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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스타 국제게임전시회 개요
1.1. 지스타의 개최 배경과 목적
지스타는 '게임으로 시작되는 세상'이라는 슬로건 아래에서 국산 게임의 위상 강화와 해외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수출 확대를 목적으로 2005년에 처음 개최된 국제 게임 전시회이다. 전 세계적인 게임쇼인 미국의 E3와 일본의 도쿄게임쇼와 같은 종합 게임 전시회를 벤치마크하여, 한국을 게임 산업의 허브로 발돋움시키고자 하는 취지에서 마련되었다. 게임이 문화와 수출의 중요한 영역이 되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경쟁력 있는 한국 게임을 세계 시장에 소개하는 장을 제공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매년 정기적으로 개최되고 있으며, 향후 게임 리그, 세미나 등의 문화행사 개최와 국내외 단체와의 협력을 통한 국제 교류사업 등으로 비즈니스를 더욱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1.2. 지스타의 연혁과 변천사
지스타(G-Star)는 2005년 처음 개최된 국제 게임 전시회이다. 문화체육관광부와 부산광역시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과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행사로, 1995년부터 개최되던 어뮤즈월드쇼와 대한민국게임대전을 계승하여 새롭게 조직되었다. 본래는 별도의 지스타조직위원회에서 주최하였으나 2008년 5월 해체되어 한국게임산업진흥원으로 통합되었다. 2013년 7월에는 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이처럼 지스타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국제 게임 전시회로 발전해왔으며, 지속적인 변화와 발전을 거듭해오고 있다.
2. 지스타 2006 분석
2.1. 개최 규모 및 참가업체
지스타 2006 행사는 2000여개의 부스를 마련한 5만여 제곱미터의 전시장에서 개최되었다. 30개국에서 226개 업체가 참가하였으며, 16만여 명의 관람객이 행사장을 찾았다. 미국 'E3'쇼와 일본 '도쿄게임쇼'의 관람객 수와 비교하면 이미 세계적인 수준의 게임전시회로 자리 잡았다고 볼 수 있다. 온라인, 아케이드, 모바일, 비디오게임은 물론 멀티플랫폼 콘텐츠와 관련 기술 등 게임산업 전반을 아우르는 기업들이 참가하였다.게임전시회인 지스타는 국내외 226개 업체가 참가하여 5만여 제곱미터 규모의 전시장에서 개최되었으며, 16만여 명의 관람객이 행사장을 찾는 등 세계적인 수준의 게임전시회로 자리잡고 있다. 전시품목 또한 다양한 게임 및 관련 기술들을 아우르고 있어, 게임산업 전반을 대표하는 전시회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지스타는 국내외 게임산업의 대표적인 전시회로 발전하고 있다.
2.2. 행사 및 프로그램 구성
답사 경로는 용산역에서 셔틀버스를 이용하였으며, 용산뿐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