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기업 분석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연구대상 기업 선정과 그 이유
2. 연구대상 기업 개요
3. 이 기업의 2021년 광고, 제품
4. 기업의 사명과 비전
5. SWOT 분석
6. 사업전략 분석
7. 조직설계
8. 출처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연구대상 기업 선정과 그 이유
카카오는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와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IT기업이다. 카카오는 기존의 주력 사업인 카카오톡을 넘어서 지속적으로 인수 합병을 하면서 덩치를 키워 나가고 있고, 인공지능과 같은 첨단기술도 지속적으로 연구하여 신성장 동력까지 구축하고 있다. 카카오톡과 연계하여 소비자들이 카카오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밖에 없는 환경을 만들어내고 있으며, 계속해서 서비스의 수준이 높아지고 있고 서비스 포트폴리오 역시 다변화되고 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카카오의 이러한 움직임이 골목 상권을 침해하는 것이라며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시선 역시 더 강해지고 있다. 이러한 환경으로 인해 카카오를 연구한다면 특히 오늘날과 같이 이른 바 4차 산업혁명의 트렌드가 점차 강화되는 상황에서 많은 인사이트를 뽑아낼 수 있을 것이다.
2. 연구대상 기업 개요
기업 개요
파타고니아는 1973년 이본 취나드가 설립한 미국의 아웃도어 제품 기업이다. 파타고니아의 로고는 남아메리카 파타고니아 지방의 피츠로이산을 상징한다. 파타고니아는 압벽등반을 하던 이본 취나드가 직접 수제 산악용품을 생산하면서 시작되었다. 현재 파타고니아는 노스페이스, 밀레, 캐나다 구스 등 주요 경쟁사들을 넘어 젊은층에서 유행하는 SPA 브랜드와도 경쟁하고 있다.
파타고니아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에서 간결하고 심플한 디자인의 의류, 가방, 신발, 액세서리 등을 제작 및 판매하고 있다. 특히 아웃도어 브랜드 중 가장 주목받는 브랜드로 꼽히며 '패피(패셔너블한 젊은층)'들에게 지속적으로 사랑받고 있다.
2020년 기준 파타고니아의 연간 매출은 430억 원 목표를 조기에 달성했으며, 전년 대비 30% 가량 성장하였다. 매장 수도 10% 증가한 44개로, 매장당 연간 매출이 10억 원에 육박할 정도로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2015년부터 매년 매출이 크게 늘어나 연평균 성장률이 38%에 달한다.
3. 이 기업의 2021년 광고, 제품
카카오의 2021년 주요 광고 및 제품은 다음과 같다.
카카오톡에서는 구독경제 모델을 도입하여 월 5,000원을 내면 모든 이모티콘을 제한 없이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구독 상품을 출시하였다. 고객 입장에서 단품 이모티콘을 구입하는 것보다 더 합리적으로 다양한 이모티콘을 사용할 수 있어 이용이 증가하고 있으며, 카카오 입장에서도 정기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윈윈 정책이다.
또한 카카오는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하여 인공지능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예를 들어 음성 합성 기술을 활용한 뉴스 읽기 서비스와 텍스트 감성 분석 기술을 통한 감정 분석 서비스 등을 개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도모하고 있다.
