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2025년 3살 5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코로나 19 이후 변화하는 일상생활
1.2. 미래 자동차 혁명의 등장 배경
1.3. 연구 목적
2. 전기/수소 자동차
2.1. 전기 자동차 등장 배경
2.2. 전기 자동차와 수소 자동차의 차이
2.3. 전기/수소 자동차가 사회에 미치는 변화
2.4. 전기/수소 자동차 산업의 붕괴와 성장
3. 자율 주행 및 커넥티드 카 기술
3.1. 자율주행 자동차 등장 배경
3.2. 자율주행 자동차가 사회에 미치는 변화
3.3. 자율주행 자동차 산업의 붕괴와 성장
4. 차량공유 및 구독산업
4.1. 차량 공유와 구독산업의 등장 배경
4.2. 차량 공유가 사회에 미치는 변화
4.3. 차량 공유 및 구독산업의 붕괴와 성장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코로나 19 이후 변화하는 일상생활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기존에는 회사에 출근하여 업무를 보던 근무 형태가 재택근무로 대체되었으며, 대면 미팅 대신 가상 공간에서의 미팅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이처럼 펜데믹 상황이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 큰 변화를 가져왔다.
1.2. 미래 자동차 혁명의 등장 배경
최근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인해 일상생활의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재택근무와 비대면 회의 등 기존에 익숙했던 업무 방식들이 크게 변화하였다. 이와 같이 코로나 19로 인한 변화처럼, 미래 자동차 혁명이 기존의 자동차 산업과 우리 사회에 큰 변화를 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전기자동차와 수소자동차는 "환경 친화적 자동차"로 정의되어 있다. 내연기관 자동차의 환경 오염 문제가 대두되면서 전기자동차와 수소자동차가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전기자동차는 2005년부터 본격적인 개발이 이루어져 점차 내연기관 자동차의 성능을 따라잡았고, 2012년에는 내연기관 자동차를 능가하는 성능의 테슬라 모델 S가 등장하여 자동차 시장의 판도를 바꾸었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내연기관 자동차의 판매 금지 선언이 이루어지면서 전기자동차와 수소자동차 시장이 급성장하게 되었다.
전기자동차와 수소자동차의 차이를 살펴보면, 수소자동차는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을 통해 전기를 생산하여 구동하는 방식이며, 전기자동차는 배터리에 저장된 전기로 구동한다. 수소자동차는 빠른 충전속도와 긴 주행거리가 장점이지만 고가의 가격과 충전소 부족 등의 단점이 있다. 반면 전기자동차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과 충전 인프라가 갖춰지고 있지만, 긴 충전시간과 온도에 따른 성능 저하 등의 단점이 있다.
이처럼 전기자동차와 수소자동차의 등장 배경과 특성의 차이는 향후 자동차 산업의 변화와 이에 따른 사회적 변화를 예측하는 데 중요한 단서가 된다. 자동차의 동력원이 기존의 내연기관에서 전기와 수소로 변화하면서 관련 산업계의 출현과 붕괴가 일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미래 자동차 혁명의 등장 배경을 이해하는 것은 앞으로 펼쳐질 자동차 산업의 변화와 그에 따른 사회적 변화를 예측하는 데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1.3. 연구 목적
미래 자동차 혁명의 등장 배경을 이해하고, 전기/수소 자동차, 자율 주행 및 커넥티드 카 기술, 차량공유 및 구독산업의 발전이 사회에 미치는 변화와 각 산업의 붕괴와 성장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특히 코로나 19 이후 변화하는 일상생활 속에서 이러한 자동차 관련 혁신 기술들이 어떠한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는지 탐구하고자 한다.
미래 자동차 혁명을 대표하는 핵심 동향들을 다각도로 분석하여 이들이 향후 우리 사회와 산업에 미칠 변화와 영향을 체계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관련 산업의 발전 방향과 사회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2. 전기/수소 자동차
2.1. 전기 자동차 등장 배경
전기자동차는 "환경친화적 자동차"로 정의되어 있다.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빠른 시기인 1859년 납축전지가 발명되면서 전기를 다시 충전할 수 있는 기술이 등장했으나, 당시에는 비싼 가격, 무거운 배터리, 긴 충전 시간, 짧은 주행거리 등의 문제로 인해 내연기관 자동차에 밀려났다. 이후 1990년대 이후부터 내연기관 자동차의 환경 오염 문제가 부상하면서 전기자동차가 다시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2005년부터 본격적인 개발이 이루어지면서 전기자동차는 내연기관 자동차의 성능을 따라잡기 시작했고, 2012년 테슬라 모델 S가 등장하면서 자동차 시장의 판도를 바꾸었다. 기술의 발전과 함께 미국 캘리포니아, 유럽의 각 국가들 또한 2025~2040년 안에 내연기관을 퇴출하겠다고 선언하면서 자동차 회사들은 환경친화적 자동차를 양산하는 데 힘쓰고 있다. 이처럼 전기차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2.2. 전기 자동차와 수소 자동차의 차이
전기 자동차와 수소 자동차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수소 자동차는 수소와 산소를 반응시켜 생성된 전기로 움직이며,...
참고 자료
지역사회보건간호학 편찬위원회(2022), 최신지역사회보건간호학I, 수문사
지역사회보건간호학 편찬위원회(2022), 최신지역사회보건간호학II, 수문사
김숙영 외(2023). 성인간호학Ⅰ. 수문사.
금연길라잡이. 검색일: 2025.04.01. https://www.nosmokeguide.go.kr/index.do
보건소 홈페이지 추가
한국무역협회, “코로나 이후 주요국의 전기차 동향”, TRADE BRIEF 제16호, 2022.09.08
환경부 대기미래전략과, “2022년 무공해차 50만 시대가 열린다”, 2022.01.17
https://me.go.kr/home/web/board/read.do?pagerOffset=0&maxPageItems=10&maxIndexPages=10&searchKey=&searchValue=&menuId=286&orgCd=&boardId=1505400&boardMasterId=1&boardCategoryId=&decorator=
대한민국 정책 브리핑, “수소차와 전기차, 정확히 뭐가 다르지?”, 산업통상자원부 ,2022.04.18
https://www.korea.kr/news/visualNewsView.do?newsId=148900852
아시아경제, 송화정•이정민, “[현대기아차 친환경차 로드맵]"굿바이 엔진"…2025년까지 친환경차 38종 확대(종합)”, 2017.12.13
https://cm.asiae.co.kr/article/*************930854
삼정KPMG, “미래 자동차 권력의 이동”, 삼정KPMG 경제연구원, 삼정인사이트 통권 제 56호
TAAS교통사고분석시스템, 도로교통공단, “2021년 교통사고 통계분석(2022년판)”, 2022.10.03
https://www.chosun.com/economy/auto/2021/11/07/RHUXADMX3REIBF6KZ4NR3TGAA4/
조선일보, 오로라, “홀로 수백km 주행.. 로보택시보다 로보트럭 시대 먼저 온다”, 2021.11.07
안미소,”진화하는 글로벌 차량공유 산업 동향- Market Trends in the Global Car-sharing Industry”, 2020
https://tech.hyundaimotorgroup.com/kr/article/heres-whos-subscribed-to-hyundai-selection/
현대모터그룹, “자동차 구독 서비스 누가, 왜 이용했을까? 새로워진 ‘현대 셀렉션’”, 2020.05.13
https://news.mt.co.kr/mtview.php?no=*************096297&vgb=autom
머니투데이, 기성훈, “질주하는 차량공유 시장, 2040년 4000조 시장된다”, 2019.08.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