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사업 개요
1.1. 창업아이템 소개
본 사업은 반려동물 호텔 사업으로, 반려동물 친화적 공간을 설계하고 반려동물을 1:1로 케어하여 반려동물과 반려동물 보호자가 모두 편안하게 공간을 즐길 수 있는 숙박 및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즉, 반려동물 호텔의 핵심은 반려동물 친화적인 공간을 설계하고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여느 반려동물 호텔링 사업과는 달리 반려동물을 단지 케이지, 캔넬 등 고립된 공간에 일정 시간 동안 머무르게 하는 것을 지양하고, 반려동물이 공간에서 머무르는 동안 보호자와 있을 때와 마찬가지로 산책, 놀이 등을 무리 없이 진행하는 한편 특별한 돌봄(투약, 재활 등)이 필요한 동물에게도 마찬가지로 그러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핵심으로 한다. 이러한 돌봄이 가능하도록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이용하고자 하며, 반려동물의 생체 신호와 리듬을 측정할 수 있는 디바이스를 착용시키고 호텔에 머무르는 동안 반려동물의 움직임, 생체 신호, 특이할 만한 부분 등에 대한 신호를 기반으로 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뿐만 아니라 호텔에 반려동물을 맡겨둔 채 반려동물과 멀리 떨어져 있는 보호자 역시 이러한 데이터를 어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 보호자가 반려동물을 호텔에 맡긴 후에도 안심하고 자신의 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한다.
1.2. 차별성
본인이 창업하고자 하는 반려동물 호텔 사업의 차별성은 IOT를 이용하여 반려동물을 맞춤형으로 케어하는 한편, 이러한 데이터가 소비자(보호자)에게도 즉각적으로 전송되어 보호자가 안심하고 반려동물을 맡길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지금 시중에 나와 있는 다양한 IOT 디바이스를 이용하여 반려동물을 적극적으로 보살필 수 있는 호텔을 구축하고자 한다. 예컨대 IOT를 이용해 반려동물의 배변 상태를 체크하는 스마트 화장실을 호텔에 도입하고, 음수량 등을 측정하는 스마트 정수기 및 동물의 운동 상태를 파악하는 스마트 트래커 등을 반려동물에게 착용시킴으로써 호텔에 머무는 동안 반려동물에 대한 미세 관리가 가능하도록 하겠다.""
2. 기업 소개
2.1. 기업 개요
반려가(伴侶家, Companion house ; 가칭)는 반려동물의 호텔링을 제공하는 공간/서비스 기업이다. 언젠가부터 애완동물을 "반려동물"로 지칭하면서 더 이상 동물이 인간의 즐거움을 위해 존재하는 동물이 아니라 인간의 가족이자 동반자로 함께 하는 생명이라는 인식이 자리잡게 되었다. 따라서 반려동물의 보다 편안한 삶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지금, 반려동물이 자신과 떨어져 있는 상태에서도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기를 바라는 보호자들이 많다. 반려가는 이들을 위한 서비스 공간이며, 반려동물들끼리도 "컴패니언" 관계에서 편안히 공존하고 휴식하다가 떠날 수 있는 공간을 지향한다.
2.2. 개발 동기
본인이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하면서 가장 불편하였던 것은 바로 장기적인 여행이나 출장 등이 어렵다는 것이었다. 반려묘의 경우에는 더욱이 함께 여행할 수 없고 고양이가 바깥 공간에서 지나치게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에 한 공간에 꾸준히 머무르게 할 필요가 있으므로, 기존까지는 펫시터 서비스나 호텔링 서비스를 이용하였다. 하지만 펫시터 서비스의 경우 1일 1회 방문으로 돌봄을 마무리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반려동물이 나머지 시간을 문제 없이 잘 보내는지 확인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호텔의 경우에도 대부분 반려동물을 켄넬 안에 머무르게 하면서 식사와 용변 등을 해결하는 것 정도로 서비스를 한정짓는 경우가 많아, 보호자와 반려동물이 떨어진 상황에서 반려동물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반려가의 목적은 이처럼 반려동물이 보호자와 어쩔 수 없이 떨어져 있는 상황에서도 반려동물이 좋은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도록 호텔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며, 나아가 반려인이 반려동물에 대한 걱정 없이 자신의 일정을 소화할 수 있도록 조력하여 반려인과 반려동물이 누리는 삶의 질을 제고하는 데 있다.
2.3. 비즈니스 모델
반려가의 비즈니스 모델은 사람의 호텔/숙박에서와 마찬가지로 반려동물의 "투숙"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다. 이에 더하여 추후 반려가에서 제공하는 IOT 디바이스를 판매하는 등의 비즈니스를 통해 추가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즉, 반려동물이 호텔에 머무는 동안 발생하는 숙박 수익을 주요 수익원으로 하고, IOT 디바이스 판매 등의 부가사업을 통해 다각화된 수익구조를 가지고자 한다.
3. 시장 분석
3.1. 목표시장 분석
1차 목표 시장은 반려동물과 함께 여행하기가 어려운 고양이 반려인이다. 고양이의 경우 낯선 환경을 두려워하며, 강아지와 달리 산책을 즐기거나 새로운 영역을 탐구하려 하지 않고 자신의 영역을 지키고자 하는 성향이 강한 동물이다. 따라서 반려묘를 키우는 보호자들은 멀리 여행을 가는 경우에도 반려동물과 함께 여행을 하지 못하고 펫시터, 반려묘 호텔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2차 목표 시장은 반려동물의 호텔링이 필요한 강아지 반려인까지 확장할 수 있다. 반려견의 경우 대개 동반 여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동차나 항공 서비스 등을 이용해 여행을 하려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기 여행 또는 해외 여행의 경우에는 동물이 힘들어할 뿐만 아니라 접종, 검역 등 여러 절차가 필요한 경우가 많아 마찬가지로 호텔링 수요가 발생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반려동물 관련 산업을 "펫코노미(Petconomy)"로 통칭하고 있는데, 이러한 산업의 규모는 계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어 2025년 5조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