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교육

  • 1
  • 2
  • 3
  • 4
  • 5
  • 6
  • 7
>

상세정보

소개글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교육
1.1. 면접 대비 기출 문제 정리
1.2. 정신분석(프로이트)
1.2.1. 개요
1.2.2. 기출 중심의 예상문제 목록
1.3. 분석심리학(융)
1.3.1. 개요
1.3.2. 기출 중심의 예상문제 목록
1.4. 개인심리학(아들러)
1.4.1. 개요
1.4.2. 기출 중심의 예상문제 목록
1.5. 행동치료
1.5.1. 개요
1.5.2. 기출 중심의 예상문제 목록
1.6. 인지행동치료(REBT, 엘리스)
1.6.1. 개요
1.6.2. 기출 중심의 예상문제 목록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교육
1.1. 면접 대비 기출 문제 정리

정신분석(프로이트)의 개요와 기출 중심의 예상문제 목록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프로이트는 인간을 성적 충동으로 동기화되는 비합리적인 존재이며, 과거의 무의식적 경험에 영향을 받는 결정론적 존재로 보았다. 인간의 성격발달은 신체를 통하여 성적 욕구를 충족시키며 발달하며, 이를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의 단계로 구분하였다. 주요개념으로는 의식구조(의식, 전의식, 무의식)와 성격의 구조(원초아, 자아, 초자아)를 제시하였으며, 무의식적 갈등과 성격적 문제 해결을 목표로 자유연상, 꿈 분석, 전이 분석, 저항 분석, 해석 등의 방법을 활용하였다. 또한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은 인간의 심층적 정신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이론체계와 구체적 치료방법을 제시하였지만, 인간을 결정론적이고 비합리적으로 이해했으며 남성 중심적 사고라는 한계가 있었다. 기출 문제 중심의 예상문제 목록은 인간관, 마음의 지형학적 구조, 성적 추동, 심리성적 발달단계, 성격 구조, 방어기제, 정신병리, 치료목표와 치료기법, 정신분석 상담 과정 등을 포함하고 있다.


1.2. 정신분석(프로이트)
1.2.1. 개요

정신분석(프로이트)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인간은 성적 추동으로 동기화되는 비합리적인 존재로, 과거의 무의식적 경험에 영향을 받는 결정론적 존재이다. 성격발달은 신체를 통한 성적 욕구 충족의 단계로 구분되며,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구성된 마음의 구조를 가지고 있다. 문제의 원인은 무의식적 갈등이며 치료 목표는 무의식적 갈등과 성격적 문제 해결이다. 주요 치료 기법은 자유연상, 꿈 분석, 전이 분석, 저항 분석, 해석이다. 상담과정에서는 초기에 내담자 평가, 중기에 전이와 저항 다루기, 종결기에 치료 성과 평가가 이루어진다. 이러한 정신분석 이론은 인간의 심층적 정신세계를 이해하는데 기여했지만, 결정론적이고 남성 중심적이라는 한계가 있다.


1.2.2. 기출 중심의 예상문제 목록

정신분석(프로이트)에서는 인간을 성적 충동으로 동기화되는 비합리적인 존재로 보고 있다. 과거의 무의식적 경험에 영향을 받는 결정론적 존재로 보았으며, 인간의 마음을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구분하였다. 무의식 속 억압된 욕구와 감정이 심리적 증상을 유발한다고 보았다.

구체적인 기출 중심의 예상문제 목록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정신분석에서의 인간관을 결정론적 인간관으로 설명할 수 있다. 둘째, 프로이트의 마음의 지형학적 구조인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셋째, 프로이트가 강조한 성적 추동의 중요성과 심리성적 발달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넷째, 성격 구조를 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예시를 들 수 있다. 다섯째, 정신분석에서의 증상과 역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여섯째, 방어기제의 종류와 정신분석에서의 불안이 나타나는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일곱째, 전환장애, 범불안장애, 강박장애, 공포증, 우울증과 같은 정신병리를 설명할 수 있다. 여덟째, 정신분석의 치료목표와 치료기법인 꿈 분석, 전이, 저항, 해석 등을 설명할 수 있다. 아홉째, 정신분석 상담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열째, 정신분석 이론에서 치료자의 자세를 설명할 수 있다. 열한번째, 정신분석 파생이론인 자아 심리학, 대상 관계 이론, 자기 심리학을 설명할 수 있다. 열...


참고 자료

서미례(2007). 대학생의 의사소통유형에 따른 이성관계 만족도의 차이연구. 건양대학교대학원 상담심리학과 석사학위논문.
이승효(2011). 고등학생의 의사소통유형이 자아존중감과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이루진(2008). 의사소통유형에 따른 성인애착과 이성관계 민족도의 관계. 국내석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대학원.
권지수 (2018), 『권지수 교육학』, 박문각에듀스파.
박경애 (1992), 『인지ㆍ정서ㆍ행동치료』, 학지사.
박경애 (2011), 『상담심리학(상담과 심리치료의 주요 이론과 실제)』, 공동체.
이수인 (2015), “비합리적 신념과 사회불안간의 관계에서 경험회피의 매개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정아 (2013), “비합리적 신념, 방어기제 및 SNS 사용정도의 관계”,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