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사회과 교수·학습안
1.1. 단원 안내
이 단원에서는 우리나라의 정치 발전에 대해 알고 생활 속에서 민주주의를 실천하는데 목적이 있다. 우리나라의 현대사를 통해 민주주주의 발전과정을 학습하고 우리주변의 다양한 민주주의 사례를 통해 학생들이 우리나라의 민주주의를 발전시키기 위한 활동을 체험하고 표현해보는데 중점을 둔다.
구체적으로 1.1. 단원 안내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다룬다. 첫째, 이 단원에서는 우리나라 정치 발전의 핵심 개념인 '민주주의와 국가', '정치과정과 제도', '헌법과 우리생활'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둘째, 주요 성취기준으로 4·19혁명, 5·18 민주화 운동, 6월 민주항쟁 등 우리나라 민주주의 발전 과정의 이해, 광복 이후 시민의 정치 참여 활동 확대 과정 파악,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민주주의 실천 사례 탐구, 민주적 의사결정 원리의 이해와 실천, 민주정치의 기본 원리와 국가기관의 역할 탐구 등이 포함된다. 셋째, 이를 위해 비판적 사고력, 문제해결력 및 의사결정력, 의사소통 및 협업능력, 문화 향유 역량 등 사회과와 국어과의 핵심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수업을 구성한다.
이처럼 이 단원은 우리나라 민주주의 발전 과정과 민주적 가치, 원리의 이해를 바탕으로 생활 속 민주주의 실천 능력을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
1.2.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우리나라의 민주주의 발전 과정을 다루며,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민주주의를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생들은 4·19혁명, 5·18 민주화운동, 6월 민주항쟁 등의 역사적 사건을 통해 민주주의가 발전해 온 과정을 이해하고, 학급회의, 전교회장 선거 등 생활 속 다양한 민주주의 실천 사례를 탐구하여 민주주의의 의미와 중요성을 파악할 것이다. 또한 국민주권, 삼권분립 등 민주정치의 기본 원리와 국회, 정부, 법원의 역할을 이해함으로써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기르게 될 것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민주주의의 발전 과정과 그 가치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 민주주의를 실천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3. 단원 학습 계열
사회과 교수·학습안의 '1.3. 단원 학습 계열'은 선수 학습, 본 단원, 후속 학습으로 구성되어 있다"".
선수 학습으로 사회과 교육과정 4-1-3에서 주민 자치의 의미와 필요성에 대해 배웠으며, 사회과 6-1-2에서는 지방정부와 지방의회의 관계를 이해하고 지역 문제 해결 방안을 탐구했다"".
본 단원에서는 4·19혁명, 5·18 민주화 운동, 6월 민주항쟁 등을 통해 자유민주주의가 발전해 온 과정을 파악하고, 광복 이후 시민의 정치 참여 활동이 확대되는 과정을 살펴보며,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민주주의 실천 사례를 탐구하여 민주주의의 의미와 중요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후속 학습으로 사회과 6-2-2에서는 지구촌의 평화와 발전을 위협하는 갈등 사례를 조사하고 해결방안을 탐색하며, 지구촌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세계시민의 자세를 기르게 된다"". 또한 일반 중학교 3-2-9에서는 정치의 의미와 기능, 민주주의의 발전 과정, 민주주의를 구현하기 위한 정치 제도 등을 탐구하게 된다"".
1.4. 단원의 목표
이 단원의 목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