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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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확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브랜드 확장의 개념과 중요성
2.1. 브랜드 확장의 정의
2.2. 브랜드 확장의 유형
2.2.1. 카테고리 확장
2.2.2. 라인 확장

3. 브랜드 확장 사례 및 평가
3.1. 카테고리 확장 사례 및 평가
3.2. 라인 확장 사례 및 평가

4. 브랜드 확장 전략의 고려사항
4.1. 모브랜드와의 적합성
4.2. 소비자 인지도와 선호도
4.3. 경쟁환경 및 시장 동향

5. 결론
5.1. 요약 및 시사점
5.2. 향후 과제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브랜드자산 관리단계에는 브랜드 구축(Brand Building), 브랜드 활용(Brand Leveraging), 그리고 브랜드 강화(Brand Fortifying)등의 세 단계가 있다. 이들 중에서 브랜드 확장은 대표적인 브랜드 레버리징의 수단으로 널리 활용되는 방법이다. 브랜드 레버리징이란 특정 브랜드가 고객들로부터 인지되고 인정을 받기 시작함에 따라 그로 인한 기존의 인지도 및 선호도 등의 브랜드 자산을 활용하는 것으로서 기존의 브랜드 자산을 활용하는 대표적인 마케팅 전략이다. 따라서 성공적으로 구축된 브랜드를 다른 제품군에 확장하여 사용함으로써 브랜드 자산의 레버리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2. 브랜드 확장의 개념과 중요성
2.1. 브랜드 확장의 정의

브랜드 확장의 정의는 높은 브랜드 가치를 지닌 한 브랜드를 다른 제품군에 속하는 신제품의 이름에 확장하여 사용하는 전략이다. 이는 기존에 이미 확립된 브랜드명을 새로운 제품에 적용하여 브랜드 자산의 레버리지 효과를 노리는 것을 의미한다. 즉, 성공적 브랜드에 들어가는 비용과 노력이 매우 크기 때문에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적 선택이 바로 브랜드 확장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브랜드 확장이 신제품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절대적인 것은 아니지만, 성공 확률을 더 높여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다만 현재 마케팅에서는 동일한 카테고리 내의 신제품 확장을 의미하는 라인확장도 브랜드 확장의 한 개념으로 간주하고 있음을 유의해야 한다.


2.2. 브랜드 확장의 유형
2.2.1. 카테고리 확장

기업은 높은 브랜드 가치를 가진 기존 브랜드를 활용하여 새로운 제품 카테고리로 확장하는 전략을 사용한다. 이는 성공적인 브랜드 자산을 다른 제품군으로 이전하여 새로운 시장 기회를 발굴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시행된다.

대표적인 카테고리 확장 사례로 소니의 '소니 브라비아' 브랜드를 들 수 있다. 소니는 기존 영상 가전제품 브랜드인 '소니 브라비아'를 고화소 디지털 카메라 제품에 확장 적용하였다. 소비자들은 이미 '소니 브라비아' 브랜드를 통해 고품질의 영상 기술력을 인지하고 있었기 때문에, 새로운 디지털 카메라 제품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소니는 기존 브랜드의 가치를 활용하여 새로운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었다.

이처럼 카테고리 확장은 기업이 기존 브랜드 자산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이다. 기존 브랜드의 긍정적인 이미지와 신뢰도를 바탕으로 새로운 제품군을 출시할 수 있어 브랜드 인지도 제고와 신제품 수용 촉진에 효과적이다. 또한 브랜드 확장에 따른 투자와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카테고리 확장에는 주의해야 할 점도 있다. 새로운 제품이 기존 브랜드의 정체성과 일치하지 않거나 실패할 경우, 모브랜드의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따라서 브랜드 확장 시 모브랜드와의 적합성, 소비자 선호도, 경쟁환경 등을 면밀히 분석하여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2.2.2. 라인 확장

라인 확장은 기존 브랜드가 이미 확립된 제품군 내에서 새로운 제품을 선보이는 것이다. 다시 말해, 동일한 제품군에 속하는 신제품을 기존 브랜드명으로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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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소현.(2011). 모브랜드 이미지가 확장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서경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동우.(2012). 브랜드확장시 적합성, 광고유형 및 브랜드콘셉트가 피드백효과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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숙명여대 브랜드마케팅 10강:브랜드 레버리징, 숙명여대 OCW, 2014년 1학기,
황재영. "브랜드 확장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2001. 서울
김지영. "브랜드 확장에 따른 스페이스 브랜딩의 구현 특성." 국내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2014. 서울
“카지노 게임에 골프장 건설까지... 카카오의 무한 확장”, 오마이뉴스, 류승연기자, 2021. 10. 05.,
“네이버, 검색과 커머스의 기막힌 조화”, 바이라인네트워크, 심재석, 2021. 10.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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