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사회복지조사의 중요성
사회복지조사의 중요성이다. 사회복지사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 필요하다. 자기 분야의 최신 연구 및 사회복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논의들에 대해 보다 쉽게 접근하고 비판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사회복지전문직으로써 클라이언트에 대해 책임을 지기 위해서도 중요하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들에게 조사연구는 그들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실천 역량을 제고하는 데 필수적이다.
1.2. 조사연구와 과학적 방법
조사연구와 과학적 방법이다. 우리를 둘러싼 많은 현상을 알아가는 것이다. 지식탐구의 방법에는 비과학적 방법과 과학적 방법이 있다. 비과학적 방법에는 관습(전통)에 의한 방법, 권위에 의한 방법, 직관에 의한 방법이 있다. 반면 과학적 방법은 연역법, 귀납법 등의 논리로 기초를 하며, 논리적이면서도 경험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것이다. 일상적 지식탐구 과정에서 범하는 오류에는 부정확한 관찰, 과도한 일반화, 선별적인 관찰, 꾸며낸 정보로 연구결과 조작, 사후발생적 가설, 비논리적 추론, 현상을 이해 시 자아 개입, 탐구의 성급한 종료, 신비화 등이 있다. 과학의 목적은 규칙성의 일반화, 변수들 사이의 관계를 설명, 이론을 바탕으로 현상을 예측하는 것이다. 과학의 특징은 논리적, 결정론적, 일반적이며 보편적, 경험적으로 검증 가능, 객관성을 추구, 간주관성, 반복/재현 가능, 설명적이며 수정이 가능하다. 과학적 조사의 논리에는 연역법과 귀납법이 있다. 연역법은 이론을 발전시키고, 귀납법은 관찰해서 이론을 형성한다. 연역법과 귀납법은 상호보완적이며 순환적인 과정이다. 과학철학에는 귀납주의, 연역주의, 논리실증주의, 포퍼의 반증주의, 쿤의 과학적 혁명론(패러다임론)이 있다. 사회과학 연구방법론은 실증주의, 해석주의, 비판적 사회과학(갈등패러다임)으로 구분된다. 사회과학의 한계는 인간과 관련된 사회현상 연구, 사회현상의 다양성과 복잡성, 통제의 어려움, 윤리적 문제, 연구자의 가치관 개입 등이다. 사회복지학은 응용과학, 실천과학, 사회과학으로서의 특성을 갖고 있다. 사회복지조사의 특성은 응용조사적, 사회개량적, 계획적, 시험적, 과학적 특성을 갖는다. 사회복지조사의 유용성은 과학적 기초를 형성하고, 과학적 실천을 가능하게 하며, 이론과 기술체계 구축, 책임성 제고에 있다. 사회복지조사의 한계는 경험적 인식의 제한성, 시간적 제한성, 지리적 제한성, 비용적 제한성, 개인의 가치와 선호, 정치적·문화적·사회적 요인에 의한 제한 등이다.
1.3. 사회복지학의 연구방법론적 이해
사회복지학은 실증주의와 해석주의 그리고 비판적 사회과학 연구방법론의 영향을 받아 발전해 왔다. 실증주의는 사회를 자연과 동일시하고 사회 내의 법칙과 규칙성을 찾아내고자 하는데, 경험적인 관찰과 통제된 실험 그리고 구조화된 양적 방법을 중요시한다. 반면 해석주의는 인간의 주관적 의식을 중요시하며 비조작적이고 질적인 방법론을 선호한다. 그리고 비판적 사회과학 연구방법론은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적 입장에서 접근하며 양적 또는 질적 방법론을 모두 활용한다.
이처럼 사회복지학에서는 실증주의, 해석주의, 비판적 사회과학 등 다양한 연구방법론이 공존하고 있다. 최근에는 질적 연구방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현실기반이론, 민족지학, 현상학, 참여행동연구 등의 질적 연구방법들이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질적 연구방법들은 사회복지 실천현장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어 사회복지 연구와 실천을 통합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또한 사회복지 연구에서는 조사연구의 절차와 방법론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 조사연구의 절차는 문제 설정, 연구 설계, 자료 수집, 자료 처리, 자료 분석, 자료 해석, 연구보고서 작성 등의 순으로 이루어지며, 이 과정에서 연구의 시간적 차원, 분석 단위, 변수 등을 고려해야 한다.
