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지역아동센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지역아동센터의 이해
1.1. 지역아동센터의 개념
1.2. 지역아동센터의 역할과 기능
1.3. 지역아동센터의 이용 현황
1.4. 지역아동센터 지원 정책
2. 지역아동센터의 운영
2.1. 지역아동센터의 운영 방법
2.2. 지역아동센터의 문제점
2.3.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처우 개선
2.4.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 지원
2.5. 지역아동센터의 질적 향상을 위한 정책적 지원
3. 지역사회 내 아동복지 지원체계
3.1. 지역아동센터와 아동복지 지원체계
3.2. 고위험 아동에 대한 사례관리 강화
3.3. 조손가정 등 취약가정 아동지원 방안
4. 결론
4.1. 지역아동센터의 발전 방향
4.2. 아동 복지 증진을 위한 제언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지역아동센터의 이해
1.1. 지역아동센터의 개념
지역아동센터는 지역사회 아동의 보호·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의 제공,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 등을 통해 아동의 건전육성을 위하여 종합적인 아동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이다.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의한 기반시설 중 공공·문화체육시설의 하나이며, 도시·군관리계획으로 결정하여 설치하거나 도시·군관리계획으로 결정하지 않고도 설치할 수 있는 시설로서 도시·군계획시설로는 사회복지시설에 해당한다. 지역아동센터는 기존의 아동복지시설에 비해 지역사회보호를 효과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복지시설이며, 소규모 이용시설로서 지역사회 내에 위치하고 있어 이용하기가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지역아동센터는 기존 시설에 비해 예방적인 기능을 하고 있으며, 가족, 친지, 지역사회 자원을 연계하여 아동을 지원하고 보호함으로써 문제가 발생되기 전에 예방하는 것에 용이하다.
지역아동센터는 2003년 12월 「아동복지법」 개정으로 법제화되었으며, 아동복지법에 따라 설치되고 아동보호전문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가 운영하거나 위탁운영한다. 지역아동센터는 아동과 가족의 삶의 질을 높이고, 지역사회의 아동복지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지역아동센터의 주요 업무에는 아동과 가족을 위한 상담 및 지원 서비스 제공, 교육 및 활동 프로그램 운영, 자료 및 정보 제공, 지역사회와의 네트워크 구축 및 협력 등이 있다.
지역아동센터는 196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의 공부방 태동기, 198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의 지역빈민과의 중개로서의 공부방, 1998년부터 2003년까지의 IMF 위기 이후 법제화되는 시기, 2004년부터 현재까지의 지역아동센터가 정착되고 확대되는 시기를 거치며 발전해왔다. 특히 IMF 사태로 인한 경제위기와 가족해체, 학교폭력, 학업부진 등으로 인해 아동·청소년들에 대한 돌봄의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정부가 아동복지시설로서 지역아동센터를 법적으로 규정하고 지원사업을 실시하였다.
지역아동센터는 소규모 이용시설이자 아동 개개인의 욕구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기존 시설들이 문제 발생 후에 해결하려는 성격이 강한 반면 지역아동센터는 가족, 친지, 지역사회 자원을 연계하여 아동을 지원하고 보호함으로써 문제가 발생되기 전에 예방하는 것에 용이하다는 점에서 차별성이 있다.
1.2. 지역아동센터의 역할과 기능
지역아동센터는 지역사회 아동의 보호와 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의 제공,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 등을 통해 아동의 건전한 육성을 위하여 종합적인 아동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이다. 지역아동센터는 가정과 유사한 환경을 조성하여 아동의 일상생활관리, 급·간식 지원, 안전관리, 건강관리 등을 제공함으로써 아동의 신체적 발달을 도모한다. 또한 아동의 학습능력 제고를 위한 교과학습 지도, 숙제 지도 등을 통해 학교생활 유지 및 부적응 해소를 돕고, 다양한 특기적성 교육과 인성 및 사회성 교육을 통해 사회화 기능을 수행한다.
지역아동센터는 아동의 심리·정서적 지원을 위한 상담 서비스와 부모교육 등을 제공하여 건강한 정신적 발달을 지원한다. 또한 문화체험, 외부활동 참여, 놀이와 오락 등을 통해 문화적으로 소외된 아동들에게 여가와 휴식을 제공한다. 더불어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과 경제적 지원을 연계하여 예방적인 차원에서 서비스를 실시함으로써 아동과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고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한다.
이를 통해 지역아동센터는 보호, 교육, 문화, 정서, 지역사회 연계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며, 가정과 사회에서 충분한 돌봄을 받지 못하는 아동들에게 대체적 가족기능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저소득층, 한부모가정, 조손가정 등 취약계층 아동의 복지 증진을 위한 중심축으로 기능하고 있다.
1.3. 지역아동센터의 이용 현황
지역아동센터는 2003년 12월 「아동복지법」 개정으로 법제화되기까지 1960년대 급속한 상업화와 경제개발로 형성된 도시 빈민층의 증가로 아동 및 청소년들의 문제에 종교단체와 민간사회단체의 공부방이나 야학이 배경이 되었다. IMF 외환위기로 인한 빈곤층의 증가와 가족 해체 및 주 수입원의 실직, 가정폭력 등의 위험에 처한 위기 아동 및 청소년 수가 증가하여 결식은 물론 방임이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면서 법제화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어 '지역아동센터'라는 명칭으로 아동복지시설의 한 유형으로 제도화되었다.
2004년 법제화 이후 지역아동센터는 공적 영역으로 편입되어 사적 영역에서 충분히 보호받지 못하는 아동을 대상으로 보호, 교육, 급식 등의 종합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아동의 보호권, 돌봄권, 학습권과 발달권까지 보장하는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특히 2009년 정부지침 변경을 통해 중위소득 100% 이하 저소득층 아동 위주로 이용 가능하도록 매해 소득기준으로 이용아동 비율을 정하고 있다.
최근에는 보편적 복지로의 전환 흐름 속에서 아동 방과후 돌봄 영역에서 지역아동센터가 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사회적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지역아동센터 공공성 강화를 위한 대안이 다각도로 모색되고 있다. 서울시의 경우 「서울특별시 지역아동센터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통해 이용자격 제한 없이 아동의 돌봄 필요 욕구에 따른 이용이 가능하도록 하고, 취약계층 아동에 대한 돌봄 우선순위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지역아동센터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처럼 지역아동센터는 사적 영역에서 충분한 보호를 받지 못하는 저소득층 아동을 대상으로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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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한국교육개발원(2015), 『초등돌봄교실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학교 중심 실행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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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혜영, 염경혜 외 2명 저, 아동복지론, 신정, 2023
김현자 저, 아동권리와 복지, 어가, 2022
김정민, 민미희 외 2명 저, 아동권리와 복지, 파워북, 2022
강영숙, 박연희 외 3명 저, 아동복지론, 동문사, 2021
지역아동센터 중앙지원단 홈페이지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여성가족부 홈페이지
http://www.peoplepower21.org/Welfare/1660455
http://www.igs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682
http://www.g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16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