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4차 산업혁명의 개념과 특징
1.1. 4차 산업혁명의 정의
4차 산업혁명이란 정보통신기술의 융합으로 이루어낸 기술혁명으로서 빅데이터와 AI, 사물 인터넷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이 경제와 사회 전반에 융합되어 혁신적인 변화가 나타나는 차세대 산업혁명을 말한다. 이러한 4차산업혁명 기술을 통한 모바일 인터넷, 클라우딩, 빅데이터, IoT(사물인터넷) 등의 신기술 발전이 저출산 및 고령화 등의 사회경제적 요인과 함께 변화를 일으키는 주요 동인이 되고 있다.
1.2. 1차 산업혁명부터 4차 산업혁명까지의 변화
1차 산업혁명부터 4차 산업혁명까지의 변화는 다음과 같다.
1차 산업혁명은 1784년 영국에서 시작되었으며, 증기기관과 기계화로 대표된다. 이를 통해 수공업 중심에서 기계 생산 중심으로 전환되었으며, 농업 중심에서 공업 중심으로 경제 구조가 변화하였다.
2차 산업혁명은 1870년 전기를 이용한 대량생산이 본격화되었다. 이를 통해 대량생산 체제가 구축되었고, 자동차, 전화기와 같은 신제품이 등장하였다.
3차 산업혁명은 1969년 컴퓨터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특징지어진다. 이를 통해 자동화 생산 시스템이 확산되었으며, 인터넷이 보편화되었다.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 로봇기술, 생명과학 등 첨단 기술이 주도한다. 이를 통해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3D 프린팅 등 새로운 기술이 등장하였고, 물리적·디지털적·생물학적 영역이 융합되고 있다.
1.3.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내용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내용은 물리적 공간, 디지털적 공간 및 생물학적 공간의 경계가 희석되어 기술 융합이 이루어지는 시대적 변화라고 할 수 있다. 핵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컴퓨팅 등 지능정보기술이 기존 산업과 서비스에 융합되고 있다. 예를 들어 사물인터넷 기술이 적용된다면 침대와 전등이 사람의 행동에 따라 자동으로 작동하는 등 일상생활의 편의성이 크게 높아질 수 있다.
둘째, 3D 프린팅, 로봇공학, 생명공학, 나노기술 등 다양한 분야의 신기술이 서로 융합되면서 실세계의 제품과 서비스가 네트워크로 연결되고 지능화되고 있다. 이를 통해 제품 개발 및 생산 방식의 혁신이 이루어지고 있다.
셋째, 빅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기계학습 등의 기술이 발전하면서 기존에는 불가능했던 새로운 서비스와 산업이 등장하고 있다. 이를 통해 경제와 사회 전반에 혁신적인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이처럼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물리적, 디지털적, 생물학적 영역의 경계를 허물고 융합하여 다양한 혁신을 이루어내는 데에 있다고 볼 수 있다.
2.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
2.1. 빅데이터
빅데이터는 오늘날 정보가 그 양과 속도, 다양성에 있어 상상하기 어려운 정도로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엄청난 규모로 생성되는 있는 그대로의 방대한 데이터를 처리하는 빅데이터 기술은 변수들간의 새로운 관계를 인식할 수 있게 해 준다. 빅데이터기술로 인해 엄청난 규모의 law data가 처리가능해짐에 따라 data는 비즈니스, 교육, 사회정책, 스포츠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핵심적인 중요성을 가지게 되었다. 빅데이터는 비즈니스 영역에서 각광을 받고 있는 분야이지만, 사회혁신이나 사회복지 영역에서도 중요한 요소이다. 사회복지분야에서도 정부의 사회보장 데이터는 중요한 자원이기 때문이다.
2.2. 인공지능
인공지능이란 기계가 구현하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