특히 사회복지 연구에서는 변수의 개념화와 조작화가 중요한데, 추상적인 개념을 구체적으로 측정 가능한 지표로 전환하는 과정이 매우 중요하다. 개념화와 조작화를 통해 연구 변수들을 명확히 정의하고 측정할 수 있어야 타당성 높은 연구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조사연구의 내적 타당도와 외적 타당도를 확보하는 것 역시 중요한데, 내적 타당도는 변수 간 인과관계를 보장하고 외적 타당도는 연구 결과의 일반화 가능성을 높인다. 실험설계, 유사실험설계, 비실험설계 등 다양한 조사설계 유형들이 이를 위해 활용된다.
사회복지 연구에서 표집과 자료 수집 방법 역시 중요한데, 대표성 있는 표본 선정과 신뢰도 높은 자료 수집을 위해 확률표집과 비확률표집, 그리고 설문조사, 면접조사, 관찰조사, 내용분석 등 다양한 방법들이 활용된다. 특히 설문조사의 경우 설문지 구성과 문항 작성 등의 방법론적 고려사항이 중요하다.
이처럼 사회복지학에서는 실증주의, 해석주의, 비판적 사회과학 등 다양한 연구방법론이 공존하고 있으며, 조사연구의 절차와 방법론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특히 변수의 개념화와 조작화, 연구의 타당도 확보, 표집과 자료 수집 방법 등이 중요한 방법론적 이슈라고 할 수 있다.
2. 연구문제와 가설
2.1. 연구문제의 정의와 선정
연구문제는 조사를 통해 해답을 얻고자 하는 의문으로 정의할 수 있다. 연구문제는 둘 이상의 변수 사이의 관계에 대한 의문문 형태로 서술되어야 하며, 단순명료하고 변수 간 관계를 명확히 드러내면서도 두 개 이상의 답변 가능성이 존재해야 한다.
연구문제는 연구자의 경험, 기존 문헌 고찰, 이론적 배경, 사회적 요구 등으로부터 도출될 수 있다. 연구자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주제를 선정하되, 충분한 평가와 검토를 거쳐야 한다. 특히 경험이나 사전 지식이 있는 주제를 선정하고, 교수나 선배, 동료 등과 상의하여 연구주제의 중요성, 연구 가능성, 윤리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또한 연구주제는 너무 광범위하거나 완벽할 필요가 없으며, 이론적 배경이 있고 실제로 조사를 통해 검증 가능한 수준으로 정의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연구의 의의, 연구방법의 적합성, 윤리적 측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타당한 연구문제를 선정할 수 있다.
2.2. 가설의 개념과 유형
가설은 연구문제를 실증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형태로 구체화한 진술이다. 가설은 두 개 이상의 변수 간의 관계에 대한 잠정적인 진술로, 변수들 간의 관계를 명확하게 제시하고 변수들 간의 방향성도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또한 가설에 포함된 개념들은 조작적으로 정의되어 측정 가능해야 한다.
가설에는 연구가설과 영가설(귀무가설)이 있다. 연구가설은 연구문제를 근거로 하여 두 변수 간에 관계가 있다거나 차이가 존재한다는 것을 나타내는 가설이다. 영가설은 두 변수 간에 관계나 차이가 없다는 형태의 진술로 연구가설을 부정하는 가설이다.
가설을 평가할 때는 진술이 명료해야 하고, 실증적으로 검증 가능해야 하며, 연구자의 편견을 배제한 가치 중립적이어야 한다. 또한 가설은 확률적 속성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즉, 특정 수준의 유의확률하에서 가설을 채택하거나 기각할 수 있어야 한다.
2.3. 변수의 개념과 조작화
변수란 조사대상이 되는 구체적인 개념 또는 이론적으로 구성된 개념이다. 변수는 대상의 경험적인 속성들을 나타내며 둘 이상의 값을 가질 수 있다. 변수의 종류에는 독립변수, 종속변수, 제3의 변수 등이 있다. 독립변수는 종속변수의 결과를 예측하거나 차이를 설명하기 위해 사용되는 변수이고, 종속변수는 독립변수의 영향으로 나타나는 결과 변수이다. 제3의 변수에는 매개변수, 외생변수, 조절변수 등이 있다.
변수의 개념화 과정에서는 추상적인 개념을 상세화하여 구체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념화는 연구문제에 적절한 개념과 관찰 및 측정을 분류하면서 추상적인 개념의 모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