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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원봉사론 서론
자원봉사는 자발적으로 원하여 타인이나 사회 또는 국가를 위해 헌신하는 행위이다. 자원봉사는 선행 또는 자선활동과 구분되는 활동으로, 효과적이어야 한다. '자원봉사'라는 단어는 라틴어 Voluntas에서 기원하였는데, 이 단어는 will과 desire를 나타낸다. 자원봉사는 자신의 의지로 타인을 위해 기쁘게 헌신하는 효과적인 선행을 의미한다.
한국사회복지사협회에서는 자원봉사란 인간존중 정신과 민주주의 원칙에 입각하여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이타심을 실현하고 자기실현을 성취하고자 하는 활동으로 정의하였다. 전국 자원봉사활동진흥센터에서는 자원봉사에 대해 4가지로 정의하였는데, 인간으로서 서로 돕고 격려하는 활동, 마음과 마음의 만남을 소중히 여기는 활동, 지역사회 안에서 서로가 서로에게 의지가 되는 활동,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서로 협력하는 활동 등을 의미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전통적으로 두레, 품앗이 등의 자원봉사활동이 있었으며, 1960년대에는 YMCA의 Vnarod운동(브나로드, 민중)이 있었다. 이후 1986년 아시안게임, 1988년 올림픽 경기를 거치면서 본격적으로 확산되었다. 과거에는 자선의식, 이타주의에서 출발하여 타인을 돕는다는 행위를 강조하였으나, 최근에는 자원봉사가 봉사를 하는 당사자에게도 도움이 된다는 상호 호혜적 활동이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자원봉사와 관련한 용어에는 자원봉사(Voluntarism), 자원봉사정신(Voluntary activity), 자원봉사활동(Voluntary activity), 사회봉사(community service), 볼런테인먼트(Voluntainment), 봉사학습(service learning) 등이 있다. 자원봉사의 개념적 요소로는 자발성, 자주성, 무보수성, 무급성, 이타성, 사회성, 계속성, 개척성 등을 들 수 있다.
2. 자원봉사의 의미와 개념적 요소
자원봉사는 자발적으로 원하여 타인이나 사회 또는 국가를 위해 헌신하는 행위이다. 자원봉사는 단순한 선행 또는 자선활동과는 구분되는 활동으로, 효과적이어야 한다. '자원봉사'라는 용어는 라틴어 Voluntas에서 기원하였는데, 이 단어는 will과 desire를 나타낸다. 자원봉사란 자신의 의지로 타인을 위해 기쁘게 헌신하는 효과적인 선행을 의미한다.
한국사회복지사협회에서는 자원봉사를 "인간존중 정신과 민주주의 원칙에 입각하여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이타심을 실현하고 자기실현을 성취하고자 하는 활동"으로 정의하였다. 이는 사회문제를 예방 및 해결하거나 국가의 공익사업을 수행하는 공사조직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것이며 반대급부를 받지 않는다. 전국 자원봉사활동진흥센터에서는 자원봉사를 인간으로서 서로 돕고 격려하는 활동, 마음과 마음의 만남을 소중히 여기는 활동, 지역사회 안에서 서로가 서로에게 의지가 되는 활동,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서로 협력하는 활동 등으로 정의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전통적으로 두레, 품앗이 등의 자원봉사 활동이 있었고, 1960년대에는 YMCA의 Vnarod 운동(브나로드, 민중)이 있었다. 이후 1986년 아시안게임, 1988년 올림픽 경기를 거치면서 자원봉사가 본격적으로 확산되었다. 과거에는 자원봉사가 자선의식, 이타주의에서 출발하여 타인을 돕는다는 행위를 강조하였으나, 최근에는 자원봉사가 봉사를 하는 당사자에게도 도움이 된다는 상호 호혜적 활동이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자원봉사 활동의 개념적 요소에는 자발성, 자주성, 무보수성, 무급성, 이타성, 사회성, 계속성, 개척성 등이 있다. 자발적으로 행하는 활동이라는 의미에서 자발성과 자주성이 포함되며, 정신적 만족감 이외의 보상이 없다는 의미에서 무보수성과 무급성이 포함된다. 타인과 공동체의 이익을 위하는 의미에서 이타성과 사회성이 포함되며,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의미에서 계속성과 개척성이 포함된다.
자원봉사 영역은 지역사회, 시장, 정부의 복지 삼각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자원봉사의 특성으로는 비영리성, 공식적 활동(준국가적 영역), 지역사회와 밀접, 제3의 영역(the third sector), 독립성 등이 있다.
3. 봉사학습의 개념과 특성
봉사학습(service learning)은 봉사를 통한 학습을 의미한다. 봉사라는 실천 위주의 경험교육의 하나이고 학생들의 학습과 인성발달 및 사회성을 추구한다. 지역사회의 요구를 해결하기 위한 활동으로 체계화된 봉사기회를 통해서 해결활동을 하며 봉사자의 배움과 성장이 일어난다. 또한 학교 안 또는 학교 밖의 지역사회에서 보살핌이라는 활동을 통해 사회문제를 인식하고 성찰하여 지역사회에서 발생하는 부정의를 바로잡고 시민행동을 통한 사회변화를 만들어 가며 시민권이 박탈된 사람들을 지원하는 활동을 말한다.
