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근현대 속의 한국 사회와 환경문제 분석
1.1. 일제강점기 사회의 모습
1.1.1. 일제강점기 교통의 변화
1876년 조일수호조규 이후 조선은 개화 정책의 하나로 일본에 수신사를 파견했다. 수신사 일행은 조선인 최초로 기차를 탔는데, 수신사로 파견된 김기수의 '일동기유'에 그에 대한 기록이 남아있다. 1899년 경인선이 개통 당시 기차의 속도는 시속 20~30km로 지금과 비교해 매우 느렸다. 그러나 가마나 조랑말을 이용하던 당시 조선인에게는 엄청난 속도였다. 기차는 문명을 전파하는 진보의 상징이기도 하지만 식민지 제국주의의 모순을 보여주는 폭력의 상징이기도 하다. 철도는 일본의 상품 판매시장을 확장하고 식량과 천연자원을 약탈하는 대동맥이었을 뿐 아니라, 군사 지배를 관철하는 핵심 교통수단이었다. 철도부설 과정에도 약탈적 성격이 드러났는데, 선로 용지와 정거장 부지를 무상 또는 시가의 1/10, 1/20 가격으로 착취했고, 대규모 인력을 철로 공사에 동원했으며, 군율을 반포해 공사나 운행을 방해하는 사람을 잔인하게 처벌하기도 했다. 결국 조선 민중이 기차에 가졌던 두려움과 호기심은 차츰 고통과 증오로 바뀌어 갔다. 기차가 조선 사람의 일상생활에 미친 영향은 크게 다섯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철도는 항구-도시, 도시-도시를 연결하며 공간을 확장했지만, 중심과 주변으로 분할하기도 했다. 둘째, 열차의 분 단위로 시간관념을 심어주었다. 셋째, 기차는 장거리 여행을 가능하게 해 여행을 하나의 문화로 만들었다. 넷째, 기차를 접한 이후 거리 감각은 달라졌고, 자연관도 변화하였다. 다섯째, 기차는 자유와 평등사상을 도입한 것처럼 보이지만 신분제 대신 경제원리로 사람을 구분하게 하였고, 남성 중심적 공간이었다.
1.1.2. 일제강점기 경제의 변화
조일수호조규 이후 부산, 원산, 인천 항구가 개방되었다. 이에 따라 일본인은 치외법권을 적용받았고, 일본 상인은 개항장에서 별다른 규제 없이 상업활동을 할 수 있었다. 개항장을 중심으로 중개무역을 하던 객주는 청과 일본의 상인이 직접거래를 시작하면서 움츠러들었다. 개항장을 통해 빠져나간 상품은 주로 쌀과 콩 등의 농산물이었고, 이 때문에 곡물 가격이 상승하자 지방관들은 방곡령을 내렸지만 '조일통상장정'을 앞세운 일본의 항의로 효과가 없었다.
개항 이후에도 장시는 상품유통에 큰 역할을 했지만, 철도가 놓인 이후 일본 상인이 침투해 국내 상권을 지배하게 되었다. 결국 임오군란 이후, 청과 일본의 상인은 앞다퉈 서울까지 진출했다. 청과 일본 상인의 침투로 조선 상인은 위기에 빠졌고, 상회사 설립을 통해 대응하려 했지만, 자본주의 시장 논리를 깨우치지 못했고, 정부도 제대로 된 대응책을 제시하지 못해 쇠락하게 되었다.
식민 권력은 장시가 곧 없어지리라 생각했지만, 계속 발전했고 따라서 5일장을 식민 통치 정책선전의 기회로 삼았다. 일제강점기 시장의 모습은 조금씩 변했는데, 상설시장과 점포가 생겨났고, 도소매 시장으로 나뉘었다. 일제강점기 일본 상인은 일제의 각종 지원을 바탕으로 성장했고, 그들을 중심으로 유통 체계가 개편됨에 따라 조선 상인은 밀려났다. 일본 상인은 진고개, 조선 상인은 종로를 중심으로 활동했지만, 일본인이 전체 시장을 장악했기 때문에, 조선 상인의 성장은 제약받았다. 1920년대 풍부한 자금력과 선진 경영기법을 반영한 백화점이 서울에 등장했는데, 백화점은 소매 상업계와 소비문화에 큰 충격을 주었고, 조선 상인도 백화점의 영업 방식을 따라 여러 품목을 취급하기도 하는 등 노력을 기울였다. 1886년 한성주보에 최초의 근대 광고가 게재되었는데, 광고는 대중에게 제품의 정보를 알리는 도구였지만 점차 사회 구성원의 의식 및 가치관을 형성하는 길잡이로 발전했다.
