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소비자 트렌드와 신소비자 집단의 유형에 대해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소비자 트렌드
2.1.1. 소비자 트렌드 유형
2.1.2. 소비자 트렌드의 중요성
2.2. 신소비자 집단의 유형
2.2.1. 정보공유형
2.2.2. 정보참여형
2.2.3. 제품응용형
2.2.4. 제품경험형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기업이 경영을 하기 위해서는 타겟팅하는 소비자의 패턴을 분석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이를 위해서는 소비자 분석을 중심으로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미치는 원인, 정보처리 과정, 결정과정 등을 알고 정확한 타겟팅을 해야한다. 보통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은 개개인에 따라서 다르지만, 개인적 요인, 심리적 요인, 사회 문화적 요인, 상황적 요인에 따라서 소비자가 어떠한 선택을 할 지 나뉜다. 기업은 이외에도 시장 분석을 해야하는데, 시장의 규모를 측정하고 특성을 확인하여 제품이 진입할 때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거나 기존의 시장 진입 여부 등을 확인하는 것이다. 즉, 기업은 진입을 위해서 여러가지 분석과 조사를 기반으로 한다.
2. 본론
2.1. 소비자 트렌드
2.1.1. 소비자 트렌드 유형
트렌드는 특정의 것을 움직이고자 하는 방향성이나 장기적인 변화의 경향성을 의미하는데, 보통은 5-10년을 주기로 본다. 소비자 트렌드의 유형을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1.0 시장으로, 제품 중심의 시장이었다. 기업들은 소비자를 분석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저렴하게 좋은 품질의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였다. 소비자들은 자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있었다.
두 번째는 2.0 시장으로, 소비자 중심의 시장으로 변화하였다. 정보화 기술이 발달하면서 소비자들은 자신이 갖고 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이성과 감성을 지니고 스스로 구매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되었다. 기업들은 고객만족도를 높이고 로열 고객층을 확장하기 위한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3.0 시장은 가치 주도적인 시장이다. 소비자들은 더 이상 필요에 의한 구매가 없어졌으며, 이성과 감성의 영혼을 지닌 가치 중심의 소비를 수행하기 시작하였다. 때문에 기존의 기술이나 성능 중심이 아닌 디자인이나 브랜드의 가치를 높게 두는 현상이 나타나...
참고 자료
“소비자와 함께 만들어라”, 박현아 기자, 광주드림, http://www.gjdream.com/news/articleView.html?idxno=625405
“소비자를 찐팬으로 만드는 마케팅” 이승윤의 『커뮤니티는 어떻게 브랜드의 무기가 되는가』 출간, 안상현 기자, 한국강사신문, https://www.lecturer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16463
소비자심리학, 2015
김정구, 오준환, 이우헌(2010), 세계 일류들의 마케팅 관리, 율곡출판사
소비자심리학, 양윤 저, 학지사(2017)
트렌드란 무엇인가, 김영기, 감탄 타임즈, 2013
소비트렌드가 웰빙식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강현진, 호서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8
소비자 심리학, 강의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