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국제경영 성공사례 실패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국제경영 성공사례 실패사례
2.1. 국제경영 성공사례
2.1.1. 월마트
2.1.2. CJ오쇼핑
2.1.3. KFC
2.2. 국제경영 실패사례
2.2.1. 미샤
2.2.2. 이마트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수년간 글로벌 시장에 활발히 진출한 많은 한국 기업들은 다양한 성공과 실패의 경험을 겪어왔다. 이는 단순한 기업의 성과를 넘어 해당 기업의 국제경영 전략과 현지 적응 능력, 그리고 기업 문화의 특성이 총체적으로 반영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글로벌 경영 환경은 기술 혁신과 무역 자유화의 급속한 진전으로 인해 날로 복잡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기업들은 새로운 시장으로의 진출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과 경쟁력 확보를 모색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한국 기업들의 해외 진출 전략과 사례를 면밀히 분석하는 것은 기업의 국제화에 있어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특히 한국 기업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를 집중적으로 살펴봄으로써 기업의 해외 진출 전략 수립과 실행에 있어 핵심 요인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향후 한국 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어나가는 데 필요한 실용적인 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2. 국제경영 성공사례 실패사례
2.1. 국제경영 성공사례
2.1.1. 월마트
월마트는 미국 최대 할인매장으로 인구가 적은 소도시를 중심으로 출점해 급속한 체인망 확대를 통해 급성장을 할 수 있었다. 월마트는 저마진의 현실화 실현, 저가 전략과 저비용, 공급업체와의 제휴강화를 적절히 연계하며 신기술을 적극 도입해 지속적인 성장을 해왔다. 그러나 1990년 월마트는 미국에서 성장하는 것에 한계를 느끼고 1991년 멕시코에 첫 번째 지점을 내었다. 멕시코 현지 소매업자인 씨페라와 합작회사로 나섰지만 처음부터 성공적이었던 것은 아니다. 당시 월마트는 미국에서 하는 방식을 외국으로 그대로 옮기는 전략을 사용했지만 NAFTA조약 이전이라 높은 관세가 낮은 가격으로 물건을 공급하는 것이 불가능했으며 멕시코의 낙후된 물류시스템과 문화와 관습의 차이로 인해 마찰을 겪었다. 또한 미국에서 상품의 인지도 차이 때문에 많은 손실을 보았다. 하지만 NAFTA가 체결되자 10%이상이던 관세가 3% 이하로 감소하면서 월마트는 멕시코 기업들과 경쟁할 수 있는 가격경쟁력을 갖게 된다. 또 NAFTA이후 대규모 기업들이 유입되면서 멕시코의 산업과 운송 인프라의 수준이 향상되어 유통업체인 월마트의 물류, 운송 시스템의 문제점 해결에 일조하였다. 또한 월마트는 현지 취향과 선호도에 어필하는 상품을 팔며 멕시코 현지 환경에 맞게 운영하게 된 결과 2005년 700개의 지점과 125억 달러의 이익을 내며 멕시코에서 가장 큰 유통업체가 되었다. 월마트는 이를 발판 삼아 13개국으로 사업을 확장했으며 다른 나라에서도 글로벌화와 현지화를 합친 전략을 펼치고 있다. 월마트는 1990년대 초 해외 시장으로 진출한 이래, 무수한 시행착오를 겪어왔다. 그러나 이제 현지 유통업체 인수, 현지 전문가 고용, 현지 소비자 특성 파악 등 효율적인 현지화 전략으로 소기의 성과를 거두게 됐다. 전체 매출의 20%를 차지하고 있는 월마트 해외사업부는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월마트 해외사업부를 독립된 개별 업체로 할 경우, 월마트 미국 사업부, 홈디포, 까르푸에 이어 세계 4위 유통업체가 된다.
2.1.2. CJ오쇼핑
CJ오쇼핑은 일찍부터 미래 성장 동력을 글로벌 시장에서 찾아왔다. 2004년 CJ오쇼핑은 중국 상하이에 진출하며 한국 홈쇼핑 최초로 해외 진출을 성공적으로 이뤄냈다. 이후 인도, 일본, 베트남, 태국, 터키, 필리핀 등에 진출했다. 전 세계 7개국 9개 사이트를 통해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는 CJ오쇼핑은 현재의 성장세를 이어가 2017년 세계 1위 홈쇼핑 회사로 성장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2004년 200억 원에 채 미치지 못했던 CJ오쇼핑의 해외 취급액은 2011년에는 50배 규모인 1조 원대로 성장했으며 지난해에는 무려 1조8000억 원의 취급액을 기록했다. 이는 국내 취급액의 60%, 전체 취급액의 37%에 해당하는 수준이다. CJ오쇼핑은 '쇼퍼테인...
참고 자료
해외서도 ‘카카오T’ 타세요... 앱 이용료 ‘0원’부터, 파이낸셜 뉴스, 임수빈 기자, 2024.05.01
https://www.fnnews.com/news/202405011825136348
카카오모빌리티, 글로벌 진출에 내실 더한다, the bell, 황선중 기자, 2023.06.30
https://www.thebell.co.kr/free/content/ArticleView.asp?key=202306272343063040105340
셀트리온 서정진의 야누스적 리더십, 미국시장 공략과 인수합병 주도한다, 뉴스투데이, 윤예은 기자, 2023.03.27
https://www.news2day.co.kr/article/20230323500276
글로벌 빅파마 노리는 ‘통합 셀트리온, 월간 중앙, 최은석 기자, 2024.03.17
https://jmagazine.joins.com/monthly/view/339405
셀트리온 ’램시마‘ 해외 진출 10년... 누적 수출액은, 데일리팜, 천승현 기자, 2023.09.11
https://www.dailypharm.com/Users/News/NewsView.html?ID=303956
셀트리온 서정진식 발로 뛴 ’현장경영‘ 美 시장 진출 가속화, 인사이트코리아, 김민주 기자, 2024.04.16
https://www.insightkorea.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3613
바이오시밀러, 화학백과, 대한화학회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5827673&cid=62802&categoryId=62802
배달의 민족, 4년만에 베트남 시장서 철수... “극심한 경쟁 때문”, 직썰, 권성진 기자, 2023.11.27
https://www.ziksir.com/news/articleView.html?idxno=47161
LG폰 빈자리 누가 먹나.. 한중 경쟁 구도로, 시사저널e, 윤시지기자, 2021.04.10
https://www.sisajournal-e.com/news/articleView.html?idxno=231058
안종배(Jong Bae Ahn). "현대자동차 사례를 통해 본 성공적 인도 시장 진출을 위한 마케팅 고려 요인에 관한 연구." 경영교육연구 35.2 (2020): 471-488.
강화석(Hwaseok Kang). "아모레퍼시픽의 성공과 글로벌 브랜드 전략 사례." 글로벌경영연구 = Journal of global business research 28.1 (2016): 33-65.
스타벅스코리아 홈페이지. https://www.starbucks.co.kr/
김보라, '韓진출 20주년' 스타벅스, '된장녀 전유물'서 '대표 커피 브랜드'로 성장, 뉴데일리경제, 2019.
http://biz.newdaily.co.kr/site/data/html/2019/07/26/2019072600058.html
박현지, 한국 진출 6년 만에 다방문화를 바꾼 스타벅스의 성공 비결 다섯 가지, https://topclass.chosun.com/board/view.asp?catecode=D&tnu=200504100024
노키아 코리아 홈페이지 www.nok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