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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린 어린이집 활동 결과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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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린 어린이집 활동 결과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아교육기관 개관
1.1. 어린이집의 종류
1.2. 영유아교육기관 운영의 원리
1.3. 교사자격기준

2. 어린이집의 시설 및 안전
2.1. 일별 실내외 안전분야 점검 내용
2.2. 월별 어린이집 통합 안전점검표 내용
2.3. 안전점검 결과에 따른 대응

3.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3.1. 재무회계의 기본 원칙
3.2. 영유아교육기관 설립시 고려사항

4. 컨설팅장학
4.1. 컨설팅장학의 특징
4.2. 컨설팅장학의 절차

5. 학급편성
5.1. 학급편성 시 고려사항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유아교육기관 개관
1.1. 어린이집의 종류

어린이집은 보호자의 위탁을 받아 영유아를 보육하는 기관으로, 국공립어린이집, 사회복지법인어린이집, 법인·단체등어린이집, 직장어린이집, 가정어린이집, 협동어린이집, 민간어린이집 등의 다양한 종류가 있다.

국공립어린이집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설치·운영하는 어린이집이며, 사회복지법인어린이집은 「사회복지사업법」에 따른 사회복지법인이 설치·운영하는 어린이집이다. 법인·단체등어린이집은 각종 법인(사회복지법인을 제외한 비영리법인)이나 단체 등이 설치·운영하는 어린이집으로, 학교법인, 종교단체, 근로복지공단 등이 운영하는 어린이집이 포함된다. 직장어린이집은 사업주가 사업장의 근로자를 위하여 단독 또는 공동으로 사업장 내 또는 근처에 설치·운영하는 어린이집이다. 가정어린이집은 개인이 가정 또는 그에 준하는 곳에 설치·운영하는 어린이집이며, 협동어린이집은 보육 영유아를 둔 보호자 11명 이상이 또는 보호자와 보육교직원을 합하여 11명 이상이 출자하여 조합을 결성해 설치·운영하는 어린이집이다. 마지막으로 민간어린이집은 국공립어린이집, 법인어린이집, 직장어린이집, 가정어린이집 또는 협동어린이집이 아닌 어린이집을 말한다.


1.2. 영유아교육기관 운영의 원리

영유아교육기관 운영의 원리는 유아교육기관이 그 기관의 목적과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원리들이다. 유아교육기관 운영의 원리에는 타당성의 원리, 민주성의 원리, 효율성(능률성)의 원리, 적응성의 원리, 안정성의 원리 등이 포함된다.

첫째, 타당성의 원리는 유아교육기관에서 바람직한 교육계획을 세우고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타당한 활동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유아교육기관의 행정활동이 교육의 목표를 돕는 수단으로서의 타당성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민주성의 원리는 유아교육기관의 정책 수립이나 시행에 있어서 구성원의 참여와 그 사람들의 의사를 반영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원장은 구성원들의 의사를 존중하고 인격적으로 아끼며 그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유아교육기관을 운영해야 한다.

셋째, 효율성(능률성)의 원리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교육활동은 최소한의 노력과 경비로 최대한의 경제성과를 얻어야 한다는 것이다. 다만 유아교육의 효과는 장기적으로 얻어지는 것이므로 단지 경제적인 효율성만을 강조하지 말고 사회적 측면에서의 효율성도 고려해야 한다.

넷째, 적응성의 원리는 유아교육이 현대 사회의 요구나 국가 시책에 맞추어가면서도 그 기관이 당면한 현실 상황을 고려하여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유아교육기관은 새로운 교육정보와 시대 및 사회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해 나가야 한다.

다섯째, 안정성의 원리는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자가 변화를 수용하고 현실에 적응하는 한편, 전통성이나 고유의 철학 및 가치관 등을 견지하여 장기 계획에 따라 기관을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즉, 유아교육기관은 지속성과 일관성을 가지고 운영되어야 한다.

이처럼 유아교육기관 운영의 원리는 유아교육기관이 그 목적과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할 원리들이다.


1.3. 교사자격기준

유치원 교사의 자격기준은 「유아교육법」 제22조 제2항에 따르면 교사는 정교사(1급·2급)·준교사로 나누며, 별표 2의 자격기준에 해당하는 자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이 검정·수여하는 자격증을 받은 자여야 한다"" 정교사(2급)의 자격기준은 대학에 설치하는 유아교육과 졸업자, 대학(전문대학 및 이와 동등 이상의 각종학교와 「평생교육법」 제31조제3항에 따른 전문대학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을 포함한다)졸업자로서 재학 중 소정의 보육과 교직학점을 취득한 자, 교육대학원 또는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이 지정하는 대학원의 교육과에서 유치원 교육과정을 전공하고 석사학위를 받은 자, 유치원 준교사자격증을 가진 자로서 2년 이상의 교육경력을 가지고 소정의 재교육을 받은 자 등이다"".

어린이집 교사의 자격기준은 「영유아보육법」 제21조 및 동법 시행령 제21조 [별표 1]에 따르면 보육교사는 보육교사 1급, 2급, 3급으로 구분되며, 보육교사 1급은 보육교사 2급 자격을 취득한 후 3년 이상의 보육업무 경력이 있...


참고 자료

김은영.강은진. 염혜경.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개정(안).(2017)
3-5세 누리과정 개정(안) 개발 연구(2017)

김도기(2005), 컨설팅 장학에 관한 질적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곽덕영 김미화(2009)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의 실제. 서울: 학지사.
신화식, 이영미 외 저,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양서원 2014
이미화・서문희・이정원・이정림・도남희・권미경・양미선・손창균・김경미(2012). 2012년 전국보육실태조사 어린이집 조사 보고. 보건복지부・육아정책연구소.
이미화・최윤경・이정원・도남희・권미경・박진아・이혜민・김영원(2016). 2015년 전국보육실태조사
이대균 송정원(2008),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서울: 양서원.
이선애, 최현정 외 저,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정민사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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