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유창성장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창성장애
1.1. 말더듬의 이해
1.2. 말더듬의 평가
1.3. 말더듬의 중재방법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유창성장애
1.1. 말더듬의 이해
말더듬은 낱말이나 음절 사이에 나타나는 침묵을 포함하여, 들리거나 혹은 들리지 않을 수 있는 낱말이나 음절 단위의 반복 또는 연장으로 인해 발생되는, 일종의 말 흐름 진행의 정지를 의미한다. 즉 음이나 음절, 또는 조음포즈 등의 반복이나 연장 혹은 막힘 등으로 말의 흐름이 비정상적으로 방해를 받아서 유창성이 깨어지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말더듬은 주로 학령기 이전의 주로 2-5세 사이에 시작되고, 대개 3세 반이 지나고 나면 발전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 시기에 발생하는 비유창성은 일반적으로 내용어, 낱말의 첫 음절에서 많이 발생되고, 종종 이차적 증후와 말에 대한 공포를 보이기도 한다. 말더듬이 학업 수행에 미칠 수 있는 부정적 영향은 전반적으로 말더듬이들은 일반 화자들에 비하여 교육적 적응이 열악한 편이며, 또한 말더듬이들은 일반화자인 또래 학생들에게 따돌림을 당하거나 놀림을 당하기 쉽다는 것이 그 원인이라고 할...
참고 자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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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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