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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garet Newman의 건강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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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Margaret Newman의 건강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Margaret Newman의 건강이론
1.2. 이론에 대한 고찰과 실무분야의 적용

2. 본론
2.1. Margaret Newman의 이론배경
2.2. 이론의 주요 개념
2.3. 이론의 주요 내용
2.4. 간호 실무에의 적용
2.5. 간호 실무에서의 적절성 및 한계성

3. 결론
3.1. 이론에 대한 간략한 정리
3.2. 적용 분야의 특성 정리
3.3. 적용의 적절성과 한계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Margaret Newman의 건강이론

Margaret Newman의 건강이론은 건강을 의식의 확장이라고 정의한다. 건강은 질병과 질병이 아닌 상태를 포함하는 인간과 환경의 기본적인 패턴이며, 이는 헤겔의 변증법적 과정으로 전개된다. 건강은 다양한 방법으로 반응하고 대체 안을 지각하는 능력이 증가되면서 환경과 자신에 대한 인식이 함께 발달되는 과정이다.

Newman은 간호에서의 패러다임 전환을 질병의 증상 치료로부터 패턴을 찾는 것으로 보았다. 인간-환경의 상호작용 패턴이 건강을 구성하며, 아무리 파괴적일지라도 상호작용을 통해 사건이 상황 안에서 우리 자신을 증대시키고 힘을 강화시킨다. 따라서 전체의 패턴을 파악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Newman의 핵심 개념인 의식은 체계의 정보 능력으로, 환경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체계의 능력이다. 체계가 발달할수록 정보 수용능력이 더 복잡해지며 환경에 대한 반응도 더 다양해진다. 의식의 양이 증가하면 반응이 더욱 많아지고 다양해지며, 의식의 질이 증가하면 반응 속도가 빨라지는 등 반응의 빈도가 증가한다. 의식 수준이 높은 개인일수록 주어진 상황에 대한 반응 레퍼토리가 더 크고 더 쉽고 빠르게 반응한다.

움직임은 두 상태 사이의 변화로, 현실을 감지하고 자신에 대한 각성을 의미한다. 움직임은 인간의 의식진화에 있어서 중요한 선택 점을 나타냈다. 움직임을 통해 사람은 시간-공간의 세계를 발견하고 개인의 영토를 설정한다. 신체적, 사회적 부동으로 생활공간이 감소되면 내면의 공간에 대한 주의 집중을 할 기회가 된다.

시간과 공간은 서로 풀 수 없이 엮어져 있으나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시간에는 주관적인 시간, 객관적인 시간, 시간관점, 시간의 이용 등이 있고, 공간에는 개인적 공간, 내부 공간, 영토 공간 등이 있다. 신체적 또는 사회적 생활공간이 감소되면 시간은 증가하고, 공간에 대한 초점을 맞춤으로써 시간 경험과 의식수준이 변한다.

이처럼 Newman의 건강이론은 건강을 의식의 확장으로 보고, 패턴 인식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간호 실무에 적용하면 대상자의 실제적인 변화를 촉진할 수 있는 유용한 지침이 될 것이다. 특히 정신 간호, 지역사회간호, 가족간호, 재활간호 등 지속적인 관찰과 면담, 상담 등의 방법이 사용되는 분야와 생활습관으로 인한 질병 교정에 유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1.2. 이론에 대한 고찰과 실무분야의 적용

뉴먼의 건강이론은 건강을 의식의 확장으로 정의하며, 질병과 건강을 구분하지 않고 하나의 연속선상에 있는 개념으로 보고 있다. 질병은 인간의 생활패턴을 반영하는 것이며, 인간이 의미 있는 생활패턴을 인식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이에 따라 간호사의 역할은 단순히 대상자의 건강을 증진하거나 예방하는 것을 넘어, 대상자 스스로가 내재된 의식을 인식하도록 도와 더 높은 차원의 의식으로 나아갈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뉴먼의 실무연구 방법론을 적용하여 정서적 혼란을 겪거나 분노에 기반한 반사회적 행동을 하는 우울 청소년을 대상으로 할 수 있다. 청소년 대상자들은 주로 인생 초기의 고립감이나 단절감을 경험하여 성장과 발달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또한 경제적, 사회적으로 독립하지 못한 환경에서 문제에 직면할 때 스스로의 변화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이러한 대상...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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