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단국대 논증문: 역사 영화 문화코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역사 왜곡에 대한 문제제기
1.2. 팩션 드라마와 역사 영화의 특성
1.3. 연구 목적 및 필요성
2. 역사 왜곡의 문제점
2.1. 잘못된 역사 인식 형성
2.2. 실존 인물에 대한 명예훼손
2.3. 동북공정에 대한 우려
3. 역사 왜곡 해결을 위한 방안
3.1.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역할
3.2. 시청자의 비판적 태도 필요
3.3. 방송업계의 책임감과 고증 강화
4. 역사 영화의 새로운 코드
4.1. 색다른 시각과 영웅의 차별화
4.2. 새로운 역할과 캐릭터의 등장
4.3. 기존 관행에서의 차별화 시도
4.4. 중심 이동: 개인사에 주목
5. 결론
5.1. 팩션의 매력과 역사 재구성
5.2. 민족주의에서 벗어난 새로운 코드
5.3. 팩션 콘텐츠에 대한 기대와 과제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역사 왜곡에 대한 문제제기
역사 왜곡은 시청자들에게 잘못된 역사 인식을 형성시킬 수 있다. 미디어는 우리의 일상과 생각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방송업계는 이에 큰 책임감을 가지고 역사에 대한 고증을 철저히 해야 한다. 또한 팩션 드라마에서는 실존 인물이 많이 등장하는데, 이 과정에서 실존 인물에 대한 명예훼손의 우려가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 드라마 '조선구마사'를 들 수 있다. 이 드라마에서는 태종을 악령으로 인한 환각 및 환청으로 무고한 백성을 학살하는 잔인한 인물로 묘사하였다. 또한 중국의 동북공정으로 보이는 장면들도 있었다. 이처럼 역사 왜곡은 잘못된 역사 인식 형성, 실존 인물에 대한 명예훼손, 동북공정에 대한 우려 등 다양한 문제점을 야기한다.
1.2. 팩션 드라마와 역사 영화의 특성
팩션 드라마와 역사 영화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팩션은 팩트(fact)와 픽션(fiction)을 결합한 장르로, 역사적 사실이나 실존 인물의 이야기에 작가의 상상력을 더하여 새로운 사실을 재구성한다. 이러한 팩션 드라마는 역사에 대한 대중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재미와 자극을 제공하며, 가상현실의 경계를 모호하게 한다.
역사 영화 또한 팩션의 일종으로, 과거의 사건이나 인물을 바탕으로 하지만 다양한 방식으로 새로운 해석과 관점을 제시한다. 일부 역사 영화는 역사 왜곡 논란이 있었지만, 여전히 관객들에게 큰 매력으로 다가간다. 이는 역사 영화가 단순히 역사적 사실을 전달하는 것을 넘어서, 관객의 호기심과 상상력을 자극하고 새로운 해석을 제시하기 때문이다.
즉, 팩션 드라마와 역사 영화는 흥미로운 역사적 소재에 작가의 창의적인 상상력을 더하여, 기존의 역사관을 재해석하고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다는 특징을 지닌다. 이를 통해 역사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높이고, 역사적 사실에 대한 다양한 해석과 담론을 유발한다.
1.3. 연구 목적 및 필요성
팩션 드라마와 역사 영화에서 과도한 역사 왜곡이 발생하고 있다. 잘못된 역사 인식 형성, 실존 인물에 대한 명예훼손, 동북공정에 대한 우려 등의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사례 분석을 통해 팩션 드라마와 역사 영화에서 발생하는 역사 왜곡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나아가 새로운 역사 영화 코드를 제시하여 향후 팩션 콘텐츠 제작에 기여하고자 한다. 팩션 장르가 대중의 관심을 끌면서도 역사 왜곡의 우려가 존재하는 만큼, 이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과 대안 마련이 필요하다.
2. 역사 왜곡의 문제점
2.1. 잘못된 역사 인식 형성
잘못된 역사 인식 형성이다. 팩션 드라마 속 역사 왜곡은 시청자가 잘못된 역사 인식을 형성하도록 할 수 있다. 시청자들은 미디어에게 큰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드라마 '명성황후'를 들 수 있다. 드라마는 주인공을 '화려한 외교술과 뛰어난 지략, 조선역사를 승리의 역사로 이끈 위대한 철의 여인'으로 묘사하였다. 이를 본 많은 시청자도 명성황후를 매우 긍정적으로 인식하였다. 하지만, 임오군란 당시 분노한 구식 군인들의 타겟이 명성황후와 명성황후의 친척이었을 만큼, 그는 백성들을 가혹하게 수탈한 인물이었다. 드라마가 해외로 많이 수출된다는 점을 고려해볼 때, 국내 시청자뿐만 아니라 한국 역사를 잘 모르는 외국 시청자도 왜곡된 드라마를 보면서 "한국 역사가 이렇구나"라고 생각할 가능성이 크다. 이렇듯 미디어는 우리의 일상과 생각에 큰 영향을 주므로, 방송업계는 이에 큰 책임감을 느끼고 고증에 임해야 할 것이다.
2.2. 실존 인물에 대한 명예훼손
팩션 드라마에서는 실존 인물이 많이 등장한다. 이 과정에서 실존 인물에 대한 명예훼손의 우려가 있다. 대표적인 예로 드라마 '조선구마사'를 들 수 있다. 드라마 '조선구마사'에서는 태종을 악령으로 인한 환각 및 환청으로 무고한 백성을 학살하는 잔인한 인물로 묘사하였다. 작중 충녕대군의 대사에도 문제가 있었는데, "6대조인 목조께서도 기생 때문에 삼척으로 야반도주하셨던 분이셨다. 그 피가 어디 가겠느냐."는 대사는 조선의 왕자이자 훗날 성군 세종이 될 충녕대군의 대사로는 어울리지 않는다. 이렇듯 실존 인물에 대한 명예훼손이 이루어지자 전주이씨 종친회에서 나서서 '조선구마사'의 즉각 방영 중지를 요청하였다. 이처럼 팩션 드라마 속 역사 왜곡은 실존 인물에 대한 명예훼손의 문제를 야기한다.역사적 사실에 기반하여 허구적 요소를 가미한 '팩션' 드라마와 영화는 흥미 있는 소재 탐구와 새로운 해석을 통해 대중적 관심을 끌어왔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실존 인물에 대한 부적절한 묘사와 명예훼손의 우려도 제기되었다. 대표적으로 드라마 '조선구마사'에서는 태종을 악령으로 인한 환각 및 환청으로 무고한 백성을 학살하는 잔인한 인물로 묘사하였고, 작중 충녕대군의 대사에서도 조선의 왕자이자 훗날 성군 세종이 될 인물에게 어울리지 않는 발언이 있었다. 이에 전주이씨 종친회에서는 드라마의 방영 중지를 요청하는 등 실존 인물에 대한 왜곡된 표현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었다. 팩션 콘텐츠가 역사적 사실과 허구를 적절히 섞어 대중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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