사상
1.3. 아담 스미스의 국부론과 인간의 이기심
1.4. 중상주의와 중농주의
1.5. 자본주의와 부의 불평등

2. 사회복지학개론 개요
2.1. 사회복지학개론 강의의 주요 내용
2.2. 통에 적응하지 못하는 다양한 모습
2.3. 자본주의와 사회복지의 관계

3. 사회복지정책과 시민권
3.1. 나눔과 시민권의 의미
3.2. 노년의 나눔과 시민권
3.3. 노인 빈곤 문제의 원인과 대안

4. 복지자본주의와 미래 전망
4.1. 자본주의의 한계와 문제점
4.2. 복지국가와 생산적 복지
4.3. 자본주의의 새로운 방향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을 위한 국부론 요약
1.1. 자본주의와 자본주의의 등장 배경

인류는 자본주의라는 경제 시스템을 발전시켜왔다. 자본주의는 중세 시대의 봉건적 가치관이 붕괴되고 새로운 사상의 등장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데카르트와 존 로크와 같은 사상가들은 중세의 전통적인 가치관에 의문을 제기하고 인간의 이성과 자유를 강조하였다. 데카르트는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라는 말을 통해 신의 존재 여부를 개인의 이성적 판단에 따르게 하였고, 존 로크는 노동가치설을 주장하며 개인의 소유권을 정당화하였다. 이러한 사상적 변화는 봉건제도의 해체와 자본주의의 발전으로 이어졌다.

이와 더불어 아담 스미스의 국부론은 자본주의 발전에 중요한 이론적 기반이 되었다. 아담 스미스는 인간의 이기심이 사회의 부와 번영을 이끌어낼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에 따르면 개인의 이기심이 자유로운 경쟁을 통해 사회 전체의 부를 증진시키는 '보이지 않는 손'이 작용한다는 것이다. 이는 중상주의와 중농주의와 같은 기존 경제 이론에 대한 반론이 되었다.

한편 자본주의의 발달은 부의 불평등을 초래하였다. 자본을 소유한 계급과 노동력만을 가진 계급 간의 갈등이 심화되었고, 이는 사회 문제로 대두되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 모색은 사회복지 이론의 발전으로 이어졌다.


1.2. 데카르트와 존 로크의 사상

데카르트는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라고 말하며, 당시 전지전능하신 하나님의 존재 여부가 개인의 사고에 따라 달라진다고 주장하였다. 즉, 개인이 하나님이 계시다고 생각하면 하나님이 계신 것이며,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면 하나님이 계시지 않다는 것이다. 이는 중세의 전통적인 사고방식과 달리 개인의 사고에 따라 가치판단을 내릴 수 있다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였다.

한편 존 로크는 노동가치설을 주장하였는데, 개인이 노력을 통해 얻은 소유물은 그 개인의 것이 된다고 보았다. 그리고 이렇게 얻은 소유물이 썩지 않는다면 무한히 가질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는 개인의 노력을 통한 소유권 보장을 강조한 것으로, 중세의 부에 대한 가치관과는 상당히 다른 사고방식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데카르트와 존 로크의 사상은 이후 자본주의 체제의 등장과 발전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개인의 사고와 노력을 중요하게 여기는 이들의 사상은 중세의 전통적인 가치관을 넘어서는 새로운 사고의 전환점이 되었기 때문이다.


1.3. 아담 스미스의 국부론과 인간의 이기심

아담 스미스는 국부론에서 인간이 이기적인 존재라고 주장하였다. 그에 따르면 우리 사회가 부드럽게 잘 굴러가는 것은 사회를 구성하는 구성원들의 이타심 때문이 아니라, 그들의 이기심 때문에 이 사회가 그리고 이 국가가 풍성해지고 부유해지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한 사회에서 유일무이한 쌀 장사꾼이 된다고 가정하자. 쌀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생산 조건들을 고려하여 1kg 당 100만원에 판다면, 그 누구도 손쉽게 쌀을 구매할 수 없게 된다. 그러나 이런 블루오션 시장을 보고 여러 장사꾼들이 쌀을 수확하여 판매하게 되면, 이들의 경쟁심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쌀의 공급과 수요에 따라 가격이 맞춰지게 된다.

이는 개인이 투자하는 부담을 줄이고 시간도 절약하게 되는 인간의 이기심에 이끌려 효율이 올라가기 때문이다. 장사꾼들은 이러한 과정 덕분에 쌀도 많이 팔고, 소비자들은 싸진 쌀 값에 이득을 보게 되며 나라에 쌓여가는 돈 덕분에 부유한 나라가 된다. 결국 이는 윈윈 게임이 되는 것이다.

아담 스미스는 이처럼 인간의 이기심이 자본주의 사회를 더욱 풍성하게 만든다고 보았다. 호모이코노미쿠스로 일컬어지는 이러한 인간들의 이기적 행동이 자본주의 체제에서 가장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기 때문이다.


1.4. 중상주의와 중농주의

중상주의는 국력의 증진을 위해 금, 은과 같은 귀금속의 증가를 정책의 핵심으로 삼았다. 수출을 장려하고 수입을 억제하여 국내 산업을 보호하고자 했다. 또한 국가의 적극적 개입과 보호를 통해 경제발전을 도모하고자 했다. 이는 자연스럽게 중상주의 국가들 간 무역전쟁을 야기했다. 중상주의자들은 금은이 증가하면 국력이 강화된다고 믿었지만, 이는 경제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다는 한계를 갖는다.

반면 중농주의자들은 토지와 농업이 경제발전의 근간이라고 보았다. 토지소유자와 농민계급의 권익을 주장하면서 시장경제에서의 자유로운 경쟁을 지지했다. 중농주의는 상공업 중심의 중상주의와 대비되는 농업 중심의 경제이론이다. 그들은 농업이 실질적 부를 창출하는 근원이라 보았으며, 상공업 발달이 농업의 잉여자본을 흡수한다고 비판했다. 중농주의자들은 경제에서 정부의 개입을 최소화하고 자유로운 시장경제를 주장했다.

중상주의와 중농주의는 자본주의 발달 과정에서 대립하는 경제이론이었다. 중상주...


참고 자료

사회복지학개론 강의록 1-5강
[시민권과 나눔] 1강 나눔과 시민권. 마중물 TV. 2022.3.4
https://www.youtube.com/watch?v=l6s7lz9QIaQ

사회복지학개론. 유범상, 김종해, 여유진 지음. 출판문화원.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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