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유아문학의 정의와 특성
1.1. 유아문학의 개념
유아문학의 개념은 유아를 위해 쓰여진 모든 문학작품을 의미한다. 유아문학은 유아의 발달 특성을 반영하여 유아에게 흥미롭고 감동을 줄 수 있는 문학이다. 유아문학은 유아의 신체적, 정신적 미숙함이 아닌 원초적인 마음 상태를 의미하는 동심에 바탕을 두고 있다. 유아문학은 문학적, 교육적, 예술적 특성을 갖추어야 하며, 유아의 발달 단계에 적합한 내용과 형식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유아문학은 단순하고 명쾌하며 환상성과 이상성을 지니고 있어야 하고, 유아의 감동과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어야 한다. 유아문학은 유아의 생활과 밀접한 소재를 다루며 정의, 모험, 유머, 희망 등을 강조하는 특성을 지닌다.
1.2. 유아문학의 교육적 가치
유아문학은 유아가 책을 읽는 즐거움을 알게 해주며 책을 감상하는 태도와 책을 다루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또한 이야기 이해 능력 및 이야기 꾸미기 능력의 발달을 도울 수 있고 다양한 문학적 표현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더불어 타 영역으로의 전이능력을 기르고 글 읽기, 쓰기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유아문학은 도덕적 가치를 함양하고 상상력과 정서적 순화 경험을 제공하며 사람들의 사는 방법을 배울 수 있게 한다. 이처럼 유아문학은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위해 매우 중요한 교육적 가치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1.3. 유아문학의 예술적 특성
유아문학에서 그림책의 일러스트레이션은 단순한 그림이 아닌 훌륭한 예술작품이다. 그림책의 일러스트레이션은 유아들에게 미적 반응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며, 문학적 접근에 의한 미술교육에서 학습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그림작가의 예술적 기교가 탁월해야 하며, 글에 대한 그림작가의 시각적 해석이 새롭고 예술적으로 독특해야 한다. 그림작가는 주관적 묘사보다는 아동들의 시선에서 그림을 묘사할 수 있어야 한다. 문학적 특성과 미술적 특성이 조화를 이루어 유아들에게 이야기 내용을 흥미롭게 전달할 수 있는 그림책이 좋다. 그림책 속 주인공의 성격과 행동, 등장인물 간의 관계, 플롯 등 다양한 문학적 요소들이 균형을 이루어 예술적으로 표현되어야 한다. 유아문학 작품은 단순한 언어와 그림이 아닌 문학적, 예술적 기준을 충족시켜야 하며, 이를 통해 유아들의 상상력과 미적 감수성을 발달시킬 수 있다.
1.4. 유아의 발달 특성과 유아문학
유아기는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에서 전조작기에 해당하며, 약 2~7세에 이르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유아는 가역적 사고가 결핍되어 한 가지 이상의 관점이 수용불가능하다. 보존개념, 분류조작, 서열조작 등의 능력이 발달하지 않아 주변 세계를 자신의 관점에서만 바라보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이 시기의 유아는 호기심이 왕성하고 주변 환경에 대한 탐구심이 높아 다양한 경험을 통해 지식과 이해의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한다. 유아문학은 이러한 유아의 발달 특성을 반영하여 제작되어야 하며, 유아의 흥미와 관심을 고려한 소재와 내용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전래동화나 창작동화 등의 동화 작품은 유아의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경험과 결부되어 있어 유아가 쉽게 공감할 수 있다. 또한 동화 속 주인공의 행동과 사고 과정을 따라가며 유아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유아는 자신의 욕구와 감정을 표현하고 조절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그림책의 경우, 유아의 시각적 경험에 호소하여 이야기의 내용을 직관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특히 주인공과 등장인물에 대한 유아의 동일시를 통해 공감과 몰입을 유도할 수 있다. 이는 유아의 정서 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한편 동시와 전래동요는 유아의 언어 발달과 음악적 감각 향상에 도움을 준다. 유아들은 이러한 운율감 있는 작품들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소통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다.
