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사회복지사업법에 따른 다양한 사회복지사업이 운영되고 있다. 이 법에서는 사회복지사업과 관련된 기본적 사항을 규정하여 사회복지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사회복지 서비스가 공정하고 투명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특히 사회복지사의 자격제도와 사회복지시설 운영에 대한 기준을 규정하고 있어, 사회복지 분야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이처럼 사회복지사업법은 사회복지 서비스의 생산과 공급에 대한 기본법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따라서 실제 현실에서는 이 법의 적용을 받는 다양한 사회복지시설과 기관에서 구체적인 사업이 운영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사회복지 실천이 이루어지고 있다.
2. 본론
2.1. 지역아동센터 개요
지역아동센터는 아동복지시설의 하나로서 지역사회 아동의 보호(안전한 보호, 급식 등), 교육(일상생활 지도, 학습능력 제고 등), 정서적 지원(상담, 가족 지원), 건전한 놀이와 오락의 제공, 문화 서비스(체험활동, 공연),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 등 아동의 건전육성을 위하여 종합적인 아동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사회 안에서 아동의 접근성이 용이한 소규모로 운영되는 무상 이용시설이다. 저소득층 아동이나 맞벌이 부모 등이 하교 후에 아동을 가정에서 돌보기 어려울 때 지역아동센터에 신청하여 아동들이 돌봄을 받을 수 있으며, 지역아동센터의 설립목적은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지역사회 아동의 건전육성을 위하여 보호?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의 제공,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 등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지역아동센터에서는 지역 내에 있는 아이들을 안전하게 보호 및 돌봄 기능은 물론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체험 프로그램, 상담, 그리고 복지와 문화체험, 가정방문, 견학, 캠프 등의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진행하고 있으며, 부모 교육 및 상담도 하고 있다.
2.2. 지역아동센터 제도적 문제점
2.2.1. 지역아동센터 종사자 인건비 예산부족 및 운영 미흡
지역아동센터 종사자 인건비 예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