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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SNS의 정의와 발전
1.1. SNS의 정의
1.2. SNS의 주요 기능
1.3. SNS의 역사와 세대별 특징
1.3.1. 1세대 SNS
1.3.2. 2세대 SNS

2. SNS의 영향력과 경제적 가치
2.1. SNS의 마케팅 활용
2.2. SNS 광고 시장의 성장
2.3. 주요 SNS 플랫폼의 매출 및 성과

3. SNS의 역기능과 이슈
3.1. SNS에서의 가짜뉴스 문제
3.2. 개인정보 및 저작권 침해
3.3. 사이버 폭력과 온라인 범죄

4. SNS 생태계의 변화
4.1. 플랫폼 개방화와 외부 서비스 연계
4.2. 모바일 중심의 SNS 동향
4.3. SNS의 비즈니스 모델 다양화

5. SNS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및 대응
5.1. 공신력 있는 팩트체크 활동 강화
5.2. SNS 리터러시 교육 확대
5.3. SNS 사업자의 자정 노력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SNS의 정의와 발전
1.1. SNS의 정의

SNS의 정의는 온라인상에서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사용자 간의 관계 맺기를 지원하고, 축적된 지인 관계를 통해 인맥 관리, 정보 공유 등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SNS는 개인이 중심이 되어 다른 개인과 관계를 맺고, 이러한 개개인의 관계가 모여 더 큰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구조를 띤다.


1.2. SNS의 주요 기능

SNS의 주요 기능은 관계 맺기, 프로필 제공, 커뮤니케이션, 콘텐츠 생산, 네트워크의 활용 등이다.

SNS는 기본적으로 관계 맺기 및 프로필 제공 기능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은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다. 첫째, 관계 맺기 기능으로 친구/지인 맺기, 팬 되기 등 개인들이 관계를 맺고 시스템에 축적할 수 있는 기능이다. 둘째, 프로필 기능은 사진과 신상정보, 취미, 관심사 등 개인의 아이덴티티를 밝힐 수 있는 기능이다. 셋째, 커뮤니케이션 기능은 이메일, 쪽지, 채팅, 메신저 등 사용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한다. 넷째, 콘텐츠 생산 기능은 프로필 이외에 블로그, 포토, 동상 등 사용자가 시스템 안에서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게 한다. 다섯째, 네트워크의 활용 기능은 사용자 생산 콘텐츠나 외부 콘텐츠를 공유, 추천, 배포하고 함께 협업 등 축적된 관계 네트워크를 활용할 수 있게 한다.

이와 같이 SNS는 관계 맺기와 프로필 제공을 중심으로, 사용자 간의 커뮤니케이션과 콘텐츠 생산, 그리고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1.3. SNS의 역사와 세대별 특징
1.3.1. 1세대 SNS

1세대 SNS는 주로 개인의 신상정보, 관심사, 소개 정보가 담긴 프로필을 만들고 이를 통해 다른 사용자와 관계를 맺는 '지인 관계의 축적'에 집중하였다. 대표적인 1세대 SNS로는 프렌드스터와 오르쿠트를 들 수 있다.

이들 1세대 SNS는 오프라인의 인맥 관계를 웹으로 구축하고 확장할 수 있게 해주었다는 점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곧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지 못해 정체기를 맞게 되었다. 사용자들이 여러 곳에 관계를 구축하지 않기 때문에 양질의 새로운 관계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어려웠고, 글로벌화 경향이 심해 대형 업체들의 진출이 잇따라 치열한 경쟁에 직면하였다.


1.3.2. 2세대 SNS

2세대 SNS는 마이스페이스로 대표되며, 콘텐츠와 결합하여 축적된 관계의 '활용'에 집중하는 특성을 보인다. 1세대 SNS가 폐쇄된 지인 간의 관계 맺기에 주력했다면, 2세대 SNS는 축적된 관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콘텐츠를 생산하고 공유, 배포하는 데 주목하였다. 이러한 신뢰 네트워크에 기반한 새로운 콘텐츠 유통 시스템으로써, 가입절차가 까다롭지 않고 콘텐츠 공유가 용이하여 사용자의 지지를 얻고 있다."


2. SNS의 영향력과 경제적 가치
2.1. SNS의 마케팅 활용

SNS의 마케팅 활용이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는 사용자들 간의 관계 맺기와 정보 공유, 콘텐츠 생산 및 확산 등을 지원하는 온라인 플랫폼으로, 최근 기업의 마케팅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SNS는 기업과 고객 간의 직접적인 소통 채널로 활용되어 마케팅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먼저, SNS를 통해 기업은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손쉽게 전달할 수 있다. SNS 상에서 고객과의 실시간 대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고객의 반응을 빠르게 파악하고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하다. 또한 고객이 자발적으로 브랜드에 대한 콘텐츠를 생산하고 공유하면서 기업의 마케팅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나아가 SNS는 고객 세분화와 타깃 마케팅을 가능하게 한다. SNS 상에서 수집되는 사용자 정보와 행동 데이터를 분석하면 고객의 관심사, 구매 패턴 등을 파악할 수 있어 보다 정교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은 개인화된 메시지와 맞춤형 광고를 제공할 수 있다.

한편, SNS 마케팅은 낮은 비용으로도 효과적인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 기여할 수 있다. 기업이 SNS에서 정기적으로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고객과 상호작용하면 브랜드에 대한 관심과 호감도가 증가할 수 있다. 특히 인플루언서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 등 SNS 특성을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기법이 등장하면서 기업의 마케팅 전략이 다각화되고 있다.

이처럼 SNS는 기업에 새로운 마케팅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고객과의 직접적인 소통, 타깃 마케팅, 낮은 비용의 브랜드 관리 등 SNS 마케팅의 장점을 활용하여 기업들은 경쟁력 있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되었다.


2.2. SNS 광고 시장의 성장

SN...


참고 자료

김여라,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 리터러시 해외 사례 및 시사점”, 국회입법조사처, 2019.12.20.
Allcot, Hunt, Matthew Gentzkow, Chuan Yu, "Trends in the Diffusion of Misinformation on Social Media". SAGE journal. 2019년 5월 9일 수정, 2020년 11월 25일 접속, https://journals.sagepub.com/doi/full/
10.1177/ 2053168019848554.
“Fake news perception of accuracy in the U.S. 2016”. Statista. 2016년 12월 6일 수정, 2020년 11월 25일 접 속, https://www.statista.com/statistics/658724/fake-news-accuracy-perception-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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