1.2. 일제강점기 한국인의 모습
1.2.1. 일제강점기 수탈당하는 농민
일본 제국주의에 조선은 식량과 원료를 공급하는 곳인 동시에 상품을 판매하는 시장이자 자본을 수출해 이윤을 확보하는 곳이었다. 따라서 식민지 농민 정책은 조선의 쌀을 싸게 사서 일본에 보내는데 맞춰져 있었다. 1910년대, 토지조사사업을 벌이며, 동양척식주식회사를 세웠다. 일제는 농민의 경작권은 부정하고, 지주의 소유권만 인정했는데, 이 때문에 소작농은 농업에 종사하는 임금노동자로 전락했다. 또 1차세계대전 종료 후 불황이 시작되고 일본의 쌀값은 폭등했다. 그들은 식량 위기 극복을 위해 이번에는 산미증식계획을 실행하였다. 산미증식계획은 토지와 농사 개량으로 생산량을 늘리는 것인데, 생산량은 1.4배 늘어났지만, 이출량은 5배로 늘어 일반 조선 농민의 형편은 더 어려워졌다. 산미증식계획으로 대지주는 더 부자가 되었음에도 수리조합비 등을 소작농에게 떠넘겼다. 결국 산미증식계획으로 조선 농민은 비료대, 종자대 등도 떠안아야 했고, 자작농은 자소작농, 소작농, 화전민으로 전락했다. 1930년대 이후 일제는 조선의 병참 기지화를 위해 농촌진흥운동을 벌였다. 당시 공표한 법령은 소작농을 자작농으로 만들어 계급대립을 줄이고, 소작쟁의를 조정하며, 소작권을 보호한다는 내용이었지만 제대로 실행되지 않았고, 쉬지 않고 일하는 근검절약을 강조해 부업을 장려했는데, 이에 대한 유통을 통제해 헐값으로 생산물을 가져갔다. 또 중일 전쟁 이후부터는 헌납까지 강요했다. 1930년대 말부터 전쟁의 장기화로 식량문제는 더 심각해졌고, 극심한 가뭄에 시달렸다. 1940년 일제는 산미증식계획을 내놨지만 물자 부족으로 비료, 농기구의 공급이 어려웠고 전쟁으로 농촌 노동력이 부족해 실패했고, 강제공출을 시행에 할당제와 부락 공동책임제를 적용해 연대책임을 지우고 농민이 서로를 감시 통제하도록 했다. 일부 농민은 농촌을 떠나 도시, 일본, 만주로 이동했는데, 일본으로 간 노동자는 임금 면에서 차별받았고, 빈농 중 일부는 화전민이 되었다.
1.2.2. 일제강점기 근대 교육과 학생의 삶
조선의 전통 교육기관인 서당, 사학, 향교, 서원, 성균관 등에서는 주로 성리학을 배웠으나, 부국강병을 위해 근대 교육 제도를 도입해야 한다는 생각이 대두되었다. 정부는 동문학과 육영공원을 세웠고, 민립학교인 원산학사와 서양 선교사가 세운 이화학당 등이 생겨났으며, 이후 교육제도를 마련하고 제도상 근대 교육의 모습을 갖추는 등 근대 교육 발전을 위한 노력이 이어졌다.
그러나 일제에 의해 저지되었고, 가장 일반적인 초등 교육기관인 보통학교에는 식민 교육정책의 의도가 담겨있었으며, 중류층 이상의 조선 사람은 보통학교에 자녀를 보내기를 꺼려했다. 또한 단발에 대한 거부와 일본 병정으로 뽑혀간다는 소문으로 인해 조선 사람은 전통 교육기관인 서당을 선택했지만, 3.1 운동 이후 보통학교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고 향학열이 높아졌다. 그러나 여자 아이들은 여전히 다니기 힘들었고, 그 이유는 남권 중심의 봉건사상에서 찾을 수 있다.
교육에도 민족 차별이 있었는데, 조선인의 교육 기간은 일본과 비교해 짧았고, 취학률도 낮았으며, 이런 현상은 고등교육으로 갈수록 심했다. 1920년대 문화운동과 함께 개량서당이 등장했지만, 일제의 탄압을 받았고, 항일 운동의 밑거름이 된 야학은 1925년경부터 탄압을 받았다.
'조선교육령'을 통해 일제는 교육정책에 지배 정책을 고스란히 반영했고, 특히 제4차 조선교육령 이후에는 조선어 교육이 완전히 사라졌으며, 학생들을 생산 현장과 전쟁에 투입하는 데 혈안이 되어 있었다. 또한 군인들이 교육 현장의 실권을 장악했고, 학생들의 행동을 감시·통제하는 교외감독제까지 만들어 학교를 제2의 감옥이라 불렀다. 이처럼 일제강점기 조선의 학생들은 인간으로서 최소한의 권리조차 누리지 못하고 철저하게 착취당해야 했다.
1.3.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 사회상
우리가 주도하지 못하고 일본을 통해 이뤄진 근대화의 과정에서 대개의 조선인은 인간으로서 최소한의 권리조차 누리지 못하고 철저하게 착취당해야 했다. 조선을 관통하는 철도는 일본의 상품 판매시장을 확장하고 식량과 천연자원을 효율적으로 약탈하는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