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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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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윤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연구윤리와 학습윤리
1.1. 연구윤리의 정의와 의의
1.2. 학습윤리의 정의와 필요성
1.3. 학습윤리에서의 부정행위
1.4. 연구윤리 사례
1.4.1. 공직 후보자들의 표절 의혹
1.4.2. 주요 표절 사례
1.5. 연구에서 윤리가 중요한 이유

2. 윤리적 연구
2.1. 밀그램의 복종 실험
2.2. 밸몬트 보고서
2.2.1. 선행의 원칙
2.2.2. 인간에 대한 존중
2.2.3. 정의
2.3. 사전 동의와 정보 제공
2.4. 속임수와 대안

3. 연구윤리 관리 체계
3.1. 기관심의위원회
3.2. 연구자 서약
3.3. 위험 평가와 연구 분류
3.4. APA 윤리 강령
3.5. 동물 연구 윤리

4. 허위진술: 속임수와 표절
4.1. 자료의 날조
4.2. 표절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연구윤리와 학습윤리
1.1. 연구윤리의 정의와 의의

연구윤리는 연구자가 정직하고 정확하며, 성실한 태도로 바람직하고 책임있는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지켜야 할 윤리적 원칙 또는 행동양식을 의미한다. 연구윤리의 실천은 바람직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연구자가 연구 절차상의 투명성과 연구 내용의 정직성을 확보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연구수행 및 결과 도출에 있어서 위조(fabrication), 변조(falsifcation), 표절(plagiarism) 등 의도적인 연구부정행위 없이 연구 진실성을 확보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연구 수행은 학문 분야에 따라, 추구하는 목적에 따라, 혹은 방법에 따라 그 범주가 다양하고 특수한 측면이 있지만, 모든 학문 분야에서 연구자들이 바람직한 연구 수행을 위해 반드시 연구윤리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실천해야 한다는 점은 공통적이라고 할 수 있다.


1.2. 학습윤리의 정의와 필요성

학습윤리는 학부생 등과 같은 초보 연구자에게 요구되는 탐구윤리이며, 학습의 전 과정에서 요구되는 윤리를 의미한다. 이는 수강 및 과제물 작성과 제출, 시험 등 학습활동에서 지켜야할 윤리들을 말한다."

학습윤리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진리추구이다. 대학에서의 학문탐구 목표는 진리를 추구하는 것이므로, 올바른 방법을 사용하지 않은 경우 학문탐구 목표에 도달하기 힘들다. 둘째, 학습능력 배양이다. 성실하게 노력하여 그 기반으로 만들어진 학습만이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된다. 셋째, 올바른 태도이다. 학문탐구를 통하여 익히는 것은 학술적인 지식 뿐만 아니라 학문하는 올바른 태도이며, 성실하고 정직함을 갖춘 학문태도를 지닌 사람만이 사회를 발전시킬 수 있다. 넷째, 공정한 평가이다. 정직하게 하지 않은 학습행위는 공정한 평가를 왜곡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성실하고 정직하게 학습에 임하였던 많은 학습자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


1.3. 학습윤리에서의 부정행위

학습윤리에서의 부정행위에는 표절, 변조, 위조, 과제물 구매와 양도, 중복제출, 협동학습에서의 무임승차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표절은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 글, 결과 등을 출처를 밝히지 않고 자신의 것으로 사용하는 행위로,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심각한 부정행위이다. 변조는 실험이나 관찰을 통해 얻은 결과를 사실과 다르게 기술하거나 조작하는 것을 의미한다. 위조는 실험이나 조사 결과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거짓으로 결과를 만들어내는 행위이다. 이는 존재하지 않는 것을 꾸미는 매우 심각한 부정행위라고 할 수 있다.

과제물 구매와 양도는 과제를 직접 작성하지 않고 인터넷 대행 사이트에서 구매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받아 제출하는 것을 말한다. 중복제출은 이미 다른 수업에서 제출했던 과제를 새로 작성한 것처럼 제출하는 행위로, 하나의 과제로 이중의 이득을 취하는 비윤리적인 행위이다.

협동학습에서의 무임승차는 팀 프로젝트에 참여하지 않거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지 않은 학생이 다른 팀원의 노력으로 과제에 포함되는 행위를 말한다. 이는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협동 정신을 저해하는 부정행위이다.

이 외에도 대리출석, 무단조퇴, 시험 부정행위 등이 학습윤리에 어긋나는 행위로 볼 수 있다. 이러한 부정행위들은 공정하고 성실한 학습 태도를 해치며, 학습의 본질적 목적을 훼손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엄격히 금지되어야 한다.""


1.4. 연구윤리 사례
1.4.1. 공직 후보자들의 표절 의혹

공직 후보자들의 표절 의혹이 잇따르고 있다. 황희 후보자의 논문 표절 의혹, 김상곤 후보자의 박사논문 표절 의혹, 이종배 후보자와 박영선 후보자의 논문 표절 의혹 등 다수의 사례가 보고되었다. 특히 서욱 국방장관 후보자의 박사논문 표절이 확인되어 학위 취소 요건에 해당한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처럼 공직 후보자들의 연구윤리 위반 사례가 잇따르는 것은 연구윤리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사례라 할 수 있다. 연구자들은 정직성과 성실성을 갖추고 타인의 지적재산권을 존중해야 하며, 이는 공직자라면 더욱 엄격히 지켜져야 할 것이다. 이러한 연구윤리 위반 사례들은 연구자들의 책임 있는 태도와 사회적 신뢰 확보에 대한 반성을 촉구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4.2. 주요 표절 사례

주요 표절 사례는 다음과 같다.

홍진영의 논문 표절 사례가 대표적이다. 홍진영은 자신의 석사 논문에서 조선대학교 교수 최모씨의 논문을 51% 가량 표절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홍진영은 공식 사과문을 발표하였다.""

설민석 또한 자신의 석사 논문에서 73%의 표절이 드러났다. 카피킬러를 통한 점검 결과, 설민석의 논문에서 상당 부분이 다른 출처에서 가져온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참고 자료

정종진, 최선경, 하병학, 2014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학습윤리 가이드
김예랑 기자 2015,11 한국경제 송유근 논문 표절확인, “韓, 영재 분리 + 질투 경향강해” 지적 이유는? https://n.news.naver.com/article/015/0003485355
김승준 기자 2010,06 뉴스1 [조국딸 논문논란, 그후] “취소된 조민논문”... 내년부터 ‘자녀’ 문제도 본다 https://n.news.naver.com/article/421/0004686604
이인재, 「연재1. 연구윤리, 왜 필요한가?」, 『대한피부미용학회지』 제10권,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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