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소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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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청년 소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년 소비와 환경에 대한 고찰
1.1. 욜로족과 파이어족의 소비성향
1.2. 욜로족과 파이어족의 소비성향 차이점
1.3. 욜로족과 파이어족의 소비성향 공통점

2. 청년 친환경 활동과 지역 활성화
2.1. 청년의 환경에 대한 관심 및 친환경 활동의 필요성과 지속가능성
2.2. 지역 친환경활동(브랜딩) 사례조사 및 시사점
2.3. 친환경 활동을 통한 지역 활성화 방안

3. 결론
3.1. 청년세대의 친환경 활동과 소비 특성
3.2. 지역 활성화를 위한 친환경 활동의 중요성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년 소비와 환경에 대한 고찰
1.1. 욜로족과 파이어족의 소비성향

욜로의 소비성향에는 자기 만족감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자신을 중시하는 욜로의 가치관에 따라 상품을 선별하며 구입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타인과 자신을 차별화할 수 있는 의류, 명품 브랜드, 자동차, 시계, 인테리어 같은 상품을 선호한다. 때문에 아무리 비싼 상품이라도 목적에 부합한다면 기꺼이 구매하는 편이 많다.

파이어족의 소비는 실용적인 성향이 강하다. 삶에 필요한 식료품이나 의류 같은 종류를 제외한 상품에는 소비를 줄인다. 자가용차를 구매하기보다 대중교통을 선호하며 명품보다는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물품을 더 선호한다. 이처럼 욜로족과 파이어족은 소비에 대한 접근이 정반대이다.

욜로족은 자신의 욕구에 맞추어 소비하는 것에 비교적 관대하다. 따라서 여건만 충분하다면 소비를 하는 것에 있어 거부감이 없는 편이다. 반면 파이어족은 조기은퇴 같은 미래의 가치를 위해 자기 욕구와 소비를 제한하며 실용적인 상품을 구매하려 한다. 이 때문에 불필요한 소비를 거부하고 실용적인 혜택과 서비스를 추구한다.

욜로족과 파이어족은 소비에 대한 접근이 다르다. 하지만 이루고자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먼저 소비를 통해 이루고자하는 것이 개인의 행복이나 안위 같은 정신적인 가치에 있다는 것이다. 접근 방법과 목적은 차이가 있으나 표면적으로 지향하는 부분은 자기실현에 중점을 두었다.

욜로족은 즉각적인 소비를 통해 자신의 존재감을 드러내고 파이어족은 현명한 소비를 통해 중장년 대에 안정적인 노후와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하고자했다. 또 다른 공통점은 저성장 시대에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제시된 소비 방식이라는 점이다. 두 가치관은 적절한 소비와 저축이 어려운 저성장 시대에 경제적인 접근 방식을 제시했다.


1.2. 욜로족과 파이어족의 소비성향 차이점

욜로족의 소비성향에는 자기 만족감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자신을 중시하는 욜로의 가치관에 따라 상품을 선별하며 구입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타인과 자신을 차별화할 수 있는 의류, 명품 브랜드, 자동차, 시계, 인테리어 같은 상품을 선호한다. 때문에 아무리 비싼 상품이라도 목적에 부합한다면 기꺼이 구매하는 편이 많다. 반면 파이어족의 소비는 실용적인 성향이 강하다. 삶에 필요한 식료품이나 의류 같은 종류를 제외한 상품에는 소비를 줄인다. 자가용차를 구매하기보다 대중교통을 선호하며 명품보다는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물품을 더 선호한다. 이처럼 욜로족과 파이어족은 소비에 대한 접근이 정반대이다. 욜로족은 자신의 욕구에 맞추어 소비하는 것에 비교적 관대하다. 따라서 여건만 충분하다면 소비를 하는 것에 있어 거부감이 없는 편이다. 반면 파이어족은 조기은퇴 같은 미래의 가치를 위해 자기 욕구와 소비를 제한하며 실용적인 상품을 구매하려 한다. 이 때문에 불필요한 소비를 거부하고 실용적인 혜택과 서비스를 추구한다.


1.3. 욜로족과 파이어족의 소비성향 공통점

욜로족과 파이어족은 소비에 대한 접근방식이 서로 다르지만, 몇 가지 공통점이 있다. 첫째, 소비를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은 개인의 행복이나 안녕과 같은 정신적 가치에 있다. 욜로족은 즉각적인 소비를 통해 자신의 존재감을 드러내고, 파이어족은 현명한 소비를 통해 중장년기의 안정적인 노후를 추구한다. 둘째, 이들의 소비방식은 저성장 시대의 경제적 여건 속에서 제시된 것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진다. 비록 즉각적인 소비와 장기적인 저축이라는 차이가 있지만, 적절한 소비와 저축의 방법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즉, 욜로족과 파이어족의 소비성향은 개인의 가치 추구와 저성장 시대의 경제적 여건이라는 공통적 토대 위에서 발생했다고 볼 수 있다.


