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청소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 소비문화의 이해
1.1. 청소년 소비문화의 현황
1.2. 청소년 소비문화의 문제점
2. 청소년 소비문화의 특성
2.1. 동조소비
2.2. 과시소비
2.3. 충동소비
3. 긍정적 성품의 함양
3.1. 성품의 개념과 분류
3.2. 청소년기 긍정적 성품의 필요성
3.3. 청소년기 긍정적 성품 함양 방안
4. 결론
4.1. 연구 결과 요약
4.2. 청소년 소비문화 개선을 위한 제언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 소비문화의 이해
1.1. 청소년 소비문화의 현황
청소년들의 소비 행태는 일반적으로 동조소비, 과시소비, 충동소비의 양상을 보이고 있다. 먼저 동조소비의 경우, 청소년들은 친구들이 선호하는 제품이나 브랜드를 구매하는 경향이 있다. 청소년기는 또래 집단과의 소속감과 동일시가 중요하기 때문에 타인의 선호를 고려하여 소비하는 모습을 보인다.
예를 들어, 최근 SNS를 통해 유행하고 있는 '플렉스' 문화가 청소년들 사이에서도 유행이 되었다. 방송가를 중심으로 플렉스 문화가 확산되자 청소년들도 유명인들이 사용하는 제품들을 구매하여 과시하는 모습이 나타났다. 또한 상위 10%의 청소년들이 명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다는 조사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청소년 소비에서 과시소비 경향도 뚜렷하게 드러나고 있다.
더불어 청소년들은 충동구매 성향을 보이기도 한다. 물질적인 면에서 성인에 비해 경험이 부족한 청소년들은 SNS와 모바일 기기의 발달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졌다. 이로 인해 충동적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많으며, 지불 능력의 부족으로 인해 사회적 문제로 이어지기도 한다.
청소년 소비문화가 이처럼 비합리적인 양상을 보이는 이유는 청소년 시기 자아정체감이 확립되지 않아 타인의 시선과 판단에 크게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또한 물질적 풍요 속에서 성장하면서 과시나 충동구매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지만, 이를 합리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역량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건전한 청소년 소비문화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청소년 개인의 노력과 더불어 가정, 학교, 지역사회 등이 협력하여 청소년의 긍정적 성품 함양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
1.2. 청소년 소비문화의 문제점
청소년들은 동조소비, 과시소비, 충동소비의 소비행태를 보인다. 동조소비는 개인의 필요에 따른 자율적인 소비가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동일시하거나 소외되지 않으려는 수동적인 소비행동이다. 이는 유행을 추구하고 모방하는 것으로 집단의 응집력이 강하거나 그 집단에 소속되고 싶은 욕구가 클 경우에 나타난다. 청소년들은 자신의 의견보다 또래 친구들의 의견과 집단의 목표에 중요성을 두어 자신에게 적합한 제품보다는 친구들이 선호하는 제품이나 브랜드를 선호한다. 명품 열풍으로 인해 청소년들의 동조소비가 가중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필요 이상의 소비로 이어져 청소년들의 절약정신 형성을 저해한다.
과시소비는 지위나 특권을 나타낼 수 있는 고가의 제품을 구매하여 과시하는 행위이다. 청소년들은 고가의 제품을 구매하여 친구들 사이에서 과시하는 경우가 많으며, 과시적 욕구를 충족하지 못할 때 범죄로 이어지기도 한다. 실제로 대검찰청의 범죄분석 자료에 따르면 청소년의 약 40%가 재산범죄인 절도와 사기를 저지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충동소비는 청소년들이 직관적이고 충동적인 판단에 의해 물건을 구매하는 것이다. 청소년들은 자아 개념이 확립되지 않아 불안감을 느끼기도 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 소비행위를 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SNS 발달로 제품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져 청소년들의 충동적인 구매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지불 능력이 부족한 청소년들이 거액의 돈을 지불하는 등 사회적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이처럼 청소년들의 동조소비, 과시소비, 충동소비는 합리적이지 않은 소비행태로 이어져 절약정신 부족, 범죄 발생, 지출 능력 초과 등의 문제를 낳고 있다.
2. 청소년 소비문화의 특성
2.1. 동조소비
청소년들은 동조소비 경향을 보인다. 자신에게 꼭 필요하고 어울리는 제품보다는 친구들이 선호하는 제품 또는 브랜드를 선호한다. 이는 청소년들이 자기 ...
참고 자료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편 교육과학사. (2015). 청소년문화론
정하영ˑ유진이(공저). (2012).『청소년문화』. 경기: 양성원
성열준 외7명. (2016).『청소년문화론』. 경기: 정민사
여성가족부. (2018). 『청소년통계』
대검찰청. (2019). 『범죄분석』
언론진흥재단. (2019). 『10대 청소년 미디어 이용 조사』
강소영,「일반 청소년과 비행청소년의 성장 발달자산 및 진로태도성숙도의 차이」단국대 석사논문, 2010.
맹소윤. "청소년 인성교육의 특성화 방향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원광대학교 동양학대학원, 2014. 전라북도
강성보 외,『인성교육』, 양서원, 2008.
김동욱 외,『전공미술』, 신수서원, 2004.
김명배,『茶道學』,학문사, 1992.
권석만(2011).「인간의 긍정적 성품-긍정 심리학의 관점」. 서울:학지사.
이영숙(2011).「성품설문 :성품, 300인(人)에게 묻다」. (사)한국성품협회(한국성품학회), 성품저널 (성품연구논문 외) 1권0호 (2011), pp.32-35
이영숙(2012).「청소년들이여, 기뻐합시다!」(사)한국성품협회(한국성품학회), 성품저널 (성품연구논문 외) 2권0호 (2012), pp.40-43
김민정(2007). 「품성계발 프로그램이 초등아동의 자기통제력 및 이타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http://www.welfare24.net 더나은복지세상 2016 청소년통계. 통계청, 여성가족부 2016.5.2. 보도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