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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적 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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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적 이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육적 이슈
1.1. 고교학점제 시행과 정시확대(수시축소)
1.2. 학교생활기록부 기재항목 간소화와 자기소개서 폐지

2. 고교학점제
2.1. 교육적 이슈_고교학점제
2.2. 교육적 이슈_대입전형 - 정부의 정시 확대 권고
2.3. 문제의 원인
2.4. 해결방안

3. 학교생활기록부 및 자기소개서
3.1. 교육적 이슈_학교생활기록부 기재항목 간소화
3.2. 교육적 이슈_자기소개서 폐지 및 축소운영
3.3. 문제의 원인
3.4. 해결방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육적 이슈
1.1. 고교학점제 시행과 정시확대(수시축소)

고교학점제란 학생들이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이수하고 누적학점이 기준에 도달할 경우 졸업을 인정받는 제도이다. 2020학년부터 마이스터고 51개교를 대상으로 시범 운영되고 있으며, 2022학년 특성화고/일반고 등에 부분 도입한 후 2025학년 전체 고교에서 본격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모든 고교생이 개인 시간표를 짜서 학점을 취득,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해 졸업할 수 있다는 점에서 현 대학 제도와 유사하다.

한편, 2023 전형계획상 정시를 40%이상으로 확대하도록 강제한 서울16개 대학이 학생부종합을 줄여 정시를 확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시에서 학종 비중이 높았던 상황에서 정시 확대를 강제할 때부터 예견됐던 결과이다. 16개 대학의 경우 수능 전형이 11.4%p, 학생부교과가 3.3%p 증가했다. 반면 학생부종합은 11.8% 포인트 감소했다. 논술과 실기도 각각 2.5%p와 0.6%p 감소했다.

이러한 정시 확대 정책은 교육부의 권고에 따른 것이다. 문제는 2025년부터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인 고교학점제가 전면 시행되면 2028학년도부터는 대입 제도가 다시 크게 바뀌게 될 수 있다는 점이다. 교육부가 시행하는 고교학점제와 정시확대의 추구하는 방향이 서로 상충되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한다. 학생들의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하게 도와준다는 고교학점제를 시행한다면 일괄적인 수능 성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아닌 학생부 종합전형을 활용해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와 관심사에 따라 어떤 과정을 통해 학업적 역량을 개발했는지 평가하는 것이 이상적일 것이나, 오히려 학생부 종합전형의 인원을 줄여 정시를 확대하였다. 이는 대입제도의 공정화보다는 근시안적인 비난을 피하기 위한 일시적 방편으로 대입제도를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우선 교육부는 정책만 계속해서 만들어 낼 것이 아니라 자신들의 방향을 먼저 설정해야 한다. 고교학점제와 정시확대 중 하나의 정책을 선택해야 할 것이다. 또한, 교육현장의 소리를 더 듣고자 할 필요가 있다. 정책을 시행하기 전 학교에서 일하는 교육전문가들의 확인 과정이나 전국 학교 대상 투표를 실시하는 등 실제 교육이 어떠한지 정책이 적용 가능한 정책인지 검토해야 할 것이다. 더불어 모집단위별 비율을 교육부가 정하는 것이 아닌 각 대학이 정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끝으로 수시 모집에서 비리가 발생했다고 수시를 줄이는 것이 아니라 그 문제가 왜 발생했는지 어떤 허점이 있었는지 조사해야 하며 개선해야 할 것이다.


1.2. 학교생활기록부 기재항목 간소화와 자기소개서 폐지

정부는 2022년 대입부터 학교생활기록부의 기재항목을 간소화하고 2024년 대입부터 자기소개서를 전면 폐지하는 정책을 발표하였다. 학교생활기록부의 방과 후 학교 활동, 소논문 등 대부분의 비교과 활동 기재가 제한되고, 청소년 단체 활동도 단체명만 기재할 수 있게 되었다. 수상경력도 학기당 1개씩 6건만 반영되며, 자율 동아리 활동도 연간 1개만 기재할 수 있게 되었다.

자기소개서의 경우 2022학년도 수시모집부터 문항 수와 글자 수가 축소되었고, 2024년 대입부터는 전면 폐지될 예정이다. 자기소개서의 공통문항은 기존 3문항에서 2문항으로 줄었으며, 1번 문항과 2번 문항이 통합되었고 글자 수도 전반적으로 축소되었다.

이러한 학생부 기재항목...


참고 자료

김경희 외(2020). 유아교육과 디지털 리터러시. 서울: 창지사.
윤현숙, 정소희(2022). "유아교육에서의 스마트기기 활용과 윤리적 쟁점." 유아교육연구, 42(2), 55-72.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21). 디지털 윤리 교육 가이드라인.
강은영(2023). "유아기 미디어 이용 실태와 지도 방안." 미디어와 아동발달, 35(1), 89-103.
UNESCO(2021). Ethics of 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교육부 - 고교학점제 홈페이지(https://www.hscredit.kr/index.do)
박찬호 외(2018). 한국사회과학연구.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입학사정관 및 고등학교 교사의 경험 및 공정성 개선방안에 대한 인식
유다원(2021.05.24). 베리타스 알파. 고교학점제 교사 91.7% '교육부 독단추진'..2명 중 1명 '중단해야'
권수진(2021.05.27). 베리타스 알파. 2023 대입 '정시확대 만큼 학종축소'.. 서울 16개 대학 학종 11.8%P 줄어
동아일보(2021.04.30). 고교학점제 앞두고 정시 확대하는 자가당착 입시정책
손수람(2020.03.19). 베리타스 알파. [2021수시] 3년간 대입지형 어떻게 될까.. ‘정시확대와 전형변화 대비해야’
이현진(2021.03.15). 메트로 신문. 고대·한국외대 등 올해 수시 학종 자소서 폐지…2024 대입부터 전면 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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