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정부는 국내 산업의 기반이 되는 기업의 육성을 목적으로 기업 분포 및 역량을 고려해 요소기술 단위의 기술로드맵을 수립하였는데 그 중심이 되는 전략기술의 4대 테마가 탄소중립 이행, 미래 혁신 선도, 新 디지털 전환, 성장동력의 고도화이고, 각 테마의 전략 분야를 볼 때, 이 모든 분야를 아우르는 기업으로 현대자동차그룹이 떠올랐다. 현대자동차그룹의 수출실적, 주요 계열사의 합산 매출 등으로 볼 때, 우리나라 경제에 차지하는 위상이 크며, 미래 유망 기술의 대부분을 아우르고 있어 해당 기업의 기술력 강화 계획이나 사업전략 등에 대해 살펴볼 필요성을 체감하게 되었다. 또, 해당 기업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우리나라 자율주행 및 친환경 차 등의 현주소에 대해 파악할 수 있고, 특히 2026년에는 696억 달러 규모로 성장하는 자율주행 시장에서의 선점이 중요한 시점에 중국이나 미국은 정부가 중심이 되어 자동차 기술의 경쟁 우위 확보를 위해 자국 기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 정책을 중심으로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지만, 현재 우리 정부는 해당 분야에 대한 지원이 이러한 나라들에 비해 턱없이 부족하므로 이러한 지원이 부족한 현실 속에서 현대자동차그룹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1.2. 기업 경영활동 분석의 필요성
기업의 경영활동을 분석하는 것은 기업의 현재 상황을 파악하고 미래를 전망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정부는 국내 산업의 기반이 되는 기업의 육성을 목적으로 기업 분포 및 역량을 고려해 요소기술 단위의 기술로드맵을 수립하였는데 그 중심이 되는 전략기술의 4대 테마가 탄소중립 이행, 미래 혁신 선도, 新 디지털 전환, 성장동력의 고도화이고, 각 테마의 전략 분야를 볼 때, 이 모든 분야를 아우르는 대표적인 기업으로 현대자동차그룹이 떠올랐다.
현대자동차그룹의 수출실적, 주요 계열사의 합산 매출 등으로 볼 때, 우리나라 경제에 차지하는 위상이 크며, 미래 유망 기술의 대부분을 아우르고 있어 해당 기업의 기술력 강화 계획이나 사업전략 등에 대해 살펴볼 필요성을 체감하게 되었다. 또한, 자율주행 및 친환경 차 등의 현주소에 대해 파악할 수 있고, 자율주행 시장에서의 선점이 중요한 시점에 중국이나 미국은 정부가 중심이 되어 자동차 기술의 경쟁 우위 확보를 위해 자국 기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 정책을 중심으로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지만, 현재 우리 정부는 해당 분야에 대한 지원이 이러한 나라들에 비해 턱없이 부족하므로 이러한 지원이 부족한 현실 속에서 현대자동차그룹이 현재의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를 덜어내고자 현대자동차그룹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1]
2. 기업 현황 분석
2.1. 현대자동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은 현대자동차를 모회사로 하는 글로벌 자동차 그룹이다. 2000년 현대그룹에서 분리해 출범하였으며, 주요 사업 분야는 완성차, 철강, 자동차부품, 금융 부문 등이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정부가 수립한 국내 산업의 기반이 되는 기업 육성을 목적으로 하는 기술로드맵의 중심 기업이다. 현대자동차그룹의 수출실적과 주요 계열사의 합산 매출 규모로 볼 때, 우리나라 경제에서 차지하는 위상이 크다. 또한 미래 유망 기술의 대부분을 아우르고 있어 해당 기업의 기술력 강화 계획이나 사업전략 등에 대해 살펴볼 필요성이 있다. 특히 2026년에는 696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자율주행 시장에서 중국과 미국은 정부 주도의 적극적인 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지만, 현재 우리 정부의 지원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러한 지원 부족 속에서도 현대자동차그룹이 현재의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을지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2.2. LG이노텍
LG이노텍은 2000년 현대그룹에서 분리해 출범한 글로벌 자동차 부품 기업이다. LG이노텍은 광학솔루션, 기판소재, 전장부품 사업부문을 운영하고 있으며, 모바일, 디스플레이, 자동차, 사물인터넷 등의 사업 영역에서 관련 소재/소자, 전기전자 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다.