카카오의 다양한 서비스와 기술 혁신은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전략적 노력의 일환이다. 앞으로도 카카오는 기술 개발과 서비스 혁신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어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4. 기업의 사명과 비전
카카오는 1975년 스페인에서 설립되며, 설립 당초에는 고급 브랜드의 디자인을 빌려 합리적인 가격에 소비자가 그러한 디자인을 소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회사의 사명으로 삼았다. 이후 패스트 패션이라는 개념을 시장에 내놓으면서 다양한 연령대외 문화권의 사람들이 모두 자신이 원하는 형태로 트렌디한 제품을 소비할 수 있게 하는 것을 새로운 사명으로 밝혔다. 최근에 카카오는 새로운 사명과 비전을 발표하면서, 자신의 사명으로는 "소비자가 하는 제품을 제시하고, 그 누구보다 소비자에게 그 제품을 도달하게 하는 것"임을 다시 한번 확인하였다. 또한 자라의 비전은 "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하는 동시에 "인간과 상호작용하는 환경의 보전에도 기여"하는 것임을 밝혔다. 이는 최근 환경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모든 산업계에서 "지속 가능한 발전", "친환경적인 태도", "그린 마케팅"등이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상황을 반영한 것이다. []
5. SWOT 분석
Strength
카카오는 월간 순 사용자가 4,000만 명에 달할 정도로 탄탄한 고객 기반을 확보하고 있으며, 사업을 전개하는 속도가 매우 빠르다. 또한 택시, 주차장, 퀵서비스 등 모빌리티와 정부 승인 인터넷 은행, 게임 영역에서 다른 기업이 쉽게 따라올 수 없는 독보적인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다. 이용시간 점유율이 95%로 플랫폼 기반 사업을 수행하는 데 최적의 조건이 되고 있다.
We...
참고 자료
파타고니아, 파도가 칠 때는 서핑을 (지구가 목적, 사업은 수단 인사이드 파타고니아) 이본 쉬나드 저 | 이영래 역 | 라이팅하우스 | 2020.04.30
브랜드 마케팅(4판)(양장본 HardCover) (제4판) 서용구(대학교수), 구인경 저 | 창명 | 2020.02.20.
오늘부터 나는 브랜드가 되기로 했다 (매력적인 브랜드 이야기에서 발견한 자기 발굴 노하우) 김키미 저 | 웨일북(whalebooks) | 2021.04.09
노 브랜드 시대의 브랜드 전략 (플랫폼이 당신의 브랜드를 먹어 치우기 전에 알아야 할 것들) 김병규 저 | 미래의창 | 2020.0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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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월 3900원에 이모티콘 무제한?...가격만 저렴했어도..., 조현선, 뉴시안, 2021.01.16.
[카카오제국의 명암 – 3] 곪아터진 내부 갈등...수평적 조직문화의 민낯, 신희강, 뉴데일리 경제, 2021.09.09.
수평적이라던 네이버, 카카오는 어쩌다 젊은 꼰대 기업으로 전락했나, 권승준, 조선일보, 2021.06.05.
카카오, 갑자기 커버린 몸집에 우왕좌왕... 조직체계부터 갖춰라, 에너지경제신문, 2021.08.08.
2030 네이버, 카카오 직원이 말하는 한국식 수평주의, 비즈한국, 2021,06.17
직원 1만명 카카오도 고민, 오대석, 이용익, 매일경제, 2020.11.26.
모바일 소통의 달콤함 떠올리는 카카오...Cacao는 이미 도메인 등록돼 Kakao로, 구민기, 한국경제, 2020.08.21.
카톡 10주년 카카오 기술과 사람이 만드는 더 나은 세상 비전 제시, 오대석, 매일경제, 2020.07.27.
모바일 제국 카카오, 4차산업혁명 총아로 톡, 이범종, 데일리동방, 2019.07.01.
[스마트 제국 카카오1] 생활밀착형 전략으로 고객을 지배하다, 노성인, 이코노믹리뷰, 2020.02.19.
사업구조 대전환 카드 꺼낸 김범수... 카카오 경영전략 어떻게 바뀌나, 이진욱, 머니투데이, 2021.09.14.
카카오 전성시대 2 네이버와 다르다 플랫폼 패권 전쟁 전략은, 뉴스핌, 2021.08.06.
10년 만에 100만 배 성장한 카카오, 김유정, 조선비즈, 2020.05.04.
공유와 신충헌 몰입도 높은 수평조직 만들다, 동아비즈니스리뷰, 2018.03
인사평가 논란 카카오 표현방식 개선하겠다, 노정도, 한국경제, 2021.03.02.
한국의 구글 아니었나... 전 현직 직원들이 말하는 네이버, 카카오, 최민영, 한겨레, 2021.05.31.
하반기가 더 기대되는 카카오, 오동환, 홍성혁, 삼성증권, 2021.08.09.
이익 성장이 이끄는 주가 상승, 오동환, 삼성증권, 2020.05.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