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고령친화우수제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고령친화우수제품의 개념
2.2. 고령친화우수식품 지정제도
2.3. 관심있는 제품 및 이유
2.3.1. 전동침대
2.3.2. 관심이유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고령자를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고령자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고령친화 우수제품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고령친화산업 진흥법을 통해 고령자의 신체적, 정신적 특성을 고려한 제품을 선별하여 고령친화 우수제품으로 지정하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고령친화 우수제품의 개념과 지정제도, 그리고 관심 있는 제품 및 관심 이유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2. 본론
2.1. 고령친화우수제품의 개념
고령친화우수제품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고령친화우수제품이란 고령친화산업 진흥법에 따라 한국산업표준 및 자율안전확인기준, 단체표준 등의 규격을 획득한 제품 중에서도 고령자가 조작과 인지가 쉽고 사용이 편리한 노인의 정신적 및 신체적 특성을 배려한 제품을 말한다. 이러한 제품은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사용상의 안전성과 견고성, 이용의 편리성 및 조작의 간편성 등을 심사하여 검증된 제품에 고령자들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S'마크를 부착하고 있다. 고령친화우수제품으로 지정된 품목에는 보행자와 목욕 의자, 안전 손잡이와 지팡이, 수동휠체어 및 수동침대와 전동침대, 목욕 리프...
참고 자료
고령친화우수제품을 아시나요 https://www.dhdail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442
아버님 숙면하시게 ‘전동침대’사드릴까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7/12/2017071202855.html
고령친화산업지원센터
https://www.khidi.or.kr/esenior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고령 친화 산업 실태조사 및 산업 분석. 2019.
푸드마케팅, 황조혜, 김선아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4.
전우정, 문용원, 2017,『시니어 마케팅의 힘』, 유아이북스.
진현정·김병용·김종학·신정섭·김진휘(2021), “고령친화식품산업 규모 전망”, 연구보고서.
곽동경 외. (2013). 고령친화식품 개발을 위한 한국 노년층의 조리 요구도 조사 - 서울·경기 지역 노인을중심으로. 한국식품조리과학회지.
김미영, & 이유나. (2016). 고령자의 선호 식재 및 고령친화식품의 인지, 경험에 대한 분석. 한국식품영양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