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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인터넷 및 게임중독의 현황과 심각성
오늘날 인터넷과 게임중독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최근 한국정보화진흥원(NIA)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9년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은 전체 20% 수준인 약 610만 명이며, 이중 10대 청소년 비율이 29.2%로 가장 높다. 또한 여성가족부 산하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자료에 따르면 2018년 전국 초·중·고 학생 1만8천69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8년 인터넷·스마트폰 이용습관 진단조사' 결과 초등학생 4학년 중 25.5%, 중학생 12.4%, 고등학생 11.9%가 인터넷 과다사용 고위험군으로 분류되었다. 아울러 2016년부터 2020년까지 5년간 발생한 주요 사이버폭력 유형별 신고 건수를 살펴보면 언어폭력이 69.3%로 가장 많았고, 명예훼손 9.1%, 스토킹 8.7%, 성폭력 7.0% 순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인터넷과 게임중독은 청소년들의 심각한 문제행동을 유발하여 그 심각성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1.2. 청소년 인터넷 및 게임중독의 문제점
인터넷 및 게임중독은 청소년들의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중독은 다양한 부정적 영향을 끼치고 있는데, 먼저 학업 성취도 저하를 초래한다. 중독된 청소년들은 공부에 집중하기 어려워 성적이 떨어지게 되며, 심각한 경우 학업 중단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또한 가족 간 갈등과 대인관계 문제를 야기한다. 중독된 청소년들은 가족과의 소통이 줄어들고 사회적 고립감을 느끼게 되며, 이는 우울증이나 불안장애 등 정신건강 문제로 이어지기도 한다. 더불어 충동조절 장애나 공격성 증가 등 행동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이처럼 인터넷 및 게임중독은 청소년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을 위협하는 심각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1.3.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필요성
학교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는 청소년들의 심리, 정서적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사회복지사는 학생, 가족, 학교제도, 지역사회의 정보를 수집하여 이에 따른 심리치료를 제공한다. 또한 사회복지사는 가정-학교-지역사회의 관계를 증진시키는 연계자 역할을 담당한다. 이를 통해 학교가 지역사회에 기대하는 내용과 교육목적을 주민에게 홍보하고, 지역사회의 욕구를 학교 당국에 전달하는 등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노력한다.
특히 인터넷 및 게임 중독 문제를 겪는 청소년들을 도울 때, 사회복지사는 학교와 지역사회의 자원을 활용하여 전문적인 상담과 치료, 보호자 및 가족 지원 등의 다각도로 접근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저소득 가정의 청소년에게 대학생 멘토링이나 방과 후 프로그램 연계, 재정 지원 등을 제공하여 중독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또한 학내 상담 결과 전문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 지역사회 내 보건소, 상담기관, 의료기관 등과 연계하여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처럼 사회복지사는 청소년들의 인터넷 및 게임 중독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며, 그 필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2. 청소년의 인터넷 및 게임중독 실태
2.1. 청소년 인터넷 및 게임중독 현황
지난해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게임 이용률이 80%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읍면지역 초등 저학년의 게임 과몰입률이 높은 것으로 드러나 지역 사회에 올바른 게임 이용 문화 정착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확대돼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21 게임 과몰입 종합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전체 청소년 중 게임 사용자는 80.9%, 비사용자군은 19.1%로 나타났다. 지난해 청소년의 게임행동유형을 분석한 결과 게임을 건전하게 즐기는 게임선용군은 24.1%, 일반사용자군은 53.3%로 나타난 반면 게임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