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관심있는 기업을 선정하고 해당 기업의 가치사슬 모델과 경쟁세력모델을 분석하여 제시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가치사슬 모델 분석
2.1. 지원활동
2.2. 본원적 활동
3. 경쟁세력 모델(5 Force 모델) 분석
3.1. 기존의 경쟁사들 사이의 경쟁 정도
3.2. 공급자의 교섭력
3.3. 구매자의 교섭력
3.4. 신규 진입자의 위협
3.5. 대체 재화/용역의 위협
4. 정보시스템 도입배경 및 기업에 미친 영향정도
4.1. 도입배경
4.2. 정보시스템이 기업에 미친 영향정도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의 커피관련 시장규모는 2015년 말 기준으로 약 4조원에 이를 정도로 이미 대중화 되었으며, 그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다양한 커피 브랜드들이 커피시장에 진입하고 있으며, 혼잡한 거리뿐만 아니라 주택가 골목까지 커피 매장이 들어서는 등 그 확장세를 실감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커피 소비자들의 선택적 범위는 넓어지고 있는 반면 커피관련 기업들은 경쟁의 과도화로 인해 커피 시장에 대한 세분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커피산업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커피 프랜차이즈 기업으로는 스타벅스를 꼽을 수 있다. 스타벅스는 1971년 미국 시애틀에 개점한 것을 기점으로 1999년에는 이대 1호점이 최초로 오픈하면서 우리나라에 그 확장세를 이어나갔다. 이후 스타벅스는 2000년도에 신세계와 정식으로 공동투자를 시작하여 많은 사람들이 커피를 즐길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였으며, 2023년 1월 현재 전국 1,700여 곳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프랜차이즈 기업이 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스타벅스의 가치사슬 모델과 경쟁세력 모델(5Force 모델)을 분석하고 스타벅스에서 최근 정보시스템을 도입한 배경과 해당 정보시스템이 기업에 미친 영향정도를 평가해보도록 하겠다.
2. 가치사슬 모델 분석
2.1. 지원활동
스타벅스는 프랜차이즈 방식이 아닌 직영매장 형태로 운영함으로써 최고의 품질을 유지할 수 있다. 또한 바리스타를 직접 채용하고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전문점 이미지를 제고하고 고객들의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스타벅스는 전 세계 어디에서든 동일한 로고와 매장 인테리어로 일관된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으며, 매장 위치 선정 시 사람들이 만나는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곳을 선정한다. 또한 기업 이미지 차원에서 재단 운영, 봉사활동, 지역사회 프로그램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와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다. 스타벅스는 정규직, 비정규직 모두에게 의료보험 혜택과 진급 교육 기회를 제공하여 이직률을 감소시키고 우수한 인력을 유치하며 직원들의 자부심을 제고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스타벅스는 전자제품 매장, 은행, 백화점 등 다양한 기업들과 제휴하여 숍 앤 숍 형태로 협력함으로써 마케팅 비용을 최소화하면서도 소비자 접점을 확대할 수 있게 되었다.
2.2. 본원적 활동
물류투입(구매) 활동에서 스타벅스는 최상급 원두 생산 농가와의 독점 계약을 통해 품질 좋은 원두를 안정적으로 공급받고 있다. 하지만 이로 인해 제한적인 원두 공급 및 원두 매입 및...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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