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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대학은 학생들이 사회적, 정서적으로 성장하는 중요한 공간이다. 이 시기에 학생들은 개인적, 학문적 발전을 이루어가며 다양한 외부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 학교는 단순히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는 곳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사회적 관계를 구축하며 미래 사회의 일원으로 준비해 나가는 중요한 장소이다. 하지만 오늘날 학생들은 여러 가지 사회적, 정서적 문제를 경험하며, 학교에서의 어려움도 심각한 상황에 이르렀다. 학업 스트레스, 친구 관계의 갈등, 가정 내 문제 등 다양한 요인들이 학생들에게 심리적 부담을 주고 있으며, 이는 학습이나 사회적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문제들은 단순한 개인적 문제로 치부될 수 없으며, 학교 차원에서 해결할 필요성이 크다. 특히 학교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 위치에 있으며, 그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러한 점에서 학교상담의 필요성이 강조된다. 학교상담은 학생들의 정신 건강을 지지하고, 다양한 갈등을 해결하며, 학업과 사회적 관계에서의 문제를 조기에 발견해 대응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상담 전문가는 학생들이 학교생활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결하고, 심리적, 정서적 지원을 통해 더 나은 학습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이는 학생들이 건강하게 성장하고, 학교에서의 경험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데 중요한 기여를 한다. 학교상담의 역할은 단지 위기 상황에 개입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학생들이 자신을 이해하고, 자신감을 가지며, 사회적 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돕는 데 그 핵심이 있다.
2. 상담 및 심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필요성
2.1. 노인교육의 기존 요구 분석 문제점
현재 공공기관 및 사립기관에서 다양한 평생(노인) 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학계 및 프로그램 운영 기관에서는 노인교육에 대한 수요 조사 및 요구 분석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실제 운영되고 있는 프로그램은 기관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채 유사한 프로그램만이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노인 학습자가 늘어나고 이들의 교육 요구도 다양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노인교육 요구 분석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다. 주로 건강이나 여가와 같은 오락 중심으로 획일화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어 노인교육의 욕구 충족에 한계가 있으며, 실제로 관심은 있지만 참여하는 비율이 매우 낮은 문제점이 있다.
노인교육이 실제 사회에서 효과적인 적응을 위해 필요한 기술이나 지식, 가치관의 습득을 위한 교육이 근본적인 목표로 설정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화나 노인의 욕구에 맞는 프로그램의 운영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는 노인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과 요구사항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은 채 일괄적인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노인 프로그램의 제도나 시설, 프로그램 내용의 개편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2.2. 실제 노인 학습자의 교육 요구 제시
노인들은 자신의 사회적 위치를 재정립하고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지식이나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