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프로그램개발 관점에서 살펴본 프로그램의 장단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프로그램 개발 관점에서 살펴본 프로그램의 장단점
2.1. 주변에서 운영중인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운영사례 소개
2.2. 세종시 평생교육학습관 프로그램 분석
3. 프로그램 보완 및 발전방안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프로그램의 개발은 학습자의 요구와 사회적 변화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학습과 교육의 기회를 얻어 사회적 실천을 이루는 평생학습 사회의 도래가 가시화되고 있다. 학습은 이제 일상화되어 삶의 모든 영역에 스며들며, 사회 제반 기반시설과 지원 시스템이 학습을 최우선 과제로 설정하고 있다.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지식과 끊임없이 변화하는 새로운 기술은 우리의 일상과 직장에서의 학습 활동을 통합하고 지속적으로 가르치고 배우는 환경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학습자들에게 가장 보편적이고 접근하기 쉬운 학습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프로그램 개발 관점에서 프로그램의 장단점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2. 프로그램 개발 관점에서 살펴본 프로그램의 장단점
2.1. 주변에서 운영중인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운영사례 소개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학습과 교육의 기회를 얻어 사회적 실천을 이루는 평생학습 사회의 도래가 가시화되고 있다. 학습은 이제 일상화되어 삶의 모든 영역에 스며들며, 사회 제반 기반시설과 지원 시스템이 학습을 최우선 과제로 설정하고 있다.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지식과 끊임없이 변화하는 새로운 기술은 우리의 일상과 직장에서의 학습 활동을 통합하고 지속적으로 가르치고 배우는 환경을 요구하고 있다....
참고 자료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2016) 경기도 평생교육 프로그램 6대 영역 분류 가이드
김미자, 김성환, 이병호, 강혜옥 (2023)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학지사
부모교육프로그램 내용분석 및 활용방안. 김길숙, 김지현, 이혜민. 육아정책연구소(2016)
정갑순, 「부모교육론」, 창지사, 2006.09.02.
이숙희. 「현대부모교육론」, 교육아카데미, 2003.08.30.
신정철, 「부모교육」, 정민사, 2018.0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