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독학사 2단계 가정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평생교육의 의의
1.2. 평생교육 제도의 필요성
2. 한국 평생교육 현황
2.1. 평생교육진흥원의 주요 사업
2.1.1. 대학 평생교육 활성화 지원사업
2.1.2. 평생학습 도시 조성 사업
2.1.3. 성인 문해 교육 지원
2.1.4. 평생학습계좌제
2.1.5. 학점은행제
2.1.6. 독학학위제
2.2. 평생교육사 육성
3. 아시아 국가의 평생교육 현황
3.1. 평생교육 저개발 국가
3.2. 평생교육 개발도상국가
3.3. 시장지향 평생학습국가
3.4. 주민자치지향 평생학습국가
4. 유럽의 평생교육
4.1. 유럽연합의 평생교육 정책
4.2. 스웨덴의 평생교육
5. 한국 평생교육의 문제점
5.1. 평생교육 수혜자들의 인식 부족
5.2. 평생교육에 대한 범국민적 교육 부족
5.3. 교육부의 평생교육 중요성 인식 부족
5.4. 인식 부족으로 인한 인프라 부족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평생교육의 의의
평생교육은 개인의 성장만이 아니라 사회의 전반적인 발전과도 연관이 있다. 개인에게는 보편적인 인권을 실현하는 수단이면서 동시에 인권 그 자체이며 사회적으로는 민주주의, 시민사회의 형성 및 발전에 영향을 많이 주었다. 정부의 역할과 함께 종교, 동아리, 조직, 조직 문화, 독서회, 취미활동, 노동조합, 시민사회의 자발적인 조력이 평생교육을 확대함에 따라 공동체적인 연대의 형성이나 사회자본의 형성 및 발전에도 크게 이바지했다. 이와 같이 평생교육은 경제적인 부분만이 아니라 사회, 정치, 문화적인 영역과 깊은 관련을 맺으면서 성장한다. 우리나라 평생교육은 유교를 바탕으로 지역사회와 가정에서 이루어졌고 이러한 것이 한국적인 문화를 형성하도록 했다. 해방 이후의 우리나라는 성인 교육에 있어 주목할만한 발전을 이룩했고 1962년부터 시작한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이 여러 차례에 걸쳐 추진됨에 따라 평생교육은 국가의 발전을 위한 교육체제로 변화했으며 지역사회와 개발, 산업발전, 인력 개발, 인력충원 등으로 확대되어 평생교육의 경제적인 측면이 강조되고 있다.
1.2. 평생교육 제도의 필요성
평생교육 제도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대수명 연장에 따른 지속적인 학습의 필요성이 증대되었다. 기술의 발달로 인해 보건의료 부분의 비약적 발전이 이루어지면서 인간의 평균 수명이 연장되었고, 이에 따라 퇴직 이후에 정규적인 경제활동 없이 살아야 하는 기간이 늘어났다. 따라서 노년층 인구들의 교육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게 되었으며, 앞으로 고령화가 가속됨에 따라 노후 생활을 행복하게 보낼 수 있도록 준비교육과 적응교육이 필요하다.
둘째, 정보화 사회로의 변화에 따른 정보 습득 능력의 필요성이 증대되었다. 현대사회는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지식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현대사회를 성공적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정보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지식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산업 시대의 인구인 4,50대와 노년층은 정보화 사회의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이들을 대상으로 한 평생교육이 필요하다.
셋째, 여가시간 증가에 따른 문화적 욕구 충족의 필요성이 커졌다. 생산성 향상에 따라 노동시간이 줄어들면서 여가시간이 증대되었고, 이에 따라 자연스럽게 문화적 욕구가 증대되었다. 이러한 사회 구성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해 다양한 여가 프로그램을 교육할 필요가 있다.
종합하면, 평균수명 연장, 정보화 사회로의 변화, 여가시간 증가 등에 따라 개인과 사회 전반에 걸쳐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높아졌다고 볼 수 있다.
2. 한국 평생교육 현황
2.1. 평생교육진흥원의 주요 사업
2.1.1. 대학 평생교육 활성화 지원사업
대학 평생교육 활성화 지원사업은 대학이 지역 평생고등교육의 핵심 허브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육성하여, 성인 계속학습에 대한 지원 체제를 구축하고 평생학습을 통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한 사업이다. 대학 평생교육의 이념과 성인학습자에게 적합한 교육과정과 체계적 학사관리를 제공하고 생애단계별 평생학습을 지원하는 대학·지자체와 적극적으로 연계하여 지역주민의 교육 수요를 충족시켜 줌으로써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대학을 육성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대학의 평생교육 기능을 강화하고 성인학습자들의 교육 기회를 확대함으로써 국민의 평생학습역량을 제고하고자 한다.
