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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놀자 마케팅전략 7P,STP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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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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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야놀자 마케팅전략 7P,STP전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야놀자 마케팅전략
1.1. 기업소개
1.2. 고객 분석
1.3. FORCES MODEL분석
1.4. 4p 분석
1.5. PEST 분석
1.6. SWOT 분석
1.7. STP 분석
1.8. 마케팅전략 제시

2. 에어비앤비 서비스 성공사례
2.1. 에어비앤비 Airbnb 서비스소개
2.2. 에어비앤비 성장과정 분석
2.3. 에어비앤비 현황분석
2.4. 에어비앤비 서비스분석과 성공요인
2.5. 에어비앤비 마케팅 STP분석
2.6. 에어비앤비 경영전략
2.7. 서비스의 문제점과 해결전략 분석

본문내용

1. 야놀자 마케팅전략
1.1. 기업소개

야놀자는 2005년 3월 1일에 설립되어 모텔투어 카페와 숙박업 포털 사이트를 운영하는 것으로 시작되었다. 2007년에 우리에게 친숙한 숙박업체 소개 어플리케이션인 '야놀자'가 공식 오픈하였다. 숙박업체 소개 어플리케이션으로 꾸준한 입지를 다진 야놀자는 누적 가입자 수 480만 명을 달성하고 1200만 누적 다운로드를 기록하며 숙박업체 소개 어플리케이션의 1인자의 자리를 공고히 히 하였다. 야놀자는 숙박업소 소개 서비스에서 멈추지 않고, 여행산업까지 발을 넓혀서 '야놀자 트레블'을 설립하였으며 현재 야놀자는 숙박 제휴점 1만 개를 돌파하고, 프랜차이즈 가맹점 100개를 돌파하는 등, 지속적인 발전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는 기업이다. 야놀자는 호텔, 모텔 등의 숙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업에서 멈추지 않고 펜션, 여행 등의 레저, 생활 문화까지 진출하여 양질의 숙박, 레저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는 기업이다. 야놀자의 산업환경과 기회 / 위협 요인을 분석하여 앞으로 야놀자가 나아가야할 마케팅 적인 부분과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1.2. 고객 분석

야놀자의 주요 고객은 숙박업소를 자주 이용하는 2030세대이다. 이들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스마트폰 이용 비율이 상당히 높다. 2030세대는 전 연령을 통틀어 스마트폰 보유 비율이 가장 높은 세대이다. 이들은 항상 스마트폰을 지니고 있으며, 정보와 소통의 대부분을 스마트폰으로 한다. 이는 숙박업소를 찾을 때도 마찬가지로 적용되는데, 이용하기 편한 시스템과 접근성이 좋은 어플리케이션, 그리고 한 번의 터치로 양질의 정보를 찾기를 기대한다. 또한 업소에 남겨진 정보보다는 다른 이용객의 실제 경험을 담은 후기를 더 신뢰한다.

둘째, 레저활동을 굉장히 즐긴다. 진취적이고 적극적인 성향을 가진 이들에게 레저활동은 삶의 질을 높이는 좋은 수단이 된다. 특히 30대의 경우 안정적인 경제력을 바탕으로 레저활동에 적극적이다. 이들은 레저활동을 위해 과감히 시간과 자금을 투자하지만, 동시에 실속 있는 소비를 지향한다. 철저한 계획과 준비로 레저활동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려 노력한다.

셋째, 여성 이용 비율이 높다. 일반적인 선입견과 달리 야놀자의 순이용자 중 여성이 57%, 회원의 남여 비율도 6:4로 여성의 이용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다. 이는 숙박과 레저 활동에 있어 여성들의 관심과 참여가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한편 40~50대 중장년층 또한 숙박 앱 사용에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경제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는 세대로, 숙박업소의 본연의 용도에 충실한 이용을 할 가능성이 높다. 야놀자는 2030세대 고객을 잃지 않으면서도 이들 중장년층 고객을 추가로 확보하는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1.3. FORCES MODEL분석

산업내부 경쟁정도는 높다. 숙박업소 소개 시장은 매해 성장을 거듭하며 성숙기에 접어들고 있다. 초창기에는 야놀자에서 숙박업 소개서비스를 독점해왔으나 2014년 강력한 후발주자인 여기어때가 막강한 자금력으로 숙박업주들에게 중개 수수료 무료 및 광고 상품 등록의 무료 등의 혜택을 앞세워 야놀자의 모텔 제휴점 수를 앞서기에 이르렀다. 현재 숙박업소 소개 시장은 야놀자와 여기어때가 양대산맥으로 군림하고 있는 상황이며, 여기야, 모가 등등의 업체들이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야놀자는 숙박업소 소개에서 멈추지 않고 여행관련 산업까지 진출하여 있는 상황이다. 숙박업소 소개 시장에서는 선두기업으로서 많은 이익을 누린 야놀자이지만 여행 산업을 그렇지 않다. 이미 수많은 여행업체가 존재하고 있고, 그들의 자금력 또한 막강한 편이다.

신규 기업의 진입위험은 높다. 최근 숙박업소 소개는 대부분 스마트폰, PC 인터넷을 이용해 이루어지고있다. 따라서 시장으로 진입하는데 공간적인 제약이 없는 상황이다. 또한 초기설비라고 할 수 있는 사이트 개설 및 인프라 구축에 타 산업에 비해 많은 비용이 소모되지 않는다. 또한 소비자는 여러 개의 숙박 업소 소개 어플을 사용할 가능성이 높고, 만약 하나를 사용하다가 다른 어플을 사용한다고 해도 그 전환비용이 낮기 때문에 신규 기업이 기존 기업을 밀어낼 수 있는 가능성이 굉장히 높다.

대체재의 위협은 높다. 숙박업소 소개 서비스의 경우 이미 시장에 다양한 제품이 존재한다. 아무리 야놀자가 시장에서 확고한 위치를 점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들은 더 저렴하고 나은 서비스를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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