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단원의 개관
중학교 과학 3단원 지도안
본 단원에서는 빛의 성질에 대해 학습한다. 빛의 반사와 굴절 현상을 원리적으로 이해하여 반사, 굴절에 의한 물체의 상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설명할 수 있다. 또한 빛의 분산과 합성 효과를 이해하여 가시광선의 모든 색은 삼원색의 적절한 혼합에 의해 나타나며, 임의의 색의 빛은 그 요소가 되는 색들로 분리될 수 있음을 이해한다. 물체의 색은 비춰 주는 빛의 색에 따라 달라지는 현상으로부터 물체가 색을 나타내는 원리를 정상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다양한 실생활 사례를 통해 빛에 의한 현상이 생활과 매우 밀접하게 관계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빛에 대한 과학적 이해와 탐구력을 기를 수 있다.
본 단원의 학습이 선행되면 10학년 '에너지' 단원에서 학생들이 빛을 에너지의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빛의 성질과 관련된 다양한 과학 현상과 기술을 이해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다. 따라서 본 단원은 중학교 과학 교육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단원이라고 할 수 있다.
2. 단원 설정의 이유
빛이 없는 세상을 상상할 수 있을까? 학생들은 일상생활의 대부분을 빛이 존재하는 시간과 공간에서 지내고 있어 빛을 과학적·논리적으로 이해하려 하기 보다는 개개인의 단편적인 경험으로 판단하려는 경향이 있고, 그로 인해 많은 오 개념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 단원의 학습을 통하여 학생들은 빛의 성질에 관한 원리를 실험 및 관찰 그리고 연구를 통해 빛에 대한 오 개념을 극복할 수 있다.
3. 단원의 개념 구조
초등 3학년 그림자놀이 → 초등 5학년 거울과 렌즈 → 7학년 빛 거울과 렌즈 → 빛의 반사와 굴절 빛의 분산과 합성 → 빛의 색 → 10학년 에너지이다. 이와 같이 학년별로 빛과 관련된 개념이 점진적으로 심화되어 나가는 것을 알 수 있다. 초등학교 때는 그림자와 거울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을 익히고, 중학교 1학년 때는 빛의 성질인 반사와 굴절, 분산과 합성을 배우며, 이를 바탕으로 10학년에서는 에너지 단원에서 빛과 관련된 개념을 더욱 심화하여 학습하게 된다. 이처럼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빛과 관련된 개념이 점진적으로 확장되고 심화되는 개념 구조를 가지고 있다.
4. 단원 지도 계획
단원 지도 계획에 있어 학교의 실정과 지역 특성, 학생의 능력, 자료의 준비성 등을 고려하여 학습내용과 지도시기, 지도방법을 조정할 수 있다. 생활주위의 문제나 간단한 통계자료 조사 등을 과제로 부여하여 토의수업을 계획할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이 과학 관련 활동에 참여하여 자신의 작품이나 연구결과를 발표할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직접 관찰이 어려운 현상은 모형이나 시청각매체를 활용하여 지도하고, 지도계획 시 매체 준비와 활용 방안을 강구한다. 동물이나 식물 기르기, 기상관측 등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한 활동은 자료 준비와 관찰자, 관찰내용 등에 대한 세부계획을 수립한다.
학생의 지적 호기심과 학습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발문을 하고 개방적 질문을 적극 활용한다. 탐구 과정을 학습내용과 관련지어 지도하며, 소집단 실험학습을 통해 협동심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학생 중심의 탐구활동과 토의가 이루어지도록 하고,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는 태도를 가지도록 지도한다. 최신 과학, 과학자 이야기, 시사성 있는 과학내용 등을 소개하여 학생의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다.
실험 시 파손되기 쉬운 기구를 다룰 때는 사용법을 사전에 주지시키고, 상해 예방에 유의한다. 생물실험 시 생명을 아끼고 존중하는 태도를 가지도록 하며, 부득이한 경우 사후 처리에 주의를 기울인다. 환경오염 문제도 고려하여 폐기물 처리에 유의한다. 야외 탐구활동과 현장학습 시에는 사전에 안전지도를 한다.
평가는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과학 개념의 이해, 탐구능력, 과학적 태도를 균형있게 평가한다. 타당성과 신뢰성 있는 평가를 위해 공동으로 평가도구를 개발하여 활용하고, 그 결과를 교수-학습 개선에 활용한다. 기본과정을 중심으로 평가하고, 심화·보충과정은 평가하지 않는다.
5. 실태파악 및 대책
학습태도면에서 과학 과목에 대한 흥미도는 매우 고르게 분포한다. 매우 재미있다고 답한 학생은 전체의 약 4%, 재미있는 편이라고 답한 학생은 약 18%, 보통이라고 답한 학생은 49%, 재미없는 편이라고 답한 학생은 15%, 매우 재미없다고 답한 학생은 12%이다. 절반 가까운 학생들이 과학과목에 대한 흥미가 보통 수준이며, 약 27%의 학생들이 흥미가 없는 편인 것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과학 과목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수업 자료와 실험 활동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과학 과목의 난이도에 대해서는 매우 쉽다고 답한 학생은 3%, 쉬운 편이라고 답한 학생은 12%, 보통이라고 답한 학생은 30%, 어려운 편이라고 답한 학생은 36%, 매우 어렵다고 답한 학생은 18%로 나타난다. 대부분의 학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