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공동모금회 배분사업 성과측정을 위한 척도집"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공동모금회 배분사업 성과측정을 위한 척도집
1.1. 성과측정의 필요성과 목적
1.2. 성과측정의 주요 개념
1.3. 성과측정 방법
1.3.1. 서비스 통계분석
1.3.2. 실증적조사
1.3.3. 질적조사
2. 성과척도집
2.1. 사용한 척도명과 척도개요
2.2. 척도 작성결과
2.3. 척도 사용해본 후 장단점과 개선점
3. 사회복지 프로그램 성과측정 단계
3.1. 성과측정 준비 단계
3.2. 측정할 성과 선택 단계
3.3. 성과지표 구체화 단계
3.4. 성과측정 자료수집 계획 단계
3.5. 성과측정 자료수집 단계
3.6. 측정 결과 분석 및 보고 단계
3.7. 성과측정 결과 이용 단계
4. 프로포절 작성 지침 및 경쟁력 있는 프로포절 작성법
4.1. 프로포절 심사 시 일반적 고려사항
4.2. 프로포절에 포함되는 내용
4.3. 경쟁력 있는 프로포절 작성법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공동모금회 배분사업 성과측정을 위한 척도집
1.1. 성과측정의 필요성과 목적
사회복지조직의 경우 자원에 대한 외부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성과측정을 통한 사업의 효과성의 입증은 정책입안자와 이해관계자에게 프로그램의 정당성을 제공하는 근거가 된다. 사회복지프로그램 성과측정의 필요성은 프로그램 성과모델의 확산으로 인해 증대된 측면도 있다. 성과중심 모델의 확산은 사회복지사업을 수행하는 기관으로 하여금 성과지향의 프로그램 기획과 성과의 객관적인 측정을 요구하고 있다. 공동모금회 배분사업 역시 이러한 기조 하에 객관적이고 타당한 정보에 근거하여 사업성과를 예측, 평가, 보고를 하는 과정을 통해 과학적 실천이 이루어지고 있음에 대한 증명을 요구받고 있다.
1.2. 성과측정의 주요 개념
성과란 사회복지조직에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발생한 클라이언트 또는 사회복지조직의 변화를 의미한다. 프로그램에 참가한 개인이나 집단의 이익 또는 그 변화를 의미하며, 프로그램의 산출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행동, 기술, 지식, 태도, 가치, 조건, 지위 등이 프로그램 전에 비해 프로그램과정과 이후에 변화된 것을 의미한다.
성과측정은 성과를 일정한 기준과 절차에 따라 비교 및 평가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사업의 성과를 향상시키는 작업을 의미한다. 논리모델은 단순히 결과에만 주목하는 것을 넘어, 전체 과정에 대한 이해 속에서 성과를 전체적으로 파악하게 하는데 기여한다.
서비스 통계분석은 프로그램 운영에 관한 기관의 활동 및 그 수준을 다루며, 성과보다는 그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전제되어야 할 산출물을 반영한다. 실증적 조사는 프로그램에 참여한 클라이언트를 조사하여 프로그램의 성과 달성 정도를 객관적으로 확인시켜준다. 질적 조사는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성과를 계량화하여 측정하기 힘든 경우에 활용된다.
1.3. 성과측정 방법
1.3.1. 서비스 통계분석
서비스 통계분석은 프로그램 운영에 관한 기관의 활동 및 그 수준을 다룬다는 점에서, 성과보다는 그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전제되어야 할 산출물을 반영한다. 특히, 프로그램의 실행을 위해 필요한 인적 자원과 물적 자원을 분석할 수 있어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판단하는 근거가 될 수 있다.
서비스 통계분석은 프로그램의 인력과 예산 등의 투입 요소와 프로그램 운영 사항, 그리고 클라이언트의 참여 수준 등을 파악하여 프로그램의 효율적 운영을 도모한다. 인력의 경우 자격증 소지 여부, 경력, 투입시간 등을 통해 전문성을 확인할 수 있고, 예산의 경우 집행 내역을 통해 사업의 적정성을 검토할 수 있다. 또한 클라이언트의 참여 수준을 파악함으로써 서비스의 활용도를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서비스 통계분석은 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전제 조건들을 점검하고 관리하는데 활용된다. 단순히 성과를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초점을 둔다. 따라서 서비스 통계분석은 성과평가의 직접적인 수단이 되기보다는 간접적인 도구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1.3.2. 실증적조사
실증적조사는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가장 보편적으로 활용되는 방법이다. 실증적 조사를 통해 프로그램에 참여한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계량화가 가능한 성과지표를 활용할 때 실증적 조사를 사용할 수 있다. 실증적 조사를 통해 클라이언트에게 나타난 변화가 프로그램의 효과로 인한 것인지를 명확하게 확인하기 위해서는 실험설계가 필요하다. 실험설계를 통해 프로그램 참여 전후의 변화를 비교함으로써 프로그램의 성과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 실증적 조사는 프로그램 참여자의 문제해결이나 욕구 충족 정도를 계량화하여 확인하는 데 효과적이다. 클라이언트의 행동, 기술, 지식, 태도, 가치, 기능 등의 변화를 확인하여 프로그램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다. 실증적 조사를 통해 얻은 성과 측정 결과는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입증하는 데 활용될 수 있다. 실증적 조사는 프로그램의 성과를 객관적으로 확인하는 데 유용하며,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근거 자료로도 활용될 수 있다.
1.3.3. 질적조사
질적조사는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성과를 계량화하여 측정하기 힘든 경우가 종종 존재한다. 이러한 경우, 질적 조사를 통해 실증적 조사에 의한 평가를 보완할 필요가 있다.
질적 조사는 현장 관찰, 심층면접, 문서와 다른 기존 자료의 활용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 현장 관찰을 통해 프로그램 진행 과정에서 관찰된 내용을 프로그램 진행 일지에 기록할 수 있다. 심층면접을 통해 프로그램 참여자의 경험과 변화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그리고 클라이언트의 상태나 상황 변화를 확인할 수 있는 각종 문서와 자료를 활용하여 질적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질적 자료 분석은 의미 단위 도출, 개념화, 범주화의 과정을 거치며, 이를 통해 프로그램 참여자의 변화와 성과에 대한 핵심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질적 자료 분석 시에는 연구자의 민감성과 집중력이 중요하며, 관련 문헌과의 거리 유지, 타인과의 협력 등을 통해 질적 자료 분석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보할 수 있다.
질적 평가 결과는 양적 평가만으로는 드러나지 않는 프로그램 참여자의 변화와 성과에 대한 깊이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특히 양적 평가에서 뚜렷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던 사례에 대해서도 질적 평가를 통해 긍정적인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성과 측정 시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를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질적 조사를 통한 성과 측정은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입증하고, 향후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질적 조사를 통해 드러난 프로그램 참여자의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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