이러한 봉사학습은 제2차 세계대전(1942) 당시 미국에서 "High School Victory Corps"를 조직하여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한 활동인 폐품 수집, 채권 판매 봉사활동, 퍼레이드 등의 활동에 고등학생이 참여하였고 일부 학교에서는 활동에 대한 학점을 인정한 것에서 발전되었다. 1970년대 이후에 봉사학습이라는 개념은 확산되었고 봉사학습을 위한 프로그램 및 커리큘럼이 개발되었다. 1990년에는 청소년 봉사활동을 위한 정부 차원의 법인 National and Community Service 법이 제정되었고 1993년에는 클린턴 대통령이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을 위한 National ServiceTrust법을 제정하여 체계적 지원기반을 마련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1995년 5월에 교육개혁에 의해 '학생생활 기록부'에 자원활동에 대한 기록을 명기하고 상급학교에 진학 시에 이를 반영하도록 하였다.
봉사학습은 일반봉사와는 다르게 봉사자와 수혜자 사이의 긴밀한 상호호혜적 관계를 가진다는 특성이 있으며 기존의 교육과정 및 교과활동과 연계하여 운영할 때 효과적이다. 봉사학습 활동 후에는 반드시 반성적 숙고(Reflection)의 과정을 거친다는 특성이 있으며 기존의 전통적인 학습과정과는 구별되는 지도자, 학습자, 지역사회 각각의 역할이 있다.
봉사학습은 수업형태, 지도자역할, 학습자역할, 지역사회역할, 활동주체자의 영역에 있어서 자원봉사와는 다른 교육적 특징이 있다. 수업형태는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수업을 하는 형태이고 활동중심으로서 시간을 융통성있게 활용할 수 있다. 지도자의 역할은 지역사회와 동반자이고 학습자와 공동 활동자로서 리더의 역할을 하며, 학습자의 역할은 자기주도적 활동자, 행동에 대한 반성과 지역사회의 요구를 습득하는 리더의 역할을 한다. 지역사회의 역할은 학습자, 지도자와 함께 사회적 요구들을 발견하고 제시하여 아직 충족되지 못한 영역에 대한 역할을 하며 활동의 주체자는 학습자, 지도자, 지역사회 모두가 주체이다.
봉사학습의 운영체제는 학교에서는 교과과정의 한 부분으로 교과 시간 및 교과 이외의 활동시간에 수행하며, 지역사회에서는 청소년 및 복지시설, 자원봉사센터, 기타의 기관에서 개설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형태로 수행한다. 봉사학습의 내용을 살펴보면 학교에서는 봉사활동을 실행하기 위한 사전교육을 포함하여 환경미화, 하급생 지도, 각종 행사에 참여하는 등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고, 지역사회에서는 학교 밖의 단체, 복지시설, 각종 공공기관 등에서 수행하는 직접적인 봉사활동의 실행과정이 있다. 봉사학습 시간은 개별교과 및 통합교과에서 모두 가능하고, 별도의 특정 교과로 편성이 되어 수행되거나 또는 각 교과목에 통합되어 운영될 수 있다.
봉사학습을 운영하는 자는 지역교육청의 봉사학습 조정자, 학교 봉사학습 전담교사, 일반교사가 있다. 봉사학습을 단계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과정으로 사전 교육과정, 실천프로그램 개발과정이 있다. 사전 교육과정은 준비, 실행, 반성의 자원봉사의 이해를 한 다음 봉사자, 기관, 지역사회에서의 요구 및 적성을 조사하는 과정이 있고 봉사기술, 기능을 습득하고 봉사 프로젝트를 개발하는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실천프로그램 개발과정은 준비단계, 실행단계, 반성 및 평가단계, 축하 및 인정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4. 봉사학습의 구체적 운영과정
봉사학습은 봉사활동을 통해 학습을 하고 성장을 하는 방법이다. 학생들에게 경험의 폭을 넓히면서 학습의 효과를 얻고자 하는 것이다. 학교와 지역사회를 연계하는 경험으로, 봉사학습은 수업형태, 지도자역할, 학습자역할, 지역사회역할, 활동주체자의 영역에 있어서 자원봉사와는 다른 교육적 특징이 있다.
봉사학습은 지역사회의 요구를 해결하기 위한 활동으로 체계화된 봉사기회를 통해서 해결활동을 하며 봉사자의 배움과 성장이 일어난다. 또한 학교 안 또는 학교 밖의 지역사회에서 보살핌이라는 활동을 통해 사회문제를 인식하고 성찰하여 지역사회에서 발생하는 부정의를 바로잡고 시민행동을 통한 사회변화를 만들어 가며 시민권이 박탈된 사람들을 지원하는 활동이다.
봉사학습의 운영체제는 학교에서는 교과과정의 한 부분으로 수행하며, 지역사회에서는 청소년 및 복지시설, 자원봉사센터, 기타의 기관에서 개설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형태로 수행한다. 봉사학습의 내용은 학교에서는 봉사활동을 실행하기 위한 사전교육을 포함하여 환경미화, 하급생 지도, 각종 행사에 참여하는 등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고, 지역사회에서는 직접적인 봉사활동의 실행과정이 있다.
봉사학습을 운영하는 주체는 지역교육청의 봉사학습 조정자, 학교 봉사학습 전담교사, 일반교사가 있다. 봉사학습을 단계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과정으로 사전 교육과정과 실천프로그램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