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비효율적인 호흡양상과 관련된 가스교환장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비효율적인 호흡양상과 관련된 가스교환장애
1.1. 신생아 일과성 빈호흡(Transient Tachypnea of the Newborn)
1.2. 유리질막병(Hyaline Membrane Disease)
1.3. 질병에 대한 기술
2. 호흡곤란과 관련된 비효과적 호흡양상
3. 호흡기계 질환으로 인한 다량의 객담과 관련된 비효율적 기도청결
4. 느낀점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비효율적인 호흡양상과 관련된 가스교환장애
1.1. 신생아 일과성 빈호흡(Transient Tachypnea of the Newborn)
신생아 일과성 빈호흡(Transient Tachypnea of the Newborn)은 주로 만삭아에서 발생하며, 출생 초기에 빈호흡, 경한 흉골 함몰, 경한 청색증을 보이며 저농도 산소치료로 1주 이내에 호전되는 양성 질환이다.
출생시 폐포 내에 있는 폐액의 흡수 지연으로 인해 발생하며, 만삭아에서 주로 나타나나 최근에는 미숙아에서도 나타난다. 폐표면 활성제 결핍과 동반되면 기계적 환기요법이 필요할 수도 있다. 제왕절개로 태어난 아기, 경산부의 아기, 산모의 마취에 의한 과진정으로 복압이 감소된 경우, 둔위 분만, 출생 전후기 가사, 산모의 당뇨병 등의 병력이 있는 경우에 빈도가 높다.
출생할 때부터 빠른 호흡, 흉부 함몰, 신음 호흡 등 호흡 곤란 증상이 나타나지만, 양성 질환이므로 치명적 질병의 초기 증상과 감별이 중요하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상이 완화되지만, 이 질환은 시간 경과에 따른 증상의 진행이 없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흉부방사선 소견상 경한 심비대, 양측 폐문부에서 방사되는 선상 울혈, 폐엽간 또는 늑막에 삼출액이 발견되기도 한다. 경과는 대개 수일 내에 호전되나, 빠른 호흡자체는 1주일 이상 지속되는 경우도 있다.
비강관을 통한 보조적인 산소 공급만으로 충분하며 일단 좋아지면 아무런 후유증 없이 회복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사망률도 낮고 예후도 양호하다.
1.2. 유리질막병(Hyaline Membrane Disease)
유리질막병은 주로 미숙아에게 발생하는 호흡곤란 질환이다. 출생 직후 호흡 곤란이 나타나며, 특징적으로 폐포에 유리질 막이 형성되는 것이 특징이다.
유리질막병의 발생 기전은 폐 표면 활성제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폐 표면 활성제는 폐포 내 표면장력을 낮추어 폐 확장을 돕는데, 이것이 부족하면 폐포가 쉽게 허탈되어 환기 장애가 발생한다. 미숙아의 경우 폐 표면 활성제 합성이 미숙하여 이러한 현...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수문사2012), 167쪽
「성인간호학」, (수문사2012), 657쪽
「아동간호학」, (정담미디어2014), 113쪽
「아동간호학」, (정담미디어2014), 111쪽
KIMS
윤은자 외 성인간호학I, 수문사, 2019, 568~683p
서울대학교병원 간호부, 2007, 표준 간호진술문을 적용한 임상 간호과정
간호과정 실무지침 서울대학교병원 간호본부
사례기반의 학습자 참여 중심 간호과정과 비판적 사고(2019), 포널스출판사
간호진단 정의와 분류 2018 – 2020, 학지사메디컬
간호과정의 실제, 최순희 외, 현문사
대한호흡기학회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진료지침 요약본
COPD의 치료가이드,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내과학교실, 정기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