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만2세 관찰일지
1.1. 만2세 1학기 관찰일지
1.1.1. 영역별 발달평가/총평
1.1.1.1. 신체운동,건강
만2세 아동의 신체운동 및 건강 발달은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자유놀이 시간에 스스로 신발을 신고 벗는 등의 일상생활 동작을 능숙하게 수행할 수 있다. 실내외에서 신체를 활발히 움직여 트라이크를 타거나 미끄럼틀을 오르내리는 등 대근육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손과 팔을 섬세하게 움직여 퍼즐 조각을 맞추거나 블록을 쌓는 소근육 운동 능력도 점차 향상되고 있다.
하지만 때때로 실패를 경험하면 좌절감을 보이기도 한다. 블록 쌓기에서 건물이 무너지거나 공을 멀리 차지 못하자 "다시 안 할래"라며 활동을 중단하는 등 인내심이 부족한 모습이 관찰되었다. 이러한 실패에 대한 반응은 자신감 저하로 이어질 수 있어 꾸준한 격려와 도전 기회 제공이 필요하다.
식사 시간에는 숟가락으로 음식을 떠먹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간혹 음식을 흘리기도 하지만, 스스로 손으로 먹는 등 자립적인 모습을 보인다. 이처럼 일상생활 기술 습득에 적극적이며, 교사의 지도 없이도 능숙하게 수행하려 노력한다. 이를 통해 만2세 아동의 신체운동 및 건강 발달은 전반적으로 양호한 수준임을 알 수 있다.
1.1.1.2. 의사소통
만2세 유아의 언어 발달은 매우 빠르게 진행되어, 또래에 비해 탁월한 의사소통 능력을 보인다.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명확하고 자연스럽게 표현하며, 상황에 맞는 적절한 언어 사용이 가능하다.
특히 다양한 놀이 상황에서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피력하는 모습이 두드러진다. 역할놀이 시간에는 상황을 세부적으로 설명하며 독창적인 이야기를 전개하고, 친구들과의 갈등 상황에서도 자신의 입장을 명확히 표현한다. 예를 들어 장난감을 두고 다투는 상황에서 "내 거야, 안 줄 거야"라며 단호하게 자신의 의사를 드러내는 등 언어 표현력이 매우 뛰어나다.
나아가 타인의 말을 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