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언어학개론 공시언어학과 통시언어학 리포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언어학개론
1.1. 공시언어학과 통시언어학
1.2. 리포트 개요
2. 국어학개론
2.1. 방언의 개념과 편견
2.2. 방언 조사와 연구의 의의
2.3. 방언의 크기와 방언의 분화
2.4. 방언구획의 방법
2.5. 국어 방언의 주요 특징
2.5.1. 경상남도 방언
2.5.2. 경상북도 방언
2.5.3. 충청남도 방언
2.5.4. 충청북도 방언
2.5.5. 전라남도 방언
2.5.6. 전라북도 방언
2.5.7. 경기도 방언
2.5.8. 제주도 방언
3. 구조주의
3.1. 구조주의란 무엇인가
3.2. Ferdinand de Saussure
3.3. Claude Levi-Strauss
3.4. Roland Barthes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언어학개론
1.1. 공시언어학과 통시언어학
언어학에 있어서 공시언어학과 통시언어학은 중요한 개념이다. 공시언어학은 특정 시점에서의 언어 체계를 연구하는 것이다. 즉, 언어가 어떻게 구조화되어 작동하는지, 어떤 원리와 체계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에 반해, 통시언어학은 언어의 변화와 발전 과정을 연구하는 것이다. 언어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어떤 변화 과정을 거쳐 왔는지에 주목한다.
공시언어학은 특정 시점에서의 언어 체계의 구조와 원리에 초점을 맞춘다. 이는 언어가 하나의 체계이며, 그 체계 내에서 상호 연관된 요소들이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이를 통해 언어의 본질적인 속성을 이해하고자 한다. 반면, 통시언어학은 언어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에 주목한다. 과거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언어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분석하고자 한다. 현재의 언어 체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과거로부터의 변화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처럼 공시언어학과 통시언어학은 언어에 대한 접근 방식과 관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공시언어학은 특정 시점에서의 언어 체계에 초점을 맞추는 반면, 통시언어학은 시간의 흐름 속에서 일어난 언어 변화에 주목한다. 이 두 접근법은 서로 밀접한 관련을 맺으며,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가진다. 언어에 대한 보다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해서는 이 두 접근법을 함께 활용할 필요가 있다.
언어학은 언어에 대한 다양한 접근과 연구를 통해 언어의 본질과 속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공시언어학과 통시언어학은 서로 다른 관점에서 언어를 탐구하지만, 결국 언어의 본질과 특성을 이해하고자 하는 공통된 목적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2. 리포트 개요
공시언어학과 통시언어학은 언어 현상을 연구하는 두 가지 접근 방식이다. 공시언어학은 특정 시점의 언어 구조와 체계를 연구하고, 통시언어학은 언어 변화의 역사적 과정을 다룬다. 이 두 접근법은 언어 현상을 이해하는 데 있어 상호보완적이다. 이 리포트에서는 언어학개론에 대한 개요를 제공하고, 국어학개론의 주요 내용을 다룰 것이다. 특히 방언의 개념, 방언 조사와 연구의 의의, 방언의 크기와 분화, 방언구획의 방법, 그리고 우리나라 주요 지역 방언의 특징을 자세히 살펴볼 것이다. 또한 구조주의의 등장배경과 개념, 주요 원칙, 그리고 대표적인 학자들인 소쉬르, 레비스트로스, 바르트의 이론과 사상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언어와 문화에 대한 구조주의적 접근의 특징과 의의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리포트는 언어학과 구조주의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제공하고자 한다.
2. 국어학개론
2.1. 방언의 개념과 편견
방언은 흔히 사용되는 말이지만, 이 말에 대하여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 사람의 수는 많지 않다. 이는 주로 오해와 편견에서 기인한다. 방언에 대한 대표적인 오해는 방언을 사투리와 동일시하는 것이다. 언어학에서는 방언과 사투리를 구분하며, 방언은 표준말과 구별되는 말뿐만 아니라 표준말과 동일한 말도 모두 포함한다. 예를 들어 '경상도 방언'이라고 할 때, 이는 경상도 지역 사람들이 사용하는 모든 말을 의미한다.