2.1.2. 평생학습 도시 조성 사업
평생학습도시 조성 사업은 지역의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해 2001년부터 지속되고 있는 사업이다. 시·군·구 자치단체가 지역 내 평생학습자원을 네트워크로 구축하여 지역 주민의 평생학습을 활성화하고 지역 사회의 변화와 발전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정책사업이다. 즉, 평생학습도시 조성사업을 통해 학습을 시·군·구 지역 사회 발전의 핵심 원리로 채택하고, 지역 주민의 학습 활동을 지원·촉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는 신규 평생학습도시 지정 및 기 지정된 평생학습도시 지속 지원을 통하여 평생학습도시 정착과 활성화를 유도하고 있다. 평생학습도시는 개인의 자아실현, 사회적 통합증진, 경제적 경쟁력을 제고하여 궁극적으로 개인의 삶의 질과 도시전체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언제, 어디서, 누구나 원하는 학습을 즐길 수 있는 학습 공동체 건설을 도모하는 총체적 도시 재구조화(Restructuring) 운동이다. 동시에 지역사회의 모든 교육자원을 기관 간, 지역사회 간, 국가 간 연계시킴으로써 네트워킹 학습공동체를 형성하려는 지역 시민에 의한, 지역 시민을 위한 지역사회 교육운동이기도 하다.
이를 통해 개인의 성장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발전에도 기여하는 평생학습 생태계를 조성하고자 하는 것이 평생학습 도시 조성 사업의 핵심 목적이다. 지역 내 다양한 주체와 협력하여 범주위한 평생학습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지역 주민의 학습 기회를 확대하는 것이 사업의 주요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는 전국의 지자체를 대상으로 평생학습 도시 지정을 통해 지역 특성에 맞는 평생학습 체계를 구축하고자 지원하고 있다. 이를 통해 개인의 삶의 질 향상과 더불어 지역사회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다.
2.1.3. 성인 문해 교육 지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국민의 평생학습을 진흥하기 위하여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그중에서도 성인 문해 교육 지원 사업은 저학력 성인들의 기초 학력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성인 문해 교육 지원 사업은 국민 누구나 가진 교육받을 권리를 누리지 못하고 있는 기초학력 취득 기회를 놓친 저학력 성인들에게 교육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이들의 생활 능력을 향상시키고 사회활동 참여를 확대하기 위하여 추진되고 있다. 2010년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현재 기초학력 취득 기회를 놓친 저학력 성인은 약 577만 명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많은 수의 저학력 성인들이 교육받을 기회를 얻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기에, 성인 문해 교육 지원 사업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성인 문해 교육 지원 사업은 저학력 성인들에게 문해력 교육은 물론 기초 생활 교육 등을 제공하여 이들의 자립 능력 향상을 돕고 있다. 문자 해득력 향상을 위한 문해 교육 프로그램과 더불어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교육을 병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저학력 성인들이 안정적인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성인 문해 교육 지원 사업은 저학력 성인들의 사회활동 참여를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문해력 및 기초 생활 능력 향상을 통...
참고 자료
이병호, 2009, 한국의 평생교육 정책과정 추이(推移) 분석에 관한 연구 - 지역사회 발전 평생교육정책 사례들을 중심으로 -, 평생교육 · HRD연구, 5권 3호, p.222
이현정, 2013, 학점은행제 학습자의 학습동기와 교육만족도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p.7~66
유주영, 2013, 독학학위제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 과정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p.6~95
김재웅. 평생학습국가 건설을 위한 평생교육제도 활성화 방안: 원격대학, 학점은행제, 그리고 독학학위제를 중심으로.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pp 447~469. 2005
박인종, 장동현, 양병찬, 권재현, 김만희, 신경석, 전아림, 조종영. 평생교육 관련 제도 개선방안 연구. 교육과학기술부 정책연구 2012-26. 2012
네이버 지식백과 ‘교육’, ‘평생교육’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홈페이지(www.nile.or.kr) – 사업소개
논문 ‘평생교육 관련 제도 개선방안 연구’ - 교육과학기술부
현대세계의 평생교육 - 도서
아시아, 태평양 지역 개발 도상국의 교육정보화 사업 요구 분석 - 한국평생교육HRD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