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공통형 ➀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개념을 각각 설명 ➁각각의 평가가 교육에서 활용된 사례를 제시 ➂그 사례에서 적용된 평가방법의 종류, 그 평가방법의 실시 과정과 절차, 그 평가방법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해 각각 설명 나. 지정형: B형 ➀질문지법의 개념을 설명 ➁유아교육에서 질문지법이 적용된 사례를 검사목적, 검사실시문항, 검사실시 과정과 절차, 결과, 장점과 단점, 검사실시의 시사점에 대해 설명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상세정보

소개글

"가. 공통형 ➀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개념을 각각 설명 ➁각각의 평가가 교육에서 활용된 사례를 제시 ➂그 사례에서 적용된 평가방법의 종류, 그 평가방법의 실시 과정과 절차, 그 평가방법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해 각각 설명 나. 지정형: B형 ➀질문지법의 개념을 설명 ➁유아교육에서 질문지법이 적용된 사례를 검사목적, 검사실시문항, 검사실시 과정과 절차, 결과, 장점과 단점, 검사실시의 시사점에 대해 설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개념 비교
1.1. 규준참조평가의 개념과 특징
1.2. 준거참조평가의 개념과 특징
1.3.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비교

2. 규준참조평가의 실제 사례 및 분석
2.1. 대학수학능력시험 사례 소개
2.2. 평가방법의 종류
2.3. 평가 실시 과정과 절차
2.4. 평가방법의 장점과 단점

3. 준거참조평가의 실제 사례 및 분석
3.1. 고등학교 성취평가제 사례 소개
3.2. 평가방법의 종류
3.3. 평가 실시 과정과 절차
3.4. 평가방법의 장점과 단점

4. 질문지법의 개념과 특징
4.1. 질문지법의 정의
4.2. 질문지법의 유형
4.3. 질문지법의 교육평가적 특징

5. 유아교육에서 질문지법 적용 사례
5.1. 사례 개요 소개
5.2. 검사 목적
5.3. 검사 실시 문항 구성
5.4. 검사 실시 과정과 절차
5.5. 검사 결과 및 해석
5.6. 질문지법의 장점과 단점
5.7. 사례의 시사점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개념 비교
1.1. 규준참조평가의 개념과 특징

규준참조평가(norm-referenced evaluation)는 학습자의 성취 수준을 동일한 평가를 받은 동료 집단, 즉 특정 기준 집단(norm group)과의 상대적 위치로 판단하는 평가 방식이다. 이 평가 방식은 학습자의 성취 정도를 절대적인 기준이 아닌, 다른 학습자들과의 비교를 통해 상대적으로 해석하는 데 중점을 둔다. 따라서 이 평가의 핵심은 개인이 얼마나 잘했는가보다 다른 사람들에 비해 얼마나 잘했는가에 초점이 맞추어진다. 규준참조평가는 선발 목적에 적합하며, 교육에서는 우수자를 변별하거나 상급학교 진학, 장학금 선발, 인재 선발 등과 같은 상황에서 많이 활용된다.

규준참조평가는 선발적 교육관에 기반하며, 정상분포(normal distribution)를 전제로 한다. 따라서 일정한 비율로 학습자의 성취 수준을 분포시키고 상대적으로 서열화한다. 평가 결과는 백분위(percentile rank), 표준점수(standard score), 스테나인 점수(stanine score) 등과 같이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되며, 주로 수치화된 지표를 통해 개인의 위치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러한 평가 방식은 경쟁을 유도하고 학습자의 내재적 동기를 저해할 수 있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기도 한다. 그러나 규준참조평가는 개인차를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고, 대규모 집단 평가에서 객관성과 신뢰도를 확보하기에 적절한 평가 방식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1.2. 준거참조평가의 개념과 특징