또한 방언에 대한 편견으로, 중부 지역 사람들과 남부 지역 사람들 사이에 존재하는 방언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들 수 있다. 경기도 사람들은 자신들이 사용하는 말이 표준말과 동일하며, 특히 경상도나 전라도 사람들이 사용하는 말은 방언이라고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반면에 경상도나 전라도 사람들은 경기도 사람들이 사용하는 말이 표준말이며, 특히 교과서에 기록된 말이 서울말인 표준말이라고 인식한다. 이러한 인식은 방언에 대한 우열감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방언에 대한 이러한 오해와 편견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방언의 개념을 정확히 이해해야 한다. 하나의 언어는 크고 작은 방언들로 구성되며, 이들 방언들은 서로 대등한 자격을 가진다. 우리나라의 경우 방언은 자연스럽게 형성된 말이며, 표준말은 정책적 목적을 위해 서울의 중류층 또는 교양 있는 계층의 말과 다른 언어 요소를 합하여 만든 인위적이고 추상적인 말이다. 따라서 어떤 지역의 말도 표준말과 정확히 일치할 수는 없다. 다만 전 국민의 의사소통을 위해 사용되는 표준말도 국어의 한 방언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방언은 표준말과 구별되는 말뿐만 아니라 표준말과 동일한 말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며, 모든 방언은 서로 대등한 자격을 가지고 있다. 방언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방언의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2.2. 방언 조사와 연구의 의의
방언 조사와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방언 조사자가 가지는 의의는 방언 조사를 통하여 방언 조사 방법과 기술의 습득은 물론 그에 대한 이론을 창출할 수 있고, 절대적인 사고에서 탈피하여 관계 속에서 언어 현상을 관찰할 수 있으며, 소멸 직전의 노년층 언어를 조사·보존함으로써 이 시대를 살고 있는 국어학도로서의 사명을 완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조사되는 방언 또한 의의가 있다. 방언은 전통적인 어휘와 표현을 담은 자연어로서의 현대 국어이며 그것은 국어의 공시적·통시적 연구를 위한 실증적 자료이고 한국의 문화를 보존하는 무형문화재이기 때문이다.
방언 학적 연구와 관련되어서는 방언에 대한 지리 방언론적 연구로 국어의 단선적 역사를 복선적으로 재구성할 수 있고, 방언에 대한 구획론으로 현대 국어를 구성하는 크고 작은 방언 단위를 알 수 있으며, 개별 방언론을 통해 공시적이거나 통시적 언어 사실을 알 수 있고 국어의 역사, 특히 고대 국어 연구와 국어 계통론 연구의 바탕이 될 수 있다. 또한 대비 방언론을 통해 두 방언 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알 수 있다.
언어학적 연구와 관련해서는 방언 연구가 일반 언어학의 연구 결과의 타당성과 합리성을 뒷받침하는 실제적 증거를 제공하고 일반 언어학의 이론 수립에도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방언 조사와 연구는 국어의 보존과 발전, 언어학 연구의 발전 등에 중요한 의의를 지니고 있다.
2.3. 방언의 크기와 방언의 분화
방언의 크기와 방언의 분화이다.
언어는 방언의 상위개념이고, 방언은 언어의 하위개념이다. 방언은 한 언어에 속하는 어느 지역의 말이라는 뜻으로 그 크기에 구애받지 않고 꽤 자유롭게 쓰이는 용어이다. 따라서 한 도시의 말이나 한 마을의 말을 '○○ 방언'으로 부를 수 있고, 막연히 '제주도 산간지방의 방언'이라고 부를 수도 있다. 그러나 그 크기가 한 개인까지 작아지면 개인어라 하여 방언과 구별한다. 실제로 그 어느 개인도 다른 사람과 완전히 일치하는 말을 하지는 않는데 이때의 개인차를 일컬어 개인방언이라 하지 않고 개인어라 한다.
방언의 가장 일반적인 용법은 지역이 다름에 따라 분화된 것이다. 그러나 한 언어 안에서의 언어분화는 지역의 다름에 의해서만 일어나지 않는다. 한 지역 안에서도 직업이 다르거나 나이가 다르거나 성별이 다른 등의 이유로 말이 달라질 수 있다. 이들도 결국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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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주의 관련 서적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