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영아의 일상생활과 발달의 중요성
영아는 신체적, 인지적, 사회정서적 발달의 기초를 형성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매우 중요하다. 특히 이 시기 동안 영아가 경험하게 되는 다양한 인적, 물적 환경들과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은 현 시점에서 해결해야 하는 발달적 과업을 수행하는 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이후 그들의 성장과 발달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엄마와 아빠, 햇빛과 비 등 세상을 처음 만나는 영아에게 일상생활은 매우 중요하며, 이 시기의 경험이 영아의 발달에 크게 작용한다. 또한 영아의 일상생활이 교육적 의의를 갖기 위해서는 개별 영아의 발달을 파악하고 이를 고려하여 일관성 있는 하루 일과가 이루어져야 하므로, 영아의 일상생활과 발달의 관계는 매우 깊다고 할 수 있다.
1.2. 영아 일상생활 경험의 교육적 의의
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실제는 일상생활을 기반으로 이루어진다. 일상 그 자체가 교육적 상황으로서, 교사 및 성인의 도움과 지도에 따른 주요한 교육적 순간들의 집합체라 할 수 있다. 많은 활동을 통해 영아의 긍정적인 자아상이 형성된다는 면에서는 영아의 일상생활은 영아반에서 진행되는 다른 활동보다 더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일상생활 경험이 교육적 의의를 갖기 위해서는 개별 영아의 발달을 파악함과 동시에 일관성 있는 하루 일과가 점증적인 형태로 운영되어야 하며, 가정에서 경험하는 일상적 경험과 영아 보육 프로그램의 일과에서 경험한 것을 연결시켜 주어야 한다. 이를 통해 영아는 보다 안전하고 편안한 상태에서 자기 발달 및 자신을 둘러싼 사회문화적 맥락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이는 부모와 기관이 긴밀하게 연계되어 상호 협력하는 모델로 운영되어야 함을 알려준다.
2. 영아 일상생활 경험의 교육적 의의
2.1. 영아 일상생활 경험의 특성
영아의 일상생활은 기본적인 생활인 잠자기, 먹기, 배변, 손 씻기, 이닦기 등의 반복적인 행동으로 나타난다. 영아의 일상생활은 경험과 학습에 의해 습득되어 주기적인 반복행동으로 드러나는 습관이다. 또한 영아의 일상생활은 규칙성과 반복성의 특징을 지니고 있어, 영아가 예측할 수 있고 일정한 리듬으로 이루어지는 하루일과를 통해 안정감과 신뢰감을 형성할 수 있다. 이처럼 영아의 일상생활은 사회에 의해 구조화되는 동시에 영아가 처한 사회를 구조화하는 일련의 연속선상에 있다. 이러한 영아 일상생활 경험의 특성은 영아의 긍정적인 자아상 형성과 발달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2.2. 구성주의 이론과 일상생활 경험
구성주의 이론은 백지설(Locke)에 대한 반박이다. 백지설은 영아가 태어나면서 아무것도 모르는 빈 상태이지만, 구성주의 이론은 영아에게도 고유한 본질이 있어 같은 자극이나 환경을 제공해도 개별적인 반응을 한다고 주장한다. 이는 양육 현장에서 교사가 환경이 아닌 영아 개인을 중심으로 파악해야 함을 시사한다.
피아제는 구성주의 이론을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으로 발전시켰다. 피아제는 인지 구조를 '도식'으로 표현하였는데, 이 도식은 처음에는 본능적인 반사 행동으로 시작하지만 일상생활 중의 상호작용과 환경에 따른 경험을 통해 습득되고 발달한다고 보았다. 즉, 영아의 일상생활 경험이 지식의 기본단위가 되어 인지 발달을 구성한다는 것이다.
피아제는 이러한 지식을 사회적 지식, 논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