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 론
1.1. 대상자 선정 이유
평소 천식, 폐렴, 결핵과 관련된 내용은 2학년부터 간호과정을 공부하면서 봤던 사례이기에 안 해봤던 질환인 기관지확장증으로 case study를 하고 싶었다. 호흡기내과(IMP) 실습을 나가기 전 성인간호학Ⅲ 교과목에서 호흡기계와 관련된 내용을 학습하면서 기관지확장증이라는 질환이 생소하게 다가왔고 주호소, 임상증상, 진단검사 등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궁금증이 생겼다. 기관지확장증을 진단받은 대상자를 직접 보게 되었고 객혈을 동반한 호흡곤란을 호소하는 것을 보고 기관지확장증이란 질환이 어떤 질환인지 교과서의 텍스트로만 인지하는 것이 아닌 직접 조사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명확히 알고 싶어졌다. 또한 내과계 병동이다 보니 수술이 아닌 약물로 치료하는 과정이 많아 기관지확장증 환자들이 어떤 치료를 받고, 어떤 약물을 사용하게 되는지 궁금해졌다.
기관지확장증의 정의, 원인 및 임상증상, 진단검사, 치료 및 간호중재에 대해 명확히 알고자 하며, 직접 기관지확장증 환자를 간호하면서 경험한 간호과정을 자세히 기술하여 전인적인 간호를 제공하고자 한다.
1.2. 질병의 정의
기관지확장증은 폐 속의 큰 기도인 기관지가 과거의 심한 호흡기계 염증으로 기관지 벽의 근육층과 탄력층이 파괴되며 영구적으로 확장됨으로써 객담 배출 기능이 약해진 상태이다. 반복적인 세균 감염으로 인해 기관지가 손상되면 그 조직에 작은 주머니가 생기고 이곳에 정상보다 진한 점액이 쌓이면서 감염을 일으킨다. 그 결과 기관지가 영구적으로 확장되는 것이다. 기관지확장증은 범위나 정도에 따라 무증상인 경우도 있으나 대체로 만성적인 기침, 객담, 가래에서 피가 섞여 나오는 객혈, 반복적 호흡기 감염을 특징으로 한다. 끈적이는 가래가 지속적으로 대량 나오거나 감기를 앓고 난 후 갑자기 객혈이 있을 때, 가래에 피가 묻어나는 증상이 반복되는 경우 의심할 수 있다.
1.3. 원인 및 임상증상
기관지확장증의 원인 및 임상증상은 다음과 같다.
기관지확장증은 기관지 벽을 구성하는 요소의 염증 반응과 파괴로 인해 나타난다. 감염이 가장 흔한 원인이며, 일부 미생물은 호흡 상피 손상과 함께 섬모의 점액 청소 능력을 저하시키는 색소, 단백 분해 효소 및 독소 등을 분비한다. 숙주의 염증 반응은 분비된 매개체를 통해 상피를 손상시키며, 감염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지면 늘어난 기관지에서 세균 집락 형성이나 성장이 더욱 잘 일어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염증 반응으로 인해 기도 손상, 미생물 제거 능력 저하 및 추가적인 감염이 발생하면 더욱 심한 염증 반응이 유발된다. 바이러스 감염, 괴사성 폐렴, 결핵 등의 감염성 요인과 산성의 위 내용물 흡인, 독성가스 흡입 등의 비감염성 요인도 기관지확장증을 유발할 수 있다.
기관지확장증의 증상과 징후는 질병의 범위, 정도, 위치, 합병증 등에 따라 다르다. 주로 반복적인 기침과 화농성의 가래를 호소하며 50~70%에서 혈담이 나타날 수 있다. 심한 경우 비후된 기관지 동맥에서 출혈이 발생하여 객혈로 이어질 수 있고 피로감, 체중 감소와 근육통 등의 전신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초기에는 아침 기상 시와 누울 때 발작적인 기침, 호흡곤란, 식욕과 체중의 감소 등이 나타나며, 진행될수록 많은 양의 농성 객담 생산, 객혈, 청색증, 저산소혈증, 곤봉형 손가락 등이 관찰된다.
1.4. 진단검사
기관지확장증이 의심될 경우 확진 및 상태 평가를 위해 흉부 방사선 검사가 필수적이다. 그러나 흉부 X-ray 소견은 비특이적일 수 있어 증상이 경미한 경우 정상에 가깝게 나타날 수 있다. 하지만 낭성 기관지확장증이 심한 환자의 경우 늘어난 기관지 내부에 공기와 액체 구분선을 보여줄 수 있다. 기관지벽의 두께 증가도 관찰될 수 있다.
컴퓨터 단층촬영(CT)은 기도 확장 여부를 평가하는 데 매우 유용한 검사법이며 기관지확장증을 확진하는 표준 방법으로 사용된다. 고해상도 CT는 상세한 기관지 상태를 보여줄 수 있다.
객담 검사에서는 다량의 중성구와 다양한 세균이 관찰될 수 있으며, 항생제 치료 시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국소적 기관지확장증인 경우 기관지 내시경을 통해 기도 폐쇄 원인을 감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