LG이노텍은 다양한 부품소재 기술을 바탕으로 광학, 기판/소재, 전장부품분야의 핵심부품을 개발하며 디지털제품의 소형/고기능화, 첨단융/복합화를 이끌고 있다. LG이노텍은 전세계 우수기업 및 연구기관과의 전략적 Alliance를 통해 Global R&D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지속적으로 Technology Leadership을 확보하여 미래 기술영역을 개척하고 있다.
LG이노텍의 기판사업은 핵심 기술력, 글로벌 전략 고객 파트너십, 선행기술 제안 및 적기 Capa 대응으로 안정적인 사업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LG이노텍은 5G 등 통신 세대 전환기에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관련 제품의 구조/재료에 대한 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Tape Substrate 사업과 Photomask 사업에서 선도적인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한편 LG이노텍은 전장부품 사업부의 수익성 부진과 매출 비중 쏠림 현상 등의 약점을 가지고 있다. 전장부품 사업부의 경우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기업들과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며 수익성이 낮아질 수 있다. 또한 애플에 대한 높은 매출 의존도로 인해 특정 기업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편이다.
그러나 LG이노텍은 프리미엄 모바일 전방시장 수요 증가와 디스플레이 및 자동차 전방 시장의 수요 증가 등 다양한 기회 요인을 가지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의 고사양화와 5G 등 차세대 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관련 부품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LG이노텍은 성장 전략, 수익 중심 전략을 바탕으로 지속 성장 및 안정적 수익 창출을 위해 사업구조를 수익성 있게 개편해 나갈 필요가 있다. 구체적으로 차세대 스마트폰 및 전기차/자율 주행의 핵심부품 중심으로 제품구조를 전환하고, 일등고객 신규 진입 및 다양한 variation이 접목된 차별화된 플랫폼을 제안하는 등의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또한 고 부가 및 신규제품 중심으로 제품구조를 빠르게 전환하여 수익성 개선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
2.3. 동서식품
동서식품은 1968년 우리나라 최초의 커피 전문 기업으로 설립되었다. 1970년 제너럴 푸즈 사와 기술 도입 및 합작 사업 계약을 체결하여 인스턴트커피 생산을 시작하였으며, 1980년 간판 제품인 '맥심'을 발매하였다. 미국, 일본 등 해외 시장으로 인스턴트커피를 수출하며 현재 맥심 카누, 프리마, 제티 등의 다양한 커피 제품들을 주요 제품으로 생산 판매하고 있다.
2019년 기준 동서식품의 매출액은 약 1조5천억 원, 영업이익은 약 2천억 원이며, 종업원은 약 1,100여 명이다. 모기업은 주식회사 동서이다.
동서식품의 기본 가치는 '바르고 책임감 있게 일하며 지속적으로 역량을 키우고, 진취적인 자세로 끊임없이 협력하고 실천하며, 열린 마음과 유연한 사고로 미래 가치를 선도하는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한 동서식품의 사명은 '고객에게 최고의 제품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 발전하는 것'이다.
동서식품의 강점은 시장 선구자적인 이미지, 오랜 기간 시장 1위 지위 유지, 높은 기술력, 제품 유통 능력, 충성 고객층 확보, 강력한 브랜드 파워, 해외 진출 성공 등이다. 반면 약점으로는 식품 위생 관련 이슈 발생, 제품 품질 논란 등이 있다.
기회요인으로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커피 시장, 고급 커피에 대한 수요 증가 등이 있다. 그러나 대체재 급증, 시장 성장 둔화, 경쟁사 진입 등은 위협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강점을 바탕으로 동서식품은 상품 중심의 기업 경영 전략을 활용하여 왔다. 즉, 회사보다는 제품의 강점과 개성을 최대한 부각시켜 소비자들에게 어필하는 방식을 취해왔다. 이를 통해 고급화된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고, 유명 커피전문점과의 협력을 통해 새로운 제품을 선보이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향후에는 시장을 선도하고 미래 시장의 방향을 예상할 수 있는 '미래 경영 조직'의 수립을 통해 동서식품의 경쟁력 향상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새로운 식음료 시장을 개척하고, 기존 시장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3. 기업 사명과 비전
3.1. 현대자동차그룹의 사명과 비전
현대자동차그룹의 사명은 고객에게 최고의 제품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지속적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