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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몬테소리 교육사상의 배경과 필요성
이탈리아 최초의 여의사인 마리아 몬테소리는 정신병원 보조 의사로 일할 때 목격한 지적장애 아동의 열악한 환경 속에서 빵부스러기로 놀이하는 모습, 거지 모녀의 딸이 천을 가지고 노는 모습을 보고 유아에게 교육적 접근과 놀이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달았다. 이에 몬테소리는 몬테소리 교구 제작과 교원양성을 통해 몬테소리 교육을 확장해 나갔는데, 그 결과 지적장애아가 공립학교 시험을 칠 수 있을 정도로 성장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정상적인 아이들에게까지 몬테소리 교육을 확장하려는 용기를 가지게 되었다. 1907년 산로렌소 빈민가의 어린이집을 맡아달라는 제의를 수락하며 정상적인 아이들에게도 몬테소리 교육을 적용하고 확대해나갈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되었다. 현대에도 아동의 집중력과 자기 결정력, 주도성 증진을 위해서 몬테소리교육이 전 세계에서 시행되고 있다.
1.2. 연구의 목적 및 중요성
몬테소리 교육사상은 유아를 인격적인 존재로 여기며, 내적으로 잠재가능성이 무궁무진한 존재로 보았다. 기존의 타율적이고 주입하는 방식의 교육이 아닌, 유아 내부에 내재된 가능성이 최대한 발현될 수 있도록 준비된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고 보았다. 더욱이 유아기를 발달의 적기이자 결정적인 시기로 보았으며, 이를 민감기로 일컬으며 발달단계에 적합한 교구와 환경을 준비해주어야 한다고 보았다. 이러한 몬테소리의 교육철학과 교육방법은 유아의 전인발달을 위한 것으로, 유아가 훗날 성인으로 성장했을 때 사회와 문화에 적응하며 적합한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모하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몬테소리교육은 유아의 가치를 인정하며, 발달을 위해 양질의 환경을 준비해준다는 면에서 그 중요성이 인정되고 있다.
2. 몬테소리 교육사상
2.1. 유아에 대한 존중
유아에 대한 존중은 몬테소리 교육의 핵심 개념이다. 몬테소리는 유아를 개별적인 인격체로 인정하며, 성인의 축소판이 아닌 잠재력을 지닌 존재로 여긴다. 유아들은 저마다 다른 특성을 타고 났기에, 유아들을 교육할 때는 유아의 특성과 발달단계를 고려해야 한다. 또한 몬테소리 교사는 유아들의 개인적인 흥미와 요구를 파악하여, 유아의 발달수준에 맞는 교구를 제공해줄 수 있어야 한다. 몬테소리 활동에서 어린이들이 주변의 환경과 자신을 탐색할 수 있도록 환경을 준비해주는 것은 어린이들을 인격체로 존중하기 때문이다.
2.2. 민감기
유아는 특정 기술을 더욱 민감하게 배울 수 있는 특별한 시기가 있다. 몬테소리는 이러한 시기를 '민감기'라고 지칭하였다. 민감기는 0~6세의 시기를 일컫는다. 다른 발달과정보다 외부 정보를 더욱 잘 받아들이는 결정적인 시기이며, 학습효과가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몬테소리는 이러한 민감기를 일시적인 현상으로 보았기에, 이 시기에 유아가 자신의 흥미에 맞게 개인활동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를 주어야 한다고 보았다. 유아의 민감기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지닌다. 첫째, 0~1개월은 질서에 대한 민감성을 지닌다. 둘째, 2개월~2세는 오감에 대한 민감성을 지닌다. 셋째, 18개월~3세는 걸음마에 대한 민감기로, 이를 몬테소리는 제2의 탄생이라고 표현하였다. 넷째, 2~3세는 작은 물건에 대한 민감기로 나타난다. 다섯째, 3~6세는 사회생활에 대한 민감성이 두드러진다. 이처럼 유아의 민감기는 연령에 따라 다양한 양상을 보이며, 이 시기에 적절한 교육과 경험이 제공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2.3. 흡수정신
유아의 특성을 이해하고자 하는 몬테소리의 교육사상 속에서 '흡수정신'은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몬테소리에 따르면 유아는 태어나서 3세까지의 '무의식적 단계'와 3~6세의 '의식적 단계'를 거치며 주변 환경으로부터 무의식적이고 자연스럽게 지식과 정보를 흡수하게 된다.
무의식적 단계에서는 유아가 모국어를 습득하는 등 주변 환경의 영향을 크게 받는데, 이 때 유아는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무의식적으로 정보를 흡수하며 이는 유아의 인격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후 3~6세의 의식적 단계에서는 무의식적으로 흡수된 것들을 의식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하게 되는데, 이 시기 유아가 손을 활용하여 능동적으로 정보를 흡수하고 저장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몬테소리는 유아 교육에 있어 3~6세의 의식적 단계에서 유아가 자신의 의지에 따라 자유롭게 활동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하였다. 이를 통해 유아는 주변 환경으로부터 지속적으로 정보를 흡수하고 이를 내면화하여 건강한 인격체로 자랄 수 있기 때문이다.
2.4. 준비된 환경
유아의 성장발달에 있어 환경의 중요성을 몬테소리는 강조하였다. 유아들은 잠재적인 발달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인격형성과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준비된 환경이 필요하다. 유아의 성장은 발달단계와 성장법칙에 따라 환경으로부터 발달에 필요한 양분을 공급받아야 한다. 준비된 환경이란, 교육환경의 시설, 설비, 교구 등의 물리적 환경뿐만 아니라 유아 자신, 동료, 부모, 교사 등의 인적 환경의 범주가 포함된다.
교실은 복잡하고 혼란스럽게 치장하기 보다는 교육적으로 잘 계획되고 정돈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환경의 모든 것은 깨끗하고 매력적이어야 하며 교실의 색상은 밝고 즐거움을 주는 것으로 택하고 모든 배열과 정돈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그리고 유아들의 심미성을 기를 수 있는 자연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