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우리가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프로그램개발과 평가를 왜 해야하는지에 대한 필요성 및 중요서을 설명하고 졸업후 노인복지 프로그램 전문가로서 어떤 역할과 자세를 임할 것인지 자신의견해를 제시하시오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우리가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프로그램개발과 평가를 왜 해야하는지에 대한 필요성 및 중요서을 설명하고 졸업후 노인복지 프로그램 전문가로서 어떤 역할과 자세를 임할 것인지 자신의견해를 제시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사회복지실천에서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의 필요성
1.2. 논리모델의 구성요소와 연결

2. 논리모델을 적용한 프로그램 사례
2.1. 코로나 19 시대의 문제 상황
2.2. 코로나 19 극복을 위한 프로그램 사례
2.2.1. 투입
2.2.2. 활동
2.2.3. 산출
2.2.4. 성과
2.2.5. 영향

3.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의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3.1.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및 중요성
3.2. 프로그램 평가의 필요성 및 중요성

4. 프로그램 전문가로서의 역할과 자세
4.1. 프로그램 전문가의 역할
4.2. 프로그램 전문가의 자세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사회복지실천에서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의 필요성

사회복지실천에서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의 필요성이다. 사회복지지식을 만들고 소비하는 중심에는 무엇보다 사회복지실천현장, 그리고 사회복지학계가 존재한다. 그동안 사회복지학계에서 지식을 만드는 일을 담당해 왔으며,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는 지식을 소비하는 경향이 강했다. 그러나 이제는 사회복지실천현장이 기존의 사회복지학계와 상호교류하는 빈도가 높아지면서 지식의 생산까지 같이 참여하게 되었다. 사회복지학계와 실천현장이 서로 교류를 이어가는 관계로 하나의 체계를 만들어 사회복지지식을 생산하고 존재하는 여러 사회적 문제와 욕구에 개입하려는 목적에서 소비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계속해서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는 학계나 연구자와의 교류가 부족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으며, 사회복지학계나 연구자 쪽에서도 실천현장과의 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지금 추세를 두고 화석화된 지식의 생산자로 전락할지 모른다는 위기의식이 제기되기도 한다. 바로 여기에서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의 필요성이 나타나는 것이다. 이것은 실천현장과 학계 사이에 굳어진 교착상태를 완화하며, 이러한 두 주체 사이의 활발한 사회복지지식의 교류가 가능해지도록 이어주는 교량 역할을 담당한다. 다시 말해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를 통해 사회복지 실천전문가 및 학계연구자 사이에 필요한 개입 방안이나 결과에 대한 객관적 자료를 제공할 수 있어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방향으로 이끌면서 전문적 통찰이 가능해지게 한다. 무엇보다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는 사회복지기관에서 존재하는 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 제공하는 프로그램에 관련된 포괄적인 지식을 쌓고 이것을 기초로 하여 사회복지실천에서 제일 직접적으로 클라이언트에게 영향을 미치는 프로그램을 이해하도록 하며 프로그램에 관련된 올바른 평가를 목적으로 노력하는 총체적인 활동이기에 그것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있다.


1.2. 논리모델의 구성요소와 연결

논리모델은 체계이론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며, 프로그램의 목표와 결과 사이에서 드러나는 인과관계를 설명하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한다. 이때 개별 단계 사이에 드러나는 인과관계는 설명될 수 있어야 한다. 프로그램의 목적이나 성과 사이의 연관성, 프로그램을 활용한 다음 클라이언트의 변화와 같이 프로그램을 통한 영향력이나 효과성 등이 프로그램과의 인과관계를 통해서 입증되어야 한다는 뜻이다.

논리모델의 구성요소에는 문제 상황, 투입, 활동(전환), 산출, 성과, 영향 등이 있다. 문제 상황은 현재 지속적으로 해결되지 않는 상황이나 프로그램을 구현하는데 필요한 리소스와 의도된 활동으로 변화가 필요한 상태에서 프로그램 개입의 필요성이나 동기를 설명하는 과정이다. 투입은 프로그램에 들어가는 각종 인적, 물적 자원을 의미한다. 활동(전환)은 투입된 요소들이 클라이언트에게 전해지는 과정을 말하며 프로그램을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와 개입방법 등을 의미한다. 산출은 프로그램을 거쳐 제공되는 실적이다. 성과는 프로그램을 모두 마친 후 클라이언트에게서 확인되는 변화이다. 영향은 장기적, 거시적 차원의 성과를 말한다.

...


참고 자료

김선아, 문보경, 이선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0.
최희철 , 이동훈 ,and 오지현. "논리모델에 기반한 정신장애인 지원교육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임상사회사업연구 5.1 (2008): 169-190.
http://www.riss4u.net/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1a0202e37d52c72d&control_no=cec02dcc4a93d243ffe0bdc3ef48d419
최미영,정무성,김종영,. 사회복지프로그램개발과 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9
한국장애인복지관협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