준거참조평가는 학습자의 성취 수준을 사전에 설정된 학습목표(성취기준)나 교육과정상의 기준에 따라 절대적으로 판단하는 평가 방식이다. 이 평가 방식에서는 다른 학습자들과의 상대적 비교가 아닌, 각 학습자가 목표에 도달했는지의 여부, 그리고 어느 정도 도달했는지를 평가의 중심에 둔다. 준거참조평가는 발달적 교육관에 기반하며, 모든 학습자가 주어진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믿음을 전제로 한다. 이 방식은 학습자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각자의 학습을 향상시키기 위한 평가 자료로 적극 활용된다. 특히 형성평가나 진단평가로 많이 사용되며, 학습 과정 중에 교사와 학생이 필요한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게 해준다. 평가 결과는 보통 원점수나 성취 수준 수준으로 표현되며, 학습자의 성취를 '충분히 달성함', '부분적으로 달성함', '미달성' 등의 구체적인 수준으로 진술한다. 이 과정에서 루브릭이나 성취기준표를 활용하여 평가의 명확성과 타당성을 높일 수 있다. 준거참조평가는 교수학습 개선을 위한 실질적 피드백 제공, 학습자 중심 교육 구현, 평등한 교육 기회 제공이라는 측면에서 교육적으로 매우 의미 있는 평가 방식이다. 그러나 평가 기준을 명확히 설정하고, 평가자의 전문성이 요구된다는 점에서 실제 적용 시 준비와 관리가 까다롭다는 한계도 존재한다.


1.3.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의 비교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는 평가 목적, 기준, 활용 방식에서 뚜렷한 차이를 보인다. 규준참조평가는 개인의 성취 수준을 동료 집단과의 상대적 위치로 판단하지만, 준거참조평가는 사전에 설정된 교육목표나 성취기준에 비추어 평가한다. 전자는 선발과 변별을 목적으로 하며, 후자는 학습 향상을 위한 피드백 제공에 초점을 맞춘다.

규준참조평가는 정규분포를 전제로 개인차를 명확히 구분하고, 객관성과 신뢰도를 확보하기에 적절하다. 그러나 이는 과도한 경쟁을 유발하고 개별 성장을 간과할 수 있다는 한계가 있다. 반면 준거참조평가는 학습목표 달성 여부를 명확히 파악하여 교수학습 개선에 활용할 수 있지만, 평가 기준 설정이 어렵고 개인차 변별이 어려울 수 있다.

요컨대 규준참조평가는 선발이나 배치가 필요한 상황에 적합하고, 준거참조평가는 학습 지원과 향상을 위해 활용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교육 현장에서는 평가의 목적과 대상에 따라 이 두 평가 방식을 적절히 활용하거나, 병행 적용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일 것이다.


2. 규준참조평가의 실제 사례 및 분석
2.1. 대학수학능력시험 사례 소개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은 대한민국에서 고등학교 졸업 예정자 및 졸업자, 검정고시 합격자 등을 대상으로 매년 11월경에 전국 단위로 일제히 실시되는 표준화된 시험이다. 이 시험은 대학 입시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평가 도구로, 수험생 개개인의 성취 수준을 동일 연령대 혹은 동기 집단 내 다른 수험생들과 비교하여 상대적인 위치를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수능은 규준참조평가의 가장 전형적인 사례로 간주되며, 그 구조와 방식이 규준참조평가의 개념을 잘 보여준다.

수능은 교육과정평가원이 주관하여 정해진 절차에 따라 매우 엄격하고 체계적으로 진행된다. 문항 개발 단계에서는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출제위원들이 수개월 동안 비공개로 합숙하면서 문항의 난이도 조절, 타당도·신뢰도 검토 등의 절차를 거친다. 시험 실...


참고 자료

김희태, 유지은(2024), 교육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화영·권승아·김한나·명준희·김수환(2025), 교육평가, 양서원
김이영·김미진 외 1명(2023), 교육평가, 양성원
황해익(2022), 유아교육평가의 이해, 정민사
김대현(2020),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김희태, 백순근 (2014) 유아교육평가.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최일선, 조운주 (2014) 유아교육 평가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김순남. (2018). 고등학교 성취평가제의 諸문제와 정착 방안. 교육평가연구, 22(1), 1-27.
김신영. (2009). 대학수학능력시험의 개선 방안 탐색. 교육평가연구, 22(1), 1-27.
더해영. (2024).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
김영천, 정해동 (2017).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박은혜, 정미라 (2021). 유아교육평가. 서울: 창지사.
정문성, 김은주 (2019). 유아교육에서의 관찰과 평가. 서울: 양서원.
해익 (2018). 교육평가의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