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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대학교 시험자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1.3. 용어정의
2. 문헌고찰
2.1.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우울 및 자살사고 비교
2.2. 간호대학생의 우울 정도 및 영향요인
2.3. 간호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 우울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2.4. 간호대학생이 대학 생활 중 겪게 되는 스트레스와 우울과의 관련성
2.5. 간호대학생의 학업 스트레스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3. 연구방법
3.1. 연구설계
3.2. 연구대상
3.3. 연구도구
3.4. 자료수집방법
3.5. 윤리적 고려
3.6. 연구결과의 기대효과 및 활용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간호대학생의 학업 스트레스와 우울 간의 관계
간호대학생은 과중한 학습량과 임상 실습에서의 스트레스, 간호사 국가시험에 합격해야 하는 심리적 부담감, 의료기술의 급격한 변화에 대한 적응 등으로 타전공 대학생에 비해 더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를 경험한다. 이러한 스트레스가 적절히 관리되지 않으면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여 여러 가지 신체적 건강문제와 불안, 실패감, 좌절, 우울 등의 심리적 어려움을 경험하게 된다. 특히 간호대학생의 정신문제 중 우울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대학생은 타 학과 학생들에 비해 과중한 학습 뿐 아니라 교과과정 중에 실무현장에 조기 노출되는 임상실습을 경험해야 하므로 스트레스와 우울이 증가될 수 있다. 또한 대학생의 우울 예측모형에서 스트레스가 대학생의 우울을 42% 정도 설명한다고 보고되었고, 성인여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스트레스가 있는 대상자가 스트레스가 없다고 보고한 대상자보다 우울 정도가 3.1배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 스트레스가 우울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예측요인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스트레스가 많고 우울 발생률이 높다고 알려져 있는 간호대학생의 건강한 삶을 위해서 지속적이고 체계적이며 포괄적인 건강관리법의 모색이 필요하다.
지나친 스트레스 경험은 학업부진뿐만 아니라 향후 간호사 직무수행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부정적 정서를 예방하고 어려운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스트레스 해소방안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자는 간호대학생들이 경험하는 스트레스와 우울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영향요인을 확인함으로써 스트레스를 줄이고 효율적인 대학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1.2. 연구의 목적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학업 스트레스의 정도, 우울을 파악하고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과 학업 스트레스와 우울 정도를 파악한다. 둘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업 스트레스와 우울 정도의 차이를 파악한다. 셋째, 간호대학생의 학업 스트레스와 우울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한다. 넷째, 간호대학생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한다.
간호대학생은 과중한 학습 부담과 임상실습 등의 어려움 때문에 우울에 취약한 집단으로, 스트레스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재구성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스스로의 우울을 인식하고 평가해야 한다. 초기에 스트레스나 우울을 잘 평가하고 적절하게 관리하는 것은 이후에 나타나는 문제들을 감소시키고 학교생활 촉진의 중요한 자원이 된다. 그러므로 학업으로 인한 시간적 제약으로 의학적 치료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없는 간호대학생에게 예방이나 완화 방안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학업 스트레스와 우울 간의 관계를 규명하여 이들의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1.3. 용어정의
학업 스트레스는 학업으로 인해 유발되는 부적응적 상태로 학교 공부나 성적 등의 학업 관련 압박감으로 겪게 되는 정신적 부담감, 근심, 긴장, 공포, 우울, 초조감 등과 같이 편안하지 못한 심리상태이다. 우울은 정상적인 기분 변화로부터 병적인 기분 상태까지의 연속선상에 있는 정서로서, 수면 장애, 피로, 기쁨과 흥미 및 동기 상실, 외부 세계에 대한 무관심, 절망, 비관, 침울함, 무력감 및 무가치함, 활동 억제, 자존감 저하, 자기 비하 등을 나타내는 감정 상태이다.
2. 문헌고찰
2.1.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우울 및 자살사고 비교
간호대학생은 과중한 학습량과 임상 실습에서의 스트레스, 간호사 국가시험에 합격해야 하는 심리적 부담감, 의료기술의 급격한 변화에 대한 적응 등으로 타전공의 대학생에 비해 더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를 경험한다. 이러한 스트레스가 적절히 관리되지 않으면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여 여러 가지 신체적 건강문제와 불안, 실패감, 좌절, 우울 등의 심리적 어려움을 경험하게 된다. 연구에 따르면 간호대학생의 정신문제 중 우울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대학생은 타전공의 대학생들에 비해 과중한 학습 뿐 아니라 교과과정 중에 실무현장에 조기 노출되는 임상실습을 경험해야 하므로 스트레스와 우울이 증가될 수 있다. 다수의 연구에서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우울, 자살생각 간에 강한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간호대학생은 일반대학생보다 이들 간의 관계가 더 밀접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간호대학생들의 정신 건강증진을 위한 효과적인 스트레스 및 우울 관리와 자살 생각을 감소시킬 수 있는 중재개발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특히 여학생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간호대학생의 우울 예방 및 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2.2. 간호대학생의 우울 정도 및 영향요인
간호대학생의 우울 정도는 일반대학생에 비해 높은 편이다. 간호대학생은 과중한 학습량, 임상실습 스트레스, 국가시험 합격에 대한 심리적 부담감, 의료기술 변화에 대한 적응 등으로 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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