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한국어의 글로벌화와 위상
오늘날 한국어는 사용 인구가 7,500만을 넘는 언어로, 전 세계 7천여 개 언어 중 사용 인구수로 20위권에 속한다. 단순히 화자만 많은 것이 아니라 경제적 및 문화적 영향력으로 인해 한국어를 외국어로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이 날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특히 K-pop, 한국 드라마 등의 영향이 매우 크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54개국 171개소의 세종학당이 운영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알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는 한국어의 인기가 뜨겁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일부 국가에서는 한국어를 제2외국어로 채택하는 학교가 늘어나고 있으며, 외국인의 한국어능력시험 응시자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정부와 교육기관도 한국어 보급과 교육을 위한 노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처럼 한국어는 전 세계적으로 그 위상이 높아지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언어라고 할 수 있다.
1.2. 연구 목적 및 필요성
한국어의 사용 인구가 전 세계에서 20위권에 속하고 경제적, 문화적 영향력이 증가하면서 한국어를 외국어로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특히 K-pop, 한국 드라마의 영향이 매우 크며, 전 세계적으로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알리는 세종학당이 54개국 171개소에서 운영되고 있다. 이처럼 한국어의 인기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어의 세계화와 발전을 위한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한국어의 위상과 세계화 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살펴보고자 한다.
2. 한국어 교육의 현황과 특징
2.1. 한국어 교육의 개념
한국어 교육은 주류 언어일 수밖에 없는 한국이라는 공간에서 한국어가 모국어가 아닌 언어적 소수자들을 대상으로 한국어를 목표 언어로 가르치는 일체의 교육 행위를 의미한다. 즉, 한국어를 효율적으로 교수 및 학습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학문이자 한국어가 제1언어가 아닌 학습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 자체를 말한다. 언어교육의 중요성에 있어서, 언어교육은 일차적으로 언어 사용의 기능 교육이며, 특히 외국어교육은 언어 사용 기능이 중심이 되는 점에서 자국어 교육과 구분된다. 외국어교육에서 기능 교육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것은 언어교육의 중심 목표가 의사소통 능력의 신장에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언어는 문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어 문화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지 않고는 그 언어를 완전하게 학습하기 어렵다. 하지만 현재 한국어 교육에서는 문화에 대한 이해도와 인식이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앞으로 한국어 교육에서는 문화교육을 도울 수 있는 개선 방안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1,2]
2.2. 국어교육과 한국어 교육의 차이
국어교육은 모국어로서 한국어를 사용하는 한국 국민에게 한국어를 습득시키는 교육이다. 반면 한국어 교육은 외국어로서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외국인들이 한국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학습시키는 교육이다.
즉, 국어교육의 대상은 한국 국민이며 한국어 교육의 대상은 주로 외국인들이다. 또한 국어교육은 주로 학령기의 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반면, 한국어 교육은 주로 성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다. 성인 학습자들은 아동, 청소년 학습자에 비해 규칙을 통한 학습을 더 선호하고 새로운 지식을 기존 사전 지식과 연결하여 학습을 확장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국어교육과 한국어 교육은 교육 대상, 교육 목적, 교육 방법 등에서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다.
...