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환상동화 장르의 그림책 분석
환상동화는 현실 세계에서 일어날 수 없는 일이나 사건, 존재하지 않는 사람이나 초자연적인 소재나 대상에 관한 일로 꾸며진 이야기이다. 이러한 환상동화 장르에 속하는 좋은 그림책 『외톨이 사자는 친구가 없대요』를 선정하고 문학적 요소에 근거하여 분석하였다.
첫째, 주제와 소재 면에서 이 작품의 주요 주제는 친구 관계이며 사자를 중심으로 동물들 간의 친구 관계가 소재로 활용되고 있다. 또한 사자가 친구를 사귀고 싶지만 뜻대로 되지 않는 갈등에 직면하여 해결하게 되는 문제 해결과 비를 통해 사자가 자신의 본 모습을 찾게 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둘째, 등장인물에서는 의인화된 동물 중 주인공 사자와 고슴도치, 양, 사슴이 등장한다. 다양한 동물들로 구성된 등장인물들은 인간의 사고, 감정, 언어를 구사하며 개성 있게 묘사되어 있다. 특히 주인공 사자는 어린이답게 어린이의 시선으로 사건을 바라보고 해결해 나가는 모습을 보인다.
셋째, 배경은 사자와 다른 동물들이 사는 공간적 요소인 넓은 들판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진행되며, 시간적 요소는 낮과 밤, 비 오는 날 등으로 표현되어 이야기의 분위기 조성에 기여하고 있다.
넷째, 플롯은 단선적 형식으로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이야기가 전개되며, 갈등이 비라는 소재를 통해 자연스럽게 해결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를 통해 유아들이 사자에 감정을 이입하며 사건을 함께 진행해 나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인물과 사건, 플롯이 일관성 있게 구성되어 유아에게 신뢰할 수 있는 세계를 제공하고 있다.
이상과 같이 그림책 『외톨이 사자는 친구가 없대요』는 환상동화 장르의 문학적 특성을 잘 반영하고 있는 작품이다. 유아의 발달 수준과 흥미에 맞는 주제와 소재, 등장인물, 배경, 플롯 등을 구체적으로 활용하고 있어 우수한 그림책으로 선정할 수 있다.
1.2. 누리과정 내용 범주에 부합한 그림책 선정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내용체계에 근거하여 '안전하게 생활하기', '더불어 생활하기', '자연과 더불어 살기' 내용 범주와 관련된 좋은 그림책을 각 1권씩(총 3권) 선정하였다. 이 그림책들의 문학적 특징과 미술적 특징을 분석하였다.
먼저, '안전하게 생활하기' 내용 범주와 관련하여 그림책 『우리 집이 위험해!』를 선정하였다. 이 책은 유아에게 꼭 필요한 안전이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개발되었으며, 안전약국의 김 약사 아저씨가 집안에서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에 대해 예방과 대처법을 알려주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의 적합성, 발달적 적합성, 문학성과 예술성, 구성의 명확성, 다른 활동과의 연결 가능성 등 좋은 그림책 선정 기준에 부합하였다.
다음으로, '더불어 생활하기' 내용 범주와 관련하여 그림책 『장갑』을 선정하였다. 이 책은 동물들이 장갑 안에서 서로 배려하고 존중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과정을 주제로 하고 있어 누리과정의 '더불어 생활하기' 내용 범주에 적합하다. 주제의 적합성, 발달적 적합성, 문학성과 예술성, 구성의 명확성, 다른 활동과의 연결 가능성 측면에서 좋은 그림책으로 평가되었다.
마지막으로, '자연과 더불어 살기' 내용 범주와 관련하여 그림책 『완두콩아, 쑥쑥 자라렴!』을 선정하였다. 이 책은 주인공 톰이 텃밭을 가꾸며 완두콩의 성장 과정을 관찰하는 내용으로, 자연의 섭리와 인내심, 책임감 등을 다루고 있어 누리과정의 '자연과 더불어 살기' 내용 범주에 적합하다. 주제의 적합성, 발달적 적합성, 문학성과 예술성, 구성의 명확성, 다른 활동과의 연결 가능성 면에서도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누리과정의 내용 범주에 부합하는 그림책 3권을 선정하고 각 그림책의 문학적, 미술적 특징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유아 교육 현장에서 활용도 높은 그림책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1.3. 그림책 분석을 통한 통합적 교육활동 구성
그림책 『장갑』을 아동의 교육에 통합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만 5세를 대상으로 통합적 교육활동 구성망을 작성하였다. 이 그림책은 동물들이 찾아든 작은 장갑 안에서 서로 배려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모습을 다룬다. 이를 통해 자신의 정서를 잘 활용하여 타인의 정서를 변화시킬 수 있고 타인의 정서를 바꿀 수 있는 다양한 전략을 사용할 수 있는 정서 지능요소와 관계의 소중함을 유아들에게 전달할 수 있다.
먼저 미술 활동으로 동물 가면을 제작하거나 장갑 모양의 소품을 만들어 보는 활동을 제안한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자연물을 활용하여 다양한 재료와 기법으로 창의적인 작품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다음으로 음악 활동에서는 그림책의 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