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전교임원선거 공약

  • 1
  • 2
  • 3
  • 4
  • 5
  • 6
  • 7
>

상세정보

소개글

"초등학교 전교임원선거 공약"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회과 교수·학습안
1.1. 단원 안내
1.2. 단원의 개관
1.3. 단원 학습 계열
1.4. 단원의 목표

2. 당신에게 제공된 문서들

3. 학생부 기재 관련 자율활동 및 특기 사항
3.1. 민주시민적 자질 관련 활동
3.2. 수학 및 과학 분야 활동
3.3. 인문학 및 예술 관련 활동
3.4. 사회문제 관심도와 해결 능력

4. 자신감 기르기
4.1. 토론대회 참여를 통한 자신감 향상
4.2. 전교회장 선거 도전과 실패의 교훈
4.3. 현재의 자신감 높이기 노력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회과 교수·학습안
1.1. 단원 안내

이 단원에서는 우리나라의 정치 발전에 대해 알고 생활 속에서 민주주의를 실천하는데 목적이 있다. 우리나라의 현대사를 통해 민주주주의 발전과정을 학습하고 우리주변의 다양한 민주주의 사례를 통해 학생들이 우리나라의 민주주의를 발전시키기 위한 활동을 체험하고 표현해보는데 중점을 둔다.

구체적으로 1.1. 단원 안내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다룬다. 첫째, 이 단원에서는 우리나라 정치 발전의 핵심 개념인 '민주주의와 국가', '정치과정과 제도', '헌법과 우리생활'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둘째, 주요 성취기준으로 4·19혁명, 5·18 민주화 운동, 6월 민주항쟁 등 우리나라 민주주의 발전 과정의 이해, 광복 이후 시민의 정치 참여 활동 확대 과정 파악,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민주주의 실천 사례 탐구, 민주적 의사결정 원리의 이해와 실천, 민주정치의 기본 원리와 국가기관의 역할 탐구 등이 포함된다. 셋째, 이를 위해 비판적 사고력, 문제해결력 및 의사결정력, 의사소통 및 협업능력, 문화 향유 역량 등 사회과와 국어과의 핵심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수업을 구성한다.

이처럼 이 단원은 우리나라 민주주의 발전 과정과 민주적 가치, 원리의 이해를 바탕으로 생활 속 민주주의 실천 능력을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


1.2.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우리나라의 민주주의 발전 과정을 다루며,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민주주의를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생들은 4·19혁명, 5·18 민주화운동, 6월 민주항쟁 등의 역사적 사건을 통해 민주주의가 발전해 온 과정을 이해하고, 학급회의, 전교회장 선거 등 생활 속 다양한 민주주의 실천 사례를 탐구하여 민주주의의 의미와 중요성을 파악할 것이다. 또한 국민주권, 삼권분립 등 민주정치의 기본 원리와 국회, 정부, 법원의 역할을 이해함으로써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기르게 될 것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민주주의의 발전 과정과 그 가치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 민주주의를 실천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3. 단원 학습 계열

사회과 교수·학습안의 '1.3. 단원 학습 계열'은 선수 학습, 본 단원, 후속 학습으로 구성되어 있다"".

선수 학습으로 사회과 교육과정 4-1-3에서 주민 자치의 의미와 필요성에 대해 배웠으며, 사회과 6-1-2에서는 지방정부와 지방의회의 관계를 이해하고 지역 문제 해결 방안을 탐구했다"".

본 단원에서는 4·19혁명, 5·18 민주화 운동, 6월 민주항쟁 등을 통해 자유민주주의가 발전해 온 과정을 파악하고, 광복 이후 시민의 정치 참여 활동이 확대되는 과정을 살펴보며,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민주주의 실천 사례를 탐구하여 민주주의의 의미와 중요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후속 학습으로 사회과 6-2-2에서는 지구촌의 평화와 발전을 위협하는 갈등 사례를 조사하고 해결방안을 탐색하며, 지구촌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세계시민의 자세를 기르게 된다"". 또한 일반 중학교 3-2-9에서는 정치의 의미와 기능, 민주주의의 발전 과정, 민주주의를 구현하기 위한 정치 제도 등을 탐구하게 된다"".


1.4. 단원의 목표

이 단원의 목표는...


참고 자료

공주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미래역량 기르는 학생 참여형 연구수업, 공주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2018.
교육부, 2015 개정 교육과정 교수학습 자료 사회, 교육부. 2019
교육부, 국어과 핵심질문능력 개발, 교육부. 2018
충청남도교육청, 2018 행복수업길잡이 행복한 수업을 위하여, 충남교육청, 2017.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과정을 중시하는 수행평가 어떻게 할까요?,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7.

로버트 앤서니. (2016). 기적의 자신감 수업. 청림출판.
샤를페펭. (2020). 자신감. 아이템하우스.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