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항공기 왕복엔진 종류 및 오토사이클 구성품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오토사이클(Otto Cycle)
1.1. 오토사이클의 배경
1.2. 오토사이클의 작동 원리
2. 오토사이클 엔진의 종류
2.1. 냉각 방식에 따른 분류
2.2. 실린더 배열에 따른 분류
3. 밸브 작동 구성품
3.1. 대향형 엔진의 밸브 기구
3.2. 성형 엔진의 밸브 기구
3.3. 밸브 간격 조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오토사이클(Otto Cycle)
1.1. 오토사이클의 배경
August Otto는 1860년 Etienne Lenoir가 만든 2행정 사이클 기관을 토대로 4행정 엔진을 개발하였다. 이렇게 개발된 엔진을 오토사이클이라 부르며, 정적사이클로도 알려져 있다. 초기 내연 기관은 액체 연료로 작동하기 어려워 점화용 보조 버너가 필요하였으나, 1884년 August Otto의 회사에서 기화기와 마그네토 점화계통(전기 점화)을 발명하여 4행정 기관의 실용성을 높였다. 그 결과 1885년 Gorrlieb Daimler와 Maybach가 4행정 기관을 탑재한 최초의 자동차를 생산할 수 있었다.
4행정 기관은 각 행정의 작동이 완전히 구분되어 있어 연소 과정에서 불완전 점화가 거의 발생하지 않으며, 연료 소비율을 최대한 줄일 수 있고 배기량 대비 효율이 높다. 또한 흡입 행정에서의 냉각 효과로 인해 각 부분의 열 부하가 적고, 저속에서 고속까지 회전 속도 변화의 범위가 넓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4행정 기관은 밸브 개폐 기구로 인해 구조가 복잡해지고, 진동이나 기계적인 소음이 증가하며, 같은 출력의 2행정 엔진에 비해 마력당 무게가 무겁다는 단점도 있다. 또한 피스톤이 두 번 왕복하고 크랭크축이 2회전하는 과정에서 폭발 시의 회전력과 압축 시의 회전력이 같지 않아 회전력이 일정하지 않으며, 실린더 수가 적으면 폭발 행정이 제대로 이어지지 못하여 작동이 원활하지 않다. 더불어 질소 산화물의 배출량도 많다. 따라서 4행정 기관은 최소 2기통 이상의 엔진을 장착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며, 각각의 피스톤의 폭발 시점이 교차하도록 하여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1.2. 오토사이클의 작동 원리
연료와 공기의 혼합기를 실린더 속에 흡입 압축한 후 폭발시켜, 그 폭발에 따른 팽창력으로 피스톤이 왕복 운동을 하고, 크랭크 축에 의해 회전운동(동력)으로 바뀐다.
오토사이클(정적사이클)은 4행정 5현상...
참고 자료
네이버 블로그 및 카페, 구글, 항공기 왕복엔진(성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