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관계 향상 교육분야를 정리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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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부관계 향상 교육분야를 정리하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부부관계 향상교육의 필요성 및 현황
2.1. 부부관계 향상교육의 필요성
2.2. 우리나라의 부부관계 및 이혼 현황

3. 부부관계 향상교육의 구성 및 내용
3.1. 부부관계 향상교육의 개념 및 목표
3.2. 부부관계 향상교육의 주요 내용
3.3. 부부관계 향상교육의 단계별 구성

4. 부부관계 향상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안
4.1. 기존 프로그램 분석 및 시사점
4.2.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 방향
4.3. 프로그램 구성 및 운영 방안

5. 결론 및 제언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부부관계 향상을 위한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의 이혼율이 OECD 국가 중 1위를 기록하는 등 가족해체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부부관계 향상교육이 시급히 요구되는 상황이다.

특히 여성의 경제적 지위 향상과 성평등 의식 확산으로 인해 기존의 가부장적 가족체계에 대한 거부감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맞벌이 가족이 늘어나면서 일-가정 양립의 어려움으로 부부갈등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부부간 의사소통과 갈등관리 등을 통해 행복한 부부관계를 증진시킬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건강한 가정 형성을 도모하고 이혼예방 및 가족해체 예방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2. 부부관계 향상교육의 필요성 및 현황
2.1. 부부관계 향상교육의 필요성

여성의 경제적 지위가 상승됨에 따라 한국사회 여성의 가족 내 지위도 상승하게 되었고, 이는 부부관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평등주의 사상의 영향으로 평등한 부부관계 및 평등한 가사분담을 원하는 여성이 늘고 있지만, 아직까지 한국사회 많은 남성들은 가부장적 사고방식을 벗어버리지 못함에 따라 부부관계에서 갈등이 발생하고 있다. 우리나라 부부 이혼율은 약 38%를 기록하고 있으며, 사회적으로 이혼이 만연한 상태이기에 부부관계 향상교육이 필요하다. 맞벌이 가족이 늘어남에 따라 일·가정 양립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데, 맞벌이 가족에 속한 여성의 경우 퇴근 후에도 가사일을 전담하기 때문에 일·가정 양립과 남편의 가사참여를 독려하기 위해서도 부부관계 향상교육이 필요하다. 이처럼 여성의 지위 향상, 가부장적 남성, 부부 이혼율 증가, 맞벌이 가족의 출현 등의 사회적 변화로 인해 부부관계 향상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2.2. 우리나라의 부부관계 및 이혼 현황

우리나라의 이혼율은 매우 높은 편이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19년 한 해 동안 결혼생활을 유지하다가 이혼한 사람은 10만 7천 7백 명으로 전년 대비 1% 증가했다. 또한 2018년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조사 결과에서도 신혼부부 중 14.6%가 혼인 후 1년 이내에 이혼할 정도로 최근 몇 년 사이에 황혼이혼뿐만 아니라 신혼이혼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이는 우리 사회에서 가정해체 문제가 심각한 수준으로 대두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전통적으로 우리나라는 부부관계보다는 가족관계 중심이었지만, 이혼율 증가와 저출산·고령화 시대 도래 등으로 인해 가정 내에서의 역할 변화 요구가 커지고 있...


참고 자료

가족생활교육 (가족의 문제예방과 성장을 위한), 저자 박주희, 출판 정민사, 2020.03.02.

김순기, 노명숙 외 3명, 가족생활교육, 교문사, 2021
박영혜, 신나연 외 1명 저, 건강가정론, 학지사, 2022
김희성, 나용선 외 1명 저, 가족생활교육, 공동체, 2019
윤명길 저, 건강가정론, 양성원, 2021
박경아, 이경자 외 저, 가족생활교육, 공동체, 2019
손서희, 천희영 저, 건강가정론, 창지사, 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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