정보그림책은 유아의 호기심과 탐구심을 자극하여 지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구체적이고 흥미로운 정보를 제공하며, 사실과 허구의 구별 능력을 기르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이처럼 유아문학은 유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제작되며,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유아문학을 통해 유아는 지적, 정서적, 사회적, 언어적 능력을 기르고 자아실현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2. 유아문학의 장르
2.1. 전래동화 및 설화
전래동화는 오랜 세월 동안 구전되어 내려오는 이야기로, 일정한 작자 없이 만들어져 온 것이다. 전래동화에는 아동의 감정과 심리가 문학적이며 음악적으로 표현되어 있다. 전래동화는 인간의 보편적인 가치와 문화를 공유하며, 반복적인 리듬과 운율로 인해 쉽고 재미있게 정서 순화 및 고취할 수 있다. 또한 문화적, 언어적, 음악적 감각을 고취시키고, 자연스럽게 사물이나 자연현상의 특성을 학습할 수 있으며, 생각과 감정 표현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전래동화의 특징으로는 풍자와 은유가 많고 생활감정을 담고 있으며, 내용이 짧고 반복적이어서 따라 부르기 쉽다는 것이다. 유아의 생활과 동심이 솔직하게 표현되어 있으며, 어른이 주는 교훈성도 담겨있다. 또한 사물의 의인화, 묻고 대답하는 형식, 대립적인 표현과 의미상 동일한 어휘로 반복하는 표현법을 특징으로 한다.
우화는 도덕이나 교훈을 명료하게 제시해 주는 동물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이야기이다. 주제가 도덕적이고 명확하며 교훈적이고 설교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플롯이 짧고 간결한 이야기 방식을 사용한다. 배경은 구체적으로 묘사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대표적인 우화로는 이솝우화를 들 수 있다.
신화는 신성시 되는 이야기로, 신화에 등장하는 인물은 플롯에 있어 하나의 사건 혹은 적은 사건이 배경은 간단하고 피상적인 소재로 이루어져 있다. 주제가 광범위하고 보편적이기에 분위기는 엄숙하고 당당하며 신비롭기도 하다. 신화의 교육적 의의로는 우리의 사고와 언어의 기원을 알 수 있게 하며, 서사시의 배경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전설은 역사적 진실성을 가지고 있으며, 초자연적인 것에 덜 의존하고 실재의 영웅에 관한 이야기가 많다는 특징이 있다. 신화, 전설, 민담의 차이는 전승자의 태도, 시간과 장소, 증거물, 주인공 및 그 행위, 전승 범위, 그리고 기능에서 찾을 수 있다.
전래동화는 오랜 세월 구전되어 온 이야기이지만, 현대에 이르러 유아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재화되었다. 이를 통해 원형의 품위와 풍미를 보존하면서도 어린이들이 즐겁게 읽을 수 있게 하였다. 전래동화의 재화 과정에서 유아의 발달 특성과 흥미를 고려하여 이야기를 재구성하였다.
2.2. 창작동화
창작동화는 작가가 자신의 상상력과 창의성을 발휘하여 새롭게 창작한 이야기이다. 일반적으로 작가의 경험과 관찰에 기반하여 현실 세계의 모습을 반영하거나 환상세계를 구현한다. 창작동화는 유아들의 흥미와 발달 수준에 적합한 주제와 소재를 다루며, 독특한 문체와 구성을 통해 유아들의 창의성과 상상력을 자극한다.
창작동화의 대표적인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작가의 개성과 창의성이 잘 드러난다. 작가는 자신의 경험과 관찰을 바탕으로 새로운 이야기를 창조하며, 독특한 문체와 표현기법을 활용한다. 둘째, 유아의 경험과 관심사를 반영한다. 작가는 유아의 발달 수준과 흥미를 고려하여 친숙한 소재와 주제를 선택하며, 유아의 눈높이에서 이야기를 전개한다. 셋째, 환상성과 재미를 지닌다. 창작동화는 현실과 환상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이야기로 구성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