2. 청년 친환경 활동과 지역 활성화
2.1. 청년의 환경에 대한 관심 및 친환경 활동의 필요성과 지속가능성

한국판 그린뉴딜이 시행되면서 친환경에너지에 대한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정책 방안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요구된다. 특히 저탄소사회로의 전환, 에너지 전환이 복잡하면서도 다각적인 난제임에도 정부 주도의 진행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정부 정책은 지나치게 비전 중심적이고 구체적인 모니터링 방안이 부재한 상황이다. 청년들이 우리 사회를 이끌어갈 미래의 주역으로써 특히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는 과정에서 현재 저탄소 문제가 기후위기 문제로 접근하는 과정보다 실생활 속의 체감을 더 많이 할 수 있는 접근 방식이 요구된다. 결국 기술개발의 토대가 될 수 있도록 생태계 조성의 선행이 필요하다.

에너지 전환에 대한 막대한 비용이 발생하고, 국민적 고통이 수반될 수 있어 어려움에 대해 알리고 이에 대해 국민적 이해가 요구된다. 친환경 에너지 전환과 같은 환경에 대한 관심 및 친환경 활동의 경우 궁극적으로 탄소 감축뿐만 아니라 경제성장 둔화를 초래할 수 있음을 인정하고 일자리 창출에 대한 대책 마련을 통해 청년들이 더 살기 좋은 사회를 만들기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이미 청년들에게 석탄발전 감축과 관련하여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지만, 석탄발전소의 조기폐쇄나 연료 전환으로 인해 비용부담 등 사회적 논의와 지원방안의 마련성이 필요하다.

또한 친환경 활동과 관련하여 태양광, 풍력, 연료전지 발전비중 증가가 수입 증가로 이어짐으로써 국내경제 활성화에 대한 제약이 될 수 있어 이에 대한 대응방안도 필요하다. 청년 세대들의 경우 우리나라가 현제 세계 최고 수준의 에너지 효율이 유지되고, 낭비에너지 회수율이 매우 높음에도 불구하고 기존 공정 에너지 절감 한계에 도달하였으며, 고급강 생산 및 경쟁력 강화, 환경보전을 위해 에너지 사용 원단위 증가 등 장기간에 걸쳐 해결해야 할 당면과제에 대해 해결책을 마련해야 할 필요성에 대해...


참고 자료

정보희, 정혜욱. “경기 불황과 욜로(YOLO): 지각된 부정적 경제 상황이 소비자의 현재에 편향된 선호에 미치는 영향”. 한국디지털정책학회. 2021년 11월.
윤철호. “생애설계 관점에서 본 욜로족(YOLO)과 파이어족(FIRE)”. 조세일보. 2020년 8월.
http://m.joseilbo.com/news/view.htm?newsid=403578#_enliple
이민선. “2020년 소비 트렌드 ‘횰로’, 나홀로+욜로족의 소비 패턴은?”. 시사CAST. 2020년 2월.
http://www.sisacast.kr/news/articleView.html?idxno=31238
그린뉴딜 추진을 위한 친환경에너지 전환 포럼 운영. 기후환경정책연구, 신동원, 양유경, 최영웅,and 추장민. 2020
https://www.riss.kr/link?id=A107374792
"생태위기와 환경운동에 대한 청년세대의 의미 탐색-루만의 사회이론을 중심으로-." 신종교연구, 이명호. 2022
https://www.riss.kr/link?id=A108324306
“청년의 환경활동에 관한 자기평가." 한국환경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신승욱 2016
https://www.riss.kr/link?id=A101997008
"지역사회애착과 시민의식이 친환경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평택시를 중심으로." 권송이. 단국대학교 대학원, 2016.
https://www.riss.kr/link?id=T14198543
연구보고서, 포커스&브리프, 해외시장 트렌드, 친환경 소비시대, 부상하는 그린슈머를 공략하라! : 팬데믹으로 강화된 친환경 소비트렌드 대응전략, 한국무역협회, 2022
https://www.kita.net/cmmrcInfo/internationalTradeStudies/researchReport/focusBriefDetail.do?pageIndex=1&no=2285&classification=5&searchReqType=detail&pcRadio=&searchClassification=&searchStartDate=&searchEndDate=&searchCondition=TITLE&searchKeyword=&continent_nm=&continent_cd=&country_nm=&country_cd=§or_nm=§or_cd=&itemCd_nm=&itemCd_cd=&searchOpenYn=
보도자료, 강원도, 친환경 관광콘텐츠를 통한 폐광지역 도시 브랜딩, ‘운탄고도 트레킹 2021’ 성료, 2021
http://chn.gwd.go.kr/gw/portal/sub04_05_01?articleSeq=234924&mode=readForm&curPage=11&boardCode=BDNEWS07
"친환경농촌체험관광을 통한 지역경제활성화 방안 연구." 김선교. 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 2009
https://www-riss-kr.glibproxy.gachon.ac.kr:8443/link?id=T11687223
"지역별 친환경차 시장 활성화 방안 연구 : 인구밀집지역을 중심으로." 기본연구보고서, 2017
https://www.riss.kr/link?id=A105309602
"자연환경복원사업지의 생태계서비스 평가기법 개발”. 김미후. 동국대학교 일반대학원. 2021
http://www.riss.kr/link?